버스이야기가 2025년 을사년 신년특집으로 준비한 특별기획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2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652번이 화곡동 신월초등학교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을 먼저 알아보고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을 출발하여 강서구
도심 구간과 남부순환로를 지나 가산디지털단지와 디지털단지오거리를 거쳐 금천구
금천우체국에서 끝나는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이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에서 가장 혼잡한
노선으로 운영되는 사연을 버스이야기의 2025년 을사년 신년특집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신길운수에서 상호명을 변경한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실제 기점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서 출발하지만 차고지
입·출고를 위해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강서한방병원 정류소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하행(금천우체국방향)의 시점인 강서한방병원 정류소에서 가장 먼저 승객들을
맞이합니다.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양천공영차고지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천연가스 충전은 양천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의 인가거리는 사실상 48km에 이르지만 '20년 서울의 발'을 이끌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이 화곡동 신월초등학교 골목길을 통과하는 사연들이 많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이 화곡동 골목길을 통과할 때 화곡터널을 통과하지 않는 간선버스
노선의 특징을 자랑하는 만큼 화곡동 골목 구간을 골라 다니고 화곡동 골목 구간의 같은 회사의
서울시내버스 604번과 함께 화곡동 신월초등학교 골목길을 통과하여 화곡역사거리를 지나
우장산역, 발산역사거리를 거쳐 SBS 등촌동공개홀 방향으로 향하는 특정사항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화곡동의 신월초등학교 골목길을 통과하지만
SBS 등촌동공개홀도 통과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SBS 인기가요가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매주 일요일이 되면 아이돌그룹들의 팬들이 이 노선을 주로 이용하고
아이돌그룹들의 팬들이 좋아하는 최고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초반,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과 금천구 시흥유통센터를
오고 가는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388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388번은 같은 회사의 도시형버스 노선인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과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106번과 함께 남부순환로를 빠르게 통과하는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운행되면서 지하철이 없었을 때 당시 승객들이 너무 많이 몰릴 경우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버스 승객들에게 알리면서
승객들이 너무 몰려 버스를 타지 못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하는 승객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388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지선버스
6634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같은 회사의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106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번호가 변경되지 않고 폐지됩니다. 그리고 서울특별시 양천구를 연고지로
두고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 본사를 사용하는 신길운수는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게 되고
신길운수에서 보유하는 일부 차량번호를 한국비알티자동차로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거 시절 세원버스로 설립된 신길운수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신도시 인근 상동에 영업소를 두고 있었으며, 과거 시절부터 지금까지 대우버스만 사용하다가
2015년 대우버스 NEW BS106 뉴로얄시티 EURO6 NGV천연가스버스를 마지막으로 출고할 때까지
대우버스를 주력으로 사용했던 신길운수는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세대교체를 시작하면서 지금은 현대
에어로시티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우버스 NEW BS106 뉴로얄시티
EURO6 NGV천연가스버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현대 에어로시티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단계적으로 전기버스 차종인 현대 일렉시티 전기버스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지선버스 6634번은 2005년 12월31일부터 지금의 신길운수 소속
간선버스 652번으로 승격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지만 2009년 6월29일 시흥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선이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 남쪽 구간까지 개통되면서 시흥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통과하여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에서 회차하는 서울교통네트웍 소속 주간선버스 150번의 회차
구간이 경기도 광명시 인근 기아대교로 단축됨에 따라 신길운수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회차 구간이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으로 연장되면서 이 버스를 이용하여 수도권전철
1호선 석수역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2012년 8월28일부터
2012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운수종사자의 근로환경개선을 위해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의 회차 구간이 석수역에서 서울특별시 금천구 독산사거리로 단축됨과 동시에 승객
과밀(혼잡) 해소를 위해 회차 루트가 디지털단지오거리와 가산초등학교, 시흥나들목, 독산고개,
독산사거리, 두산위브아파트, 디지털단지오거리를 거쳐 다시 가산디지털단지역 방향의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의 루트로 변경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에 있는 구로고가차도가 철거를 시작하면서
구로고가차도가 완전히 철거됨에 따라 디지털단지오거리에서 좌회전을 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에 있는 구로고가차도 철거가 완료된 이후
디지털단지오거리 신호체계가 전면 개편됨에 따라 시흥나들목 구간 회차 루트를 더 이상 통과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 루트도 수출의다리를 지나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와 가산도서관,
독산사거리를 거쳐 하행(금천우체국방향)의 종점인 금천우체국에서 회차하고 다시 진도아파트와
세계물산, 수출의다리를 통과하여 가산디지털단지역 방향의 역순으로 이어지는 회차 루트로
변경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을
출발하여 강서구 강서한방병원과 화곡동유림아파트, 까치산역2번출구, 화곡동백구사,
화곡동대림아파트/화곡중앙시장, 강서문화원/강서K병원, 신월초등학교, 화곡역4번출구, 화곡역1번출구,
대원시장, 화곡중고등학교, 우장산역1번출구, 명덕고등학교/서울스타병원, 우장산힐스테이트,
발산역3번출구, 서울호서전문학교(등촌주공3단지아파트), 서울강서우체국, 가양동CJ주식회사,
탑산문화공원, 등촌동대림아파트, SBS 등촌동공개홀, 가양역9번출구(우성아파트),
가양역8번출구(마포중고등학교),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강서구청(한국건강관리협회), 우장초등학교,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 화곡본동시장, 화곡역7번출구, 화곡푸르지오, 신화중학교,
신월5동주민센터(신월중학교), 서울금융고등학교, 신월3동주민센터/신월3동우체국, 양서중학교,
서서울호수공원, 과학수사연구소, 경창빌딩, 강신중학교, 서부트럭터미널(신정동일하이빌아파트),
신정현대아파트, 개봉1동사거리, 개봉고가, 개봉역, 철산리버빌아파트, 구일우성아파트,
디지털단지입구, 디지털3단지(롯데이노베이트), 디지털3단지/영창실업, 가산디지털단지역,
디지털3단지(월드벤쳐센터), 디지털3단지사거리,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현대아울렛,
디지털단지오거리, 가산동주민센터(금천글로벌센터), 구립가산도서관(두산위브아파트),
독산사거리를 지나 하행(금천우체국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금천구
금천우체국(독산1동주민센터)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상행(신월동방향)의 시점인 진도아파트와
시흥모터스,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를 지나 디지털3단지사거리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화곡고등학교와 명덕고등학교, 마포고등학교,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서울금융고등학교,
양천고등학교, 금옥여자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신월중학교, 신화중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은 물론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에 가축수송을
자랑하기 때문에 지하철 9호선 가양역이나 지하철 5호선 화곡역으로 향하는 사람들이 항상
붐비고 개봉동이나 신정동 주변에서 화곡역 수요도 많은 것은 당연하지만 이 버스를 이용하여
지하철 9호선 가양역에서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로 환승하자마자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서남부 지역의 승객들이 지금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에서
아주 혼잡한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으나,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남부순환로 구간인
신월동에서 디지털단지오거리에 이르는 구간은 특히 매우 혼잡하기 때문에 그 구간도 경기도
도시형버스 388번과 서울시내버스 643번, 서울시내버스 651번, 서울시내버스 653번이 다같이
터져 나가는 구간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2010년 8월21일 2010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이 시행되면서 가산동으로
가는 사람들을 조금이라도 분산시키기 위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53번을
신설했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653번의 배차간격이 길다는 단점이 있으며, 지하철 5호선 화곡역을
두번 경유하는 특징이 있는 이 노선은 강서한방병원에서 서서울호수공원으로 갈 때 화곡동으로
엄청 돌아가고 서서울호수공원에서 강서한방병원으로 갈 때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653번을 타고 가거나 걸어가는 것이 더 빠르지만 가산동 두산아파트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향할 때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에는 되도록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W몰 일대와 수출의다리
정체가 극심하여 1시간 가까이 걸리는 경우가 있고, 배차가 수시로 깨지는 노선인 만큼 이 노선도 역시
평일과 토요일에 한정하여 2~3분간격으로 자주 오는 경우가 많으며, 평일과 토요일에 한정하여 여러
대가 동시에 오는 경우가 많고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구일우성아파트~금천우체국 구간에서
교통체증으로 인해 배차가 깨지는 경우가 많아 30분 넘게 오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6~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7~14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0~15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2대를 제외하면 평일 26대, 토요일 24대, 일요일·공휴일 20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은 강서한방병원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40분에 출발하지만
회차 구간인 금천우체국(독산1동주민센터)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강서한방병원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강서한방병원 정류소에서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까지 공차회송을
하고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3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지금은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을 운행하는 모든 버스가 일반버스로 운행을 하고 있으나,
서울시내버스의 전기버스 출고 의무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일반버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단계적으로 현대 일렉시티 전기버스로 교체하여 운행할 예정입니다.
버스이야기가 2025년 을사년 새해 신년특집으로 준비한 특별기획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652번이 화곡동 신월초등학교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