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송년특집으로 준비한 대기획 시간에서는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과
함께 운행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20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여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내버스 500번이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이 서울특별시
도심 지역인 을지로입구에서 회차하는 과정을 버스이야기의 송년특집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현재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 인근에 있는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 서울방향 중앙정류소에서 운행을 시작하지만 상행(시흥동방향)의 종점인
기아대교 가변차로 정류소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모두 종료하여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 입고하는 방식으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교통네트웍에서 최초로 신설된
서울시 주간선버스 500번의 실제 노선을 살펴보면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을 출발하여
시흥대로, 여의대방로, 노량진로를 지나 한강대교로 한강을 건너 신용산역과 삼각지역,
숙대입구역, 서울역까지는 남부운수가 과거시절에 운행했던 도시형버스 76번의 빨강색
노선과 아주 동일했지만 퇴계로를 거쳐 동대문운동장에서 회차하여 다시 을지로와
롯데백화점, 북창동/남대문시장, 숭례문을 통과하면서 다시 서울역에서 한강대교 방향의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500번의 당시 인가대수는
72대로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71대, 토요일 70대, 일요일·공휴일 50대가 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독산동·대림동·신길동 지역 주민들과 구로동 디지털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지역
주민들이 노선 신설을 요구하면서 결국 서울시 주간선버스 500번은 금천구청의 권고를 받아
인가 운행 대수 72대 중 36대를 서울교통네트웍에서 최초로 신설한 신설노선인 서울시
주간선버스 507번으로 차출시키는 대수술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2004년 12월20일부터
서울교통네트웍이 단독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500번은 양방향 모두
을지로를 통과하는 루트로 변경되고 이듬해인 2005년 8월22일 운행경로 구간 중
서울교통네트웍에서 최초로 신설된 신설노선인 서울시 주간선버스 150번의 운행경로
구간과 중복되는 구간을 수정하기 위해 시흥나들목에서 구로디지털단지역과 여의대방로,
대방역, 노량진수산시장에 이르는 구간은 서울시 주간선버스 150번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결정을 하고 서울시 주간선버스 500번이 수정하는 구간인 시흥나들목과 관악구보훈회관,
남서울중학교(성보중고등학교), 신림사거리/신림역, 신림동별빛거리입구, 봉천역,
국사봉터널, 장승배기역,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앞, 노량진역을 통과하는 방식의
구간으로 다시 변경됩니다.
그러나 동대문운동장이 시설 노후화로 완전히 철거되면서 2008년 3월31일부터 회차
루트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광희동을 거쳐 다시 을지로6가에서 역순으로
이어지는 을지로 회차 루트로 변경되고 이듬해인 2009년 6월29일 시흥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 남부 이남 지역까지 연장되면서
석수역에서 운행을 먼저 시작하고 기아대교에서 운행을 종료하여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 입고하는 방식으로 다시 변경됩니다.
2010년 8월2일, 군포교통의 서울교통네트웍 컨소시엄 한정면허가 모두 만료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승격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지만 2012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2013년 3월19일부터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단축하기 위해 그동안
운행했던 을지로입구에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 이르는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롯데영프라자에서 을지로입구(시청입구)와 시청앞 인근 삼성프라자를 거쳐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따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회차 루트로
다시 단축하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이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가 많습니다. 이는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이 을지로 구간을 통과할 때 을지로 구간이 서울시내버스 100번·152번·202번·261번
노선과 가장 많이 중복되기 때문에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단축해야 한다는 서울특별시
중구청의 권고 명령에 따라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의 공동배차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단축하기로 결단을 내린 것입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예비차 2대를
포함하면 인가대수 32대가 운행하지만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32대, 토요일 30대,
일요일·공휴일 17대가 운행하고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7~1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8~10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 13~15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운행을 위해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를 먼저 출고하여 대림·LG아파트 인근 교차로에서 U턴을 일단
진행하고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 서울방향 중앙정류소에서 운행을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유통센터와 박미삼거리(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 시흥사거리, 금천구청(금천경찰서),
말미고개(금천소방서), 금천우체국, 독산고개, 모두의학교(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관악구보훈회관(신림푸르지오), 난곡입구, 호림박물관, 남서울중학교(성보중고등학교),
신림사거리/신원시장, 신림동별빛거리입구, 당곡중학교, 은천길입구, 봉일시장, 봉천역,
신봉초등학교입구, 현대시장, 구암초등학교, 경향렉스빌/롯데캐슬비엔, 상도4동약수맨션,
신상도초등학교, 상도2동아이파크(포스코더샵아파트), 장승배기역(상도2치안센터), 청화병원,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앞, 노량진역3번출구, 노들역, 노들섬을 지나 한강대교로 한강을 건너
한강대교북단(LG유플러스), 신용산역, 용산우체국, 삼각지역, 숙대입구역, 갈월동,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강우규 의거 터),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롯데영프라자를 거쳐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의 종점인 을지로입구(시청입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시흥동방향)의 시점인 시청앞 부근 삼성본관에서 대기 후 출발을 진행하여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통과하면서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시흥나들목을
통과할 때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은 시흥나들목에서 우회전을 하고 신림사거리 방향으로
통과하지만 상행(시흥동방향)은 시흥나들목에서 P턴을 따라 시흥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진입하여 문성초등학교와 금천우체국, 말미고개(금천소방서)를 지나가면서 기아대교
방향으로 갑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신림동에서
국사봉터널에 이르는 구간을 통과할 때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은 신림사거리/신원시장에서
분리되어 신림동 별빛거리입구와 당곡중학교, 은천길입구, 봉일시장, 봉천역을 지나
신봉초등학교에서 다시 합류하고 상행(시흥동방향)은 은천동두산아파트3단지에서
분리되어 봉천역(관악초등학교)와 KT&G관악지점, 관악우체국/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을
지나가면서 신림사거리/신림역에서 다시 합류하게 됩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서울특별시
도심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강우규 의거 터) 한국은행, 시청방향 7번승강장을 나와 남대문로와
한국은행 방향을 따라 롯데영프라자를 지나 을지로입구(시청입구) 방향으로 통과하고
상행(시흥동방향)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한강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남부방향을 따라 노량진역과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앞, 국사봉터널을
통과하면서 봉천역(관악초등학교) 방향으로 통과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의 특징은 석수역에서 신림사거리까지
삼영운수 소속 경기도 도시형버스 9번, 9-3번과 함께 시흥대로·남부순환로 구간을 연결하는
수요를 담당하고 서울시 간선버스 506번과 함께 봉천역 인근과 상도2·4동 부근에서 한강대로 및
도심 구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신림사거리~노량진역 구간의 경우 서울시내버스
152번·504번과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서울시 간선버스 152번·504번의 경우 당곡사거리에서
직진하여 신대방삼거리를 지나 장승배기역을 거쳐 노량진역으로 향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당곡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봉천역과 현대시장, 국사봉터널을 지나
장승배기역 사거리에서 직진을 하고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앞을 통과하면서 노량진역으로
향하기 때문에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신림사거리에서 노량진역까지
소요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을지로입구가
현재의 회차 구간이지만 시청앞 부근 삼성그룹 사옥 본관 부근에서 대기를 하고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에 봉천역~현대시장~장승배기역 구간에서 승객이 꽉 들어차면 이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지하철 9호선 노량진역으로 환승하는 경우가 있으며, 장승배기역~현대시장~봉천역
구간에서 승객들이 몰리는 평일 러시아워 퇴근시간에 지하철 9호선 노량진역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이 노선을 환승하여 승객이 꽉 들어차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탑승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사봉터널 인근 지역에서 봉천역이나
도심 구간까지 연결시켜 주는 유일한 노선이지만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에는 버스 출입문 개폐가
어려워 승객 과밀이 예상될 경우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을 운행중인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탑승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고 신호 표시를 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2017년부터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출근맞춤버스 8551번이 신설되면서 현대시장~노들역 구간도 서울시내버스
5535번이 같이 다니지만 이 노선의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수요를 분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경부고속철도의 기점인
서울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늦은 심야시간이나 늦은 새벽시간에 서울
자택으로 돌아오는 귀성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을지로입구(시청입구)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45분에 출발하면 시청앞 부근 삼성그룹 본관 사옥에서 대기를
진행하다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마지막으로
나가는 다음날 새벽 2시에 떠나면 기아대교 정류소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05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 입고하여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역에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3시00분에 출발하고
하행(을지로입구방향)의 종점인 을지로입구(시청입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0분, 막차가 밤 24시1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상행(시흥동방향)의 종점인 기아대교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1시25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고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 입고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2시간30분 가량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의 부지가 넓지 않기 때문에 일부 차량이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황룡사에서 야간시간에
주박하는 경우가 있으며,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서울교통네트웍 시흥동영업소에서 경기도 광명시 황룡사
인근에 있는 CNG천연가스충전소까지 공차회송을 실시하여 경기도 광명시 황룡사 인근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의 공동배차를 운행하는 두 회사가 모두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를 운용하기 때문에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 군포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은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는 만큼 이 노선을 이용하실 때 반드시 교통카드를 사용해주시길 당부 드리며,
교통카드를 미리 구입하여 환승 혜택과 할인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송년특집으로 준비한 대기획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서울의 발'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간선버스 500번이 을지로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