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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이야기

[특별기획]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간선급행좌석버스, 제일여객 9714번의 특별한 사연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경기도 파주시 교하동 신성교하차고지에서 서울역3번출구까지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간선급행좌석버스, 제일여객 9714번의 특별한 사연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간선급행좌석버스 노선으로 2008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따라 2008년 12월20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다가 2017년 4월에 

서울운수가 신성교통 서울법인의 전 노선을 모두 인수하여 서울운수가 2017년 4월30일에 설립되면서 

이 노선을 서울운수에서 관리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운수와 제일여객의 시내버스 노선 맞트레이드 

결과에 따라 이 노선이 제일여객으로 트레이드되면서 지금은 신성교하차고지 구내에 있는 제일여객 

교하영업소에서 서울시내버스 9714번을 관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 기점인 신성교하차고지 구내에 있는 제일여객 교하영업소는 지난 2007년 

겨울에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경력이 많습니다. 제일여객에서 간선급행좌석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신성교하차고지 인근 정류소에서 승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시 

간선급행좌석버스 노선 최초로 심야버스 독점운행도 동시에 담당합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신성교하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5시,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지만 

서울역3번출구 정류소에서 첫차가 아침 06시1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2시20분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 첫차는 신성교하차고지로 입고하는 아침 07시20분에 도착하지만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막차는 신성교하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3시30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9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아울러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평일의 경우 

신성교하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밤 23시00분부터 60분간격으로 심야버스운행이 시작되지만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밤 22시30분부터 60~9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됩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에 상행(교하방향)에 한정하여 공차회송버스를 

한번 운행합니다. 제일여객에서 간선급행좌석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 

공차회송버스는 상행(교하방향)의 시점인 서대문경찰서 정류소에서 신성교하차고지까지 승객을 

태우지 않고 논스톱으로 무정차통과하기 때문에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상행(교하방향)에 

한정하여 제2자유로를 논스톱으로 통과시키는 특징이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 

공차회송버스는 서대문경찰서 정류소를 출발하여 독립문사거리와 금화터널, 연대앞, 

모래내시장/가좌역, 수색교, 가양대로를 논스톱으로 거쳐 제2자유로를 따라 신성교하차고지로 

입고하는 공차회송 방식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간선급행좌석버스 노선으로 심야버스도 운행하기 때문에 

심야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선급행좌석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경기도 파주시 교하동에 있는 신성교하차고지를 출발하여 교하지구와 

일산신도시, 고양경찰서, 행신초등학교, 소만마을, 서정마을,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모래내시장/가좌역,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금화터널, 사직터널, 광화문/광화문빌딩, 시청앞/신한은행본점을 거쳐 

회차 구간인 서울역3번출구 정류소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서대문경찰서와 독립문사거리, 금화터널을 

거쳐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노선은 늦은 새벽에 자택으로 

돌아가는 모래내시장 상인들과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매우 높지만 

이 노선의 경우 일산신도시 구간의 대화역과 문촌마을, 주엽역, 강선마을, 일산동구청, 마두역, 

알미공원 정류소만 정차하고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리는 구간인 대화역과 

서울역3번출구 주변에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혼잡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일산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고양중앙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수색로~성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금화터널, 사직터널, 세종대로, 통일로 축에서 가장 늦게 끊기기 

때문에 교하지구 주민들의 통근수요와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통근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간선급행좌석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모든 차량들이 일반좌석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고급좌석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아쉬움도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9714번을 운행하는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전기버스 차종인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수소전기버스 차종으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간선급행좌석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4번의 경우 일산신도시 구간의 

일산백병원과 일산동부경찰서, 백석역, 백석동(요진와이시티), 정류소와 고양시 덕양구 구간의 

대곡역 정류소를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내버스 9714번은 서울특별시 구간의 세브란스병원, 이대후문 정류소를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이화여자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만큼 서울시내버스 

9714번이 간선급행좌석버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서울시 간선급행좌석버스, 제일여객 9714번을 이용하신 분들이나 제일여객 9714번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