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장위동고개를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에 대해서 여러가지 모든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왜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았을까요? 원인은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장위동
고갯길을 통과하기 때문에 급경사가 아주 많은 장위동 고개에서는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다는
서울특별시와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의 판단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된 원인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한성여객 하계동영업소 본사에서 관리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을 출발하여 월계동 인근 인덕대학과 장위동고개, 월곡뉴타운, 길음뉴타운,
돈암사거리(성신여대입구),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 혜화동로타리, 명륜3가(성대입구),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창덕궁, 인사동, 조계사, 을지로입구(시청입구), 시청앞, 서소문,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아현역(추계예술대학교), 이대역, 신촌, 연세로(문학의거리/명물거리),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서대문우체국, 월드컵경기장북측을 거쳐 마포구·은평구 도심에 있는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끝나는 간선버스입니다.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았던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서울특별시 노원구에서 마포구·은평구로 넘어가는 두번째 간선버스 노선인 만큼 부도심 지역인
월계동과 장위동고개, 월곡뉴타운, 길음뉴타운, 아현동을 포함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돈암동과
삼선교, 혜화동, 인사동, 종로는 물론 사무실과 쇼핑거리가 밀집되는 지역인 을지로입구, 서울특별시청을
비롯한 사무실이 밀집되는 지역인 시청앞과 서소문, 대형 미용실이 밀집되는 지역인 이대역과 신촌,
상암동 주변 방송사들이 많이 밀집되는 도심 지역인 디지털미디어시티를 통과하고 인덕대학교와
성신여자대학교 돈암수정캠퍼스, 한성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대학로캠퍼스,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 추계예술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하행(디지털미디어시티방향)의 경우 신촌을 거쳐
연세로 대중교통전용거리를 따라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를 경유하는 운행경로로 운행되고
상행(하계동방향)의 경우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를 거쳐 신촌기차역을 따라 이대역에서 역순으로
이어지는 운행경로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통과하는 구간인
연세로 대중교통전용거리는 연세로 대중교통전용거리에서 각종 행사가 있을 경우 교통통제 시간에
한정하여 양방향 모두 신촌기차역과 세브란스병원,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를 통과하는 운행경로로
운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장위동고개를 경유하기 때문에 장위동고개 주변에는 급경사 구간들도 많아 저상버스가 급경사
구간이 많은 장위동고개 구간을 적응할 수 없다는 판단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하계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에 출발하고 막차가 밤 22시45분에 출발하지만 회차 구간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0분, 막차가 밤 24시05분에 출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172번의 막차가 한성여객 하계동영업소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야간운행을 마무리하면 다음 운행을 위해 약 2시간3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종로1가를 통과하는 간선버스 노선인 만큼
종로1가 인근 보신각에서는 매년 12월31일 밤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열리기 때문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마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매년 12월31일에 한정하여 연말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매년 12월31일에 한번 연말 연장운행을 실시하는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한성여객 하계동영업소 본사에서 연말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하면 회차 지점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통과하고 보신각 인근에 있는
우리은행종로지점 정류소에서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서울시내버스
172번은 연말 막차가 한성여객 하게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45분에 연말 연장운행 일정을
마무리하면 새해 첫날 다음 운행을 위해 1시간10분동안 휴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아 저상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아쉬운 부분들도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통과하는 장위동 고개는 급경사 구간들이 많기 때문에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는
문제점도 있는 만큼 저상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몸이 불편한 승객들도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모든 부분들을 반드시 감수해야 합니다. 서울시내버스 회사의 사정에 따라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노선과 저상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서울시내버스 노선이
있는 만큼 저상버스를 이용하는 몸이 불편한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12년 파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760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07 |
---|---|
[특별기획] "12년 성남시민의 발" 서울시내버스 462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05 |
[특별기획]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은? (0) | 2020.07.28 |
[특별기획]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특별한 사연 (0) | 2020.07.18 |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의미있는 사연 (0) | 2020.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