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으로
서울의 서북부 지역과 서울의 동남부 지역을 연결하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특별한 사연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으로 의미가 있는 만큼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제일여객과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에 있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간선버스 노선입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지난 2013년 4월19일 서울시내버스 N26번과 함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의 시범 노선으로 신설되어 2013년 가을에 본격적으로 운행을 시작하여 제일여객,
한국비알티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송파구 송파공영차고지에서 끝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으로 지금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제일여객,
한국비알티자동차가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은평뉴타운10단지와 구파발역(은평롯데몰),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 불광역3호선(서울혁신파크), 녹번역, 홍제역,
무악재역, 독립문역(한성과학고), 영천시장, 서대문역5번출구, 서울역사박물관/경희궁앞, 광화문,
종로1가, 종로2가, 남대문세무서, 순천향대학병원(한남오거리), 신사역/푸른저축은행, 논현역,
강남역,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 뱅뱅사거리, 양재역, 매봉역, 도곡역, 대치역, 대모산입구역,
일원역, 수서역, 가락시장(가락몰), 문정로데오거리, 문정법조단지, 장지역(가든파이브)를 거쳐
종점인 송파구 복정역환승센터에서 끝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입니다. 특히
제일여객 소속 차량은 복정역환승센터에서 회차하지만 한국비알티자동차 소속 차량은
진관공영차고지에서 회차하고 배차간격은 평균 30분간격으로 운행됩니다. 다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경우 첫차는 제일여객 본사가 있는 진관공영차고지와
한국비알티자동차 본사가 있는 송파공영차고지 부근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첫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하고 막차는 진관공영차고지와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출발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막차가
야간운행 일정을 종료할 때 제일여객 소속 차량은 진관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막차가 다음날
새벽 05시10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한국비알티자동차 소속 차량은 막차가 복정역환승주차장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5시10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킨 후 곧바로
송파공영차고지로 입고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경우 제일여객
소속 차량은 진관공영차고지를 출고하는 밤 23시50분에 첫차가 출발하고 회차 구간인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출발하며, 한국비알티자동차 소속
차량은 송파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첫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하고
진관공영차고지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출발합니다. 제일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회차 구간인 복정역환승주차장 정류소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킨 후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한 뒤 다시 진관공영차고지
진관공영차고지 방향으로 돌아가며, 한국비알티자동차 소속 차량의 경우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운행을 마치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한 뒤 다시 복정역환승센터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노선으로
의미가 많은 만큼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로데오거리가 밀집되어 있는 연신내역,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 본사와 여자프로배구 인천 흥국생명 핑크스파이더스 배구단
본사가 밀집되는 지역인 광화문, 종로, 가로수길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인 신사역, 사무실과
쇼핑거리 및 대형 미용실이 밀집되는 지역인 강남역, 말죽거리가 유명한 양재역, 고속철도수서역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인 수서역사거리, 가락시장, 문정로데오거리, 문정동 법조단지와 가든파이브가
밀집되어 있는 장지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과 야간시간에 업무를 마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직장인들,
가락시장 상인들, 문정동 법조단지에서 일을 마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법조인들,
명동성당에서 야간 예배를 마치고 늦은 새벽에 자택으로 돌아가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밀집되는 지역인 구파발역과 로데오거리가 밀집되어 있는 연신내역, 서울지하철 3호선 열차의
시종착역인 독립문역, 서울지하철 9호선 전동차의 시종착역인 신논현역, 서울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의 환승역인 강남역, 서울지하철 3호선 열차의 시종착역인 도곡역과 수서역, 서울지하철
8호선 시종착역인 가락시장역 주변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탑승할 때 혼잡이
발생하면 다음 차량을 승차해야 하는 여러가지 불편사항을 감수해야 합니다. 특히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수서역사거리를 통과하지만 고속철도수서역에 도착하여 서울 자택으로
돌아가는 승객들이 많이 몰리는 만큼 이 노선이 통과하는 수서역사거리 정류소 구간에서 혼잡으로 인해
다음 차량을 승차해야 하는 여러가지 불편 사항도 반드시 감수해야 합니다.
다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과 관련된 아쉬운 부분들도 많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구파발역을 경유하지만 구파발역입구 중앙정류소를 경유하지 않고
구파발역광역환승센터 인근에 있는 구파발역(은평롯데몰) 주변에 있는 가변차로 정류소에 정차하기
때문에 구파발역입구 중앙정류소에서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를 승차하는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리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남산1호터널을 논스톱으로
통과하지만 인근에 있는 남산1호터널 정류소를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남산1호터널 정류소 부근에서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를 승차하는 승객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만큼 남대문세무서 인근
중앙정류소에서 승차해야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은 한남대교를 통과하지만 한남대교전망카페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만큼 한남대교전망카페로 향하는 승객들은 반드시 신사역
중앙정류소에서 하차하고 한남대교전망카페로 이동할 때 도보 시간 문제로 인한 불편을 반드시
감수해야 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새문안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삼일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남산1호터널, 한남대교,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남부순환로, 영동대로, 일원터널, 광평로,
송파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헌릉로를 통과하지만 최근에는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이 복정역에서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를 환승하기 어려운 승객들의 불편사항도
해소되어 지금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로 유명한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특별한 사연,
잘 들으셨나요?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37번을 이용하신 분들이나 서울시내버스 N37번에 대해서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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