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의미있는 사연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지난 2018년 7월에 KBS한국방송 2TV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되었던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의미있는 사연들을 이번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16번은 서울교통네트웍, 양천운수(舊 오케이버스)가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특별시의 심야전용 간선버스 노선으로 하행(온수동방향)의 기점인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상행(도봉산방향)의 종점인 온수동에서 첫차, 막차가 동시에 출발하는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입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간선버스 N16번은 지난 

2018년 7월에 KBS한국방송 2TV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이후 올빼미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온수동에서 첫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하지만 막차는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온수동에서 다음날 새벽 03시45분에 출발합니다. 최근에는 

아진교통이 공동배차에 참여하면서 서울시 올빼미버스 N16번은 서울교통네트웍, 아진교통, 

양천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첫차는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온수동에서 운행을 

마무리하는 다음날 새벽 01시40분에 운행을 마무리하면 10~15분 정도 휴식을 진행하고 다음날 

새벽 01시55분부터 다시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온수동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방식으로 운행합니다.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배차간격은 평균 20~30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막차가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온수동에서 운행을 마무리하는 다음날 

새벽 05시40분에 운행 일정을 마무리하면 다음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잠을 청합니다. 다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 노선 중 양천운수 소속 차량의 경우 양천운수 본사가 

양천공영차고지에 있기 때문에 양천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차고지 입·출고 및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양천공영차고지~온수동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실시합니다. 그렇지만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 중 부도심 지역인 만리동고개를 유일하게 통과하는 노선이지만 특징은 

기점과 종점이 서울시내버스 160번과 동일하고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대학로 구간과 

공덕역~온수동 구간만 서울시내버스 160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 중 가장 유일하게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심야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인 수유리와 

혜화동(대학로), 서울패션위크 축제가 매년 3월과 10월에 열리는 도심 지역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퇴계로, 명동입구, 회현역/남대문시장, 서울역, 시청앞,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여의도, 영등포역, 신도림역, 구로역, 고척스카이돔을 경유하고 성신여대미아캠퍼스와 

서울사이버대학, 성신여대 돈암캠퍼스, 한성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대학로캠퍼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양미래대학을 경유하기 때문에 심야시간에 수업을 

마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매년 프로야구 시즌이 되면 고척스카이돔으로 나들이를 가는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늦은 새벽에 일을 마치고 자택으로 돌아가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성북시장 상인들,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됩니다. 아울러 만화 둘리의 고향으로 유명한 쌍문역과 한국 영화의 메카로 유명한 충무로역, 

쇼핑거리가 밀집되어 있는 명동, 수제화 거리가 유명한 염천교 주변도 경유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하행(온수동방향)의 경우 회현역/남대문시장을 지나 숭례문과 

시청앞을 거쳐 광화문 세종대로사거리 부근에서 U턴으로 회차하다가 시청앞/덕수궁과 삼성프라자, 

염천교를 따라 만리동고개로 향하고 상행(도봉산방향)의 경우 염천교를 지나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과 회현역/남대문시장을 따라 퇴계로를 통과하는 운행경로로 운행하는 

특징이 많습니다.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는 사실상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등급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심야시간 및 새벽시간에 주로 일하는 대리운전기사들과 

늦은 새벽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 늦은 새벽에 업무 일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현재 서울특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는 총 9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지만 추후에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노선 중 추가로 

신설되는 노선이 있는 만큼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서울 시민들의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하여 

마포대교로 한강을 건너 여의도와 영등포역, 신도림역과 오류동을 거쳐 구로구 온수동에서 끝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노선으로 서울교통네트웍, 아진교통, 양천운수가 현재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 노선 중 서울교통네트웍 소속 

차량들과 아진교통 소속 차량들은 현재 첫차의 경우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에서 첫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하고 회차 구간인 온수동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45분에 출발하며, 

양천운수 소속 차량은 운행을 위해 양천공영차고지~온수동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양천운수 소속 차량이  운행하는 첫차의 경우 온수동에서 첫차가 밤 24시00분에, 막차가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에서 다음날 새벽 03시4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야간운행을 종료할 때 

서울교통네트웍 소속 차량과 아진교통 소속 차량들은 막차가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5시40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양천운수 소속 차량은 온수동에서 다음날 

새벽 05시40분에 운행을 종료하면 차고지 입·출고 및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온수동~양천공영차고지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실시하여 다음 운행을 양천공영차고지로 

입고합니다.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16번은 

도봉로~동소문로~창경궁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대학로, 율곡로, 퇴계로, 세종대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 만리재길, 마포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마포대교, 

여의도환승센터, 경인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모두 통과하지만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지점인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와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 

동대문패션타운이 밀집되어 있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영등포역, 신도림역, 

구로역, 온수(성공회대입구)역 주변에서 승객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서울시내버스 N16번이 

통과하는 구간 중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로 인해 혼잡이 발생하면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를 승차하지 못하고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여러가지 불편들을 감수해야 합니다.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의미있는 사연 잘 들으셨나요?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공동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내버스 N16번 노선을 이용했던 승객들이나 서울시내버스 N16번에 

대해서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