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는 장위동고개를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에 대해서 여러가지 모든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왜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았을까요? 원인은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장위동
고갯길을 통과하기 때문에 급경사가 아주 많은 장위동 고개에서는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다는
서울특별시와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의 판단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된 원인이 된 것입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삼화상운 월계동영업소에서 관리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로 서울특별시
노원구 월계동을 출발하여 장위동고개와 길음뉴타운, 돈암동, 보문동, 신설동, 동대문/흥인지문, 종로,
광화문, 시청앞을 거쳐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회차하고 다시 숭례문과
남대문시장, 롯데영프라자, 우리은행종로지점, 종로1가를 거쳐 종로2가에서 다시 월계동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서울특별시 노원구에서 중구로 넘어가는
서울의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았는지
이해하기가 힘든 원인들이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급경사가 많은 지역인 장위동고개를
통과할 때 저상버스가 장위동고개를 통과할 수 없다는 이유로 왜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았을까요? 이유는 장위동고개가 급경사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급경사가 많은 장위동고개
주변에서는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다는 서울특별시와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의 판단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부도심 지역인 장위동과 월곡뉴타운, 길음뉴타운을
비롯해 유동인구가 많은 돈암동과 동대문패션타운이 밀집되어 있는 동대문, 종로는 물론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 본사가 밀집되는 지역인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 사무실이 밀집되는 구간인 시청앞, 쇼핑거리와 사무실이 밀집되는
구간인 을지로입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고 동대문종합시장 상인들과 광장시장 상인들,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기점인 삼화상운월계동영업소를 출발하여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끝나기
때문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정차할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 정차합니다. 다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경우 종로1가와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 시청앞/덕수궁, 삼성프라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경유하고 상행(월계동방향)의 경우 숭례문과 남대문시장,
롯데영프라자, 우리은행종로지점을 통과하는 운행경로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들도 많습니다. 이유는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장위동고개를 경유하기 때문에 장위동고개 주변에는 급경사 구간들도 많아 저상버스가 급경사
구간이 많은 장위동고개 구간을 적응할 수 없다는 판단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월계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밤 23시00분에 출발하지만 회차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는 첫차가 새벽 05시15분, 막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의 막차는 월계동으로 돌아오는 밤 24시4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고
다음 운행을 위해 3시간5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명절연휴 기간에도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경유하는 만큼 명절연휴 기간에도 2일 정도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명절연휴 기간에 2일 정도 연장운행을
하는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명절연휴 연장운행시 삼화상운 월계동영업소에서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고
다음날 새벽 01시50분을 기해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도착하면 회차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여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삼화상운
월계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운행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종로를 통과하는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매년 12월31일에 종로1가 인근 보신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열릴 경우 매년 12월31일에 한정하여 연말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매년 12월31일에 연말
연장운행을 한번 실시하는 서울시내버스 103번은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새벽에
자택으로 돌아가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연말 연장운행시 삼화상운 월계동영업소에서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며, 회차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통과하면 보신각 인근에 있는 종로2가에서 서울시내버스 103번의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서울시내버스 103번의 연말 막차는 삼화상운 월계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연말 연장운행을 마무리하면 운행 일정도 이렇게 마무리하고 새해 첫날 다음
첫차 운행을 위해 1시간5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아 저상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아쉬운
부분들도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통과하는 장위동 고개는 급경사 구간들이 많기 때문에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는
문제점도 있는 만큼 저상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몸이 불편한 승객들도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모든 부분들을 반드시 감수해야 합니다. 서울시내버스 회사의 사정에 따라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서울시내버스 노선과 저상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서울시내버스
노선이 있는 만큼 저상버스를 이용하는 몸이 불편한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103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12년 성남시민의 발" 서울시내버스 462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05 |
---|---|
[특별기획] 서울시내버스 172번이 저상버스 운행 불가 노선 판정을 받은 원인은? (0) | 2020.08.01 |
[특별기획] 신성운송그룹 최초의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 버스, 서울시내버스 N37번의 특별한 사연 (0) | 2020.07.18 |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3일의 촬영 장소로 사용된 서울시내버스 N16번의 의미있는 사연 (0) | 2020.07.18 |
[특별기획] 서울역버스환승센터 개통 11주년, 앞으로 변화해야 할 더 많은 과제는? (0) | 2020.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