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13년 파주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다가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해 아쉬움 속에 퇴장을 맞이했던 서울시내버스 703번의 아쉬운 퇴장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으로 만나봅니다.
"13년 파주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던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신성운송그룹 계열에 있는 신성교통
문산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문산역 부근에 위치한 신성교통 문산영업소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문산터미널 구내에 있는 신성교통 문산영업소에서
경정비 및 중정비를 담당했습니다. 준심야버스로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의 인가거리는 86km에
이르는 서울시내버스의 장대 노선으로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광탄에서 서울역을
연결하는 간선버스로 운행하다가 신성운송그룹이 2011년 8월29일에 서울시내버스 703번의 천연가스
충전 문제와 공차회송 문제로 신산리에 위치한 신성운송그룹 광탄영업소를 매각하여 서울시내버스
703번이 신성운송그룹 문산사업소 구내에 있는 신성교통 문산영업소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점도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부근에 있는 향양1리로 연장하다가 이듬해인 2012년 6월3일부터
문산수억중고등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시내버스 703번의 기점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에 있는 자이안트부대 정류소로 연장됩니다.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매년 명절이 되면 용미리로 이동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 지역인 연신내와 광화문, 시청앞,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고 차고지 입출고와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신성교통 문산영업소~자이안트부대 정류소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실시하는 특징이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자이안트부대 정류소 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3시45분, 막차가 밤 23시10분에
출발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5시, 막차가 밤 24시40분에
출발하여 막차가 경기도 문산읍 선유리에 있는 자이안트부대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2시에 야간운행을
마무리하면 신성교통 문산차고지로 공차회송하여 야간 운행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703번의 경우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에 있는 자이안트부대를 출발하여 문산수억중고등학교와
향양1리, 향양2리, 세경고등학교, 연풍초등학교, 광탄삼거리, 광탄면 행정복지센터, 한민고등학교,
용미리, 고양동, 대자동, 신원동, 삼송동, 은평뉴타운10단지, 구파발역,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 불광역3호선(서울혁신파크),
한전서대문은평(북한산푸르지오), 녹번역, 산골고개, 홍제역,홍제삼거리(인왕산한신휴플러스),
무악재역, 안산초등학교, 독립문역(한성과학고), 영천시장,금화초등학교/서울시교육청,
서대문역5번출구, 서울역사박물관/경교장, 광화문, 시청앞, 숭례문을 거쳐 회차 구간인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U턴을 하고 회차 후 경찰청/동북아역사재단을
거쳐 영천시장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매년 명절연휴가 되면 명절연휴 기간에 2일 정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명절연휴 기간에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에 있는
자이안트부대 정류소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자이안트부대 정류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마무리하고 신성교통 문산차고지로 공차회송하여 신성교통 문산차고지로 입고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2017년 4월30일에 서울운수가 설립되면서 서울운수가 신성교통
서울법인의 전 노선을 모두 인수하게 됨에 따라 신성교통 서울법인이 신성운송그룹에서 운영하는
서울시내버스 사업에서 결국 철수한 이후 파주 시민의 발로 13년 이상 명맥을 이어왔지만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해 2017년 10월31일에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종료하여 2017년 11월1일부터
번호가 간선버스 774번으로 변경되고 회차 구간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불광역4번출구로 단축됨과 동시에 "13년 파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서울 시민과 파주 시민의
서운함과 기대감을 나타내면서 끝을 맺게 됩니다. 결국 서울시내버스 703번은 파주 시민의 발로
13년 이상 명맥을 이어오다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 것은 아쉬운 결과로 마무리되면서 파주 시민과
서울 시민의 서운함과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내버스 703번이 운행하는 모습은
볼 수 없지만 13년 파주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던 서울시내버스 703번의 운행은 절대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서울시내버스 703번에 대해서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분당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9403번이 24시간 운행을 폐지하게 된 사연은? (0) | 2020.08.22 |
---|---|
[특별기획] "14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471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19 |
[특별기획] "파주 시민의 발" 서울시내버스 775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09 |
[특별기획]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간선급행좌석버스, 제일여객 9714번의 특별한 사연 (0) | 2020.08.08 |
[특별기획] "12년 파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760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0.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