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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601번이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통과하게 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 여름특집을 맞이하여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601번이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통과하게 된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올해로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 구내에 영업소를 두고 있는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원래부터 원남동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종로4가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하여 광화문, 서대문 방향으로 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지만 이 노선이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통과하게 된 사연들이 많습니다. 

 

다모아자동차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과 함께 다모아자동차에서 최초로 신설된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당시 기점은 서울특별시 강서구를 연고지로 사용하고 경기도 김포시를 

근거지로 사용하여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김포교통 본사에서 이 노선이 잠시 운영된 선례가 

있었고, 당시 기점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국립국어원 정류소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여 

종로4가로 향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2008년 12월20일부터 시행되는 

2008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기점이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김포교통 방화동영업소 본사에서 방화동과 개화동 근거지 지역에 있는 공항버스 방화동차고지 

본사로 이전하게 됩니다.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해 다모아자동차가 당시 운영한 

서울시 주간선버스 161번이 폐지되면서 번호가 서울시 주간선버스 710번으로 번호가 변경되어 

기점이 상암차고지로 단축되고 이로 인해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12대를 더 증차하면서 

배차간격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009년 4월27일부터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에 

강서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강서공영차고지 구내에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신설되고 

그동안 공항버스 방화동차고지를 기점으로 사용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강서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 신설과 함께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서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신설되어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과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26번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었으며, 최근에는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공항버스와 공동배차로 운행하여 평일 

출퇴근시간에 한정 운행되는 서울동행버스 02번을 운영하게 되고 그동안 방화동차고지에 본사를 

운영했던 공항버스 본사도 강서공영차고지가 본격적으로 개소됨에 따라 강서공영차고지 구내로 

이전하면서 공항버스의 전 노선은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4번을 

포함하여 강서공영차고지 구내에서 운영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지만 강서공영차고지에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새로 신설되고 강서공영차고지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추가로 

신설되면서 전기버스 차량의 전기 연료 충전이 가능할 수 있게 되었고, 최대 규모로 신설된 

강서공영차고지는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새로 신설되고 공항버스 본사가 동시에 입주했으나, 

최근에는 강서공영차고지가 공항리무진 소속 차량들을 운행하는 운행사원들의 컨디션을 보완하기 

위해 공항리무진 소속 차량들의 주차난 문제까지 동시에 해소하여 공항리무진 소속 차량들도 

강서공영차고지 구내에 주박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강서공영차고지와 종로4가를 오고 가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창경궁로·대학로 주변 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교통난이 심각하게 계속되자, 결국 다모아자동차 이경동 대표이사 사장(前 

중부운수 대표이사 회장)은 지난 2010년 7월10일 최후의 결단을 내리고 창경궁로·대학로 주변 

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운행경로 변경을 결정하는 것과 동시에 원남동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창경궁로를 통과하여 혜화동로타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 대학로를 통과하여 

이화동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다시 원남동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진행하여 종로4가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시켜 광화문 방향으로 가는 루트 변경을 결정하게 됩니다. 결국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2010년 8월21일부터 시행하는 2010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따라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통과하는 루트를 변경하여 창경궁로·대학로 주변 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심각했던 교통난을 어렵게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루트의 변경으로 강서구 주변 지역에서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늘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수색로~성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금화터널, 

사직터널, 율곡터널, 창경궁로, 대학로,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모두 통과하지만 강서구 통과 구간인 

김포국제공항에서 행선지를 먼저 확인하고 승차해야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하행(혜화동방향)의 경우 김포국제공항을 통과할 때 개화119안전센터를 지나 김포국제공항 국제선과 

한국공항공사, 김포국제공항 국내선을 나와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으로 진입을 하고 

상행(강서공영차고지방향)은 김포국제공항을 통과할 때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나와 

롯데몰/김포공항역과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한국공항공사, 김포국제공항 국내선을 지나 

공항입구지하차도 교차로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방화동 도시개발11단지와 개화119안전센터를 거쳐 

상행(강서공영차고지방향)의 종점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킨 후 승객 하차가 

끝나면 강서공영차고지로 입고합니다. 이 버스는 하행(혜화동방향)의 시점이자 상행(강서공영차고지방향)의 

종점인 강서공영차고지 인근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의 일반 전철과 환승하실 수 

있으며, 경기도 김포시의 한강신도시 도심에서 승용차를 타고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 있는 주차장에서 

주차를 마친 한강신도시 주민들이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이 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노선의 중요도는 급격히 높아지만서 강서구 주변 지역에서 서울디지털대학교 강서캠퍼스와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 배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통학수요가 지금까지 

늘어나고 있으며, 혜화역 구간 연장으로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한번에 커버할 수 있는 노선으로 운행되면서 

강서구 주변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수요 비중이 높고 승차 지점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경기도 김포시 지역 주민들과 한강신도시 주민들이 이 버스로 환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 

동북권이나 혜화동 등지에서 지하철을 타지 않아도 김포공항으로 향할 때 이 노선이 필요하지만 혜화동에서 

굴곡 없이 김포국제공항까지 빠르게 도달하기 때문에 이 버스는 현재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 새벽 시간이나 

교통량이 적은 시간에는 이용 가치가 매우 충분합니다. 그렇지만 동소문로 구간이나 혜화동 지역에는 

김포공항으로 향하는 공항버스 노선이 없기 때문에 동소문로 구간에서 다른 간선버스 노선으로 승차하여 

혜화동에서 이 노선을 환승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을 이용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그리고 

이런 혼잡이 서대문에서 길게는 마곡뉴타운까지 계속될 수 있으나,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 주변에는 

마곡뉴타운이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설되면서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는 송정역~발산역 구간 승객 

승하차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일 러시아워 퇴근시간에는 마곡역에서 입석을 세우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마곡뉴타운 주민들의 수요는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도 동시에 보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하행(혜화동방향)은 성산대교 구간에서 한강을 건너갈 때, 모래내고가 구간 위에서 경의선 철로 

위를 통과할 때, 경복궁~창덕궁 구간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여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상행(강서공영차고지방향)은 광화문~이대후문, 성산대교~염창역 구간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여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차 지점인 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 인근 

서울연극센터·장면총리가옥 정류소 직전에서 버스기사가 휴식을 위해, 배차간격을 조정하기 위해 잠시 

정차해야 하는 만큼 고객의 협조가 필요하며, 회차 구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어느 구간의 목적지에서 

자유롭게 하차가 가능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인가 거리는 51.7km에 이르지만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모든 버스는 친환경 수소전기버스가 주로 투입되고 있으며, 친환경 수소전기버스가 

주로 투입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가 있는 강서공영차고지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강서공영차고지에 이미 설치된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에서 전기 연료 충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와 개화역1번출구(개화검문소), 개화119안전센터,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한국공항공사,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송정역, 공항중학교(마곡M밸리9·10단지), 

강서세무서, 마곡역, 마곡동로사거리, 발산역, 한국가스기술공사, KBS스포츠월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를 지나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구청역6번출구와 

마포중앙도서관, 성산2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금화터널, 사직터널,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경복궁(우리카드), 안국역5번출구, 

창덕궁/우리소리박물관,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명륜동2가(성균관대입구), 혜화역4번출구 인근 

서울연극센터·장면총리가옥을 거쳐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역3번출구 인근 서울대병원입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방송통신대/이화장과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 현대그룹빌딩, 원남동, 

종로3가/탑골공원, 종로2가, 종로1가/종각역, 광화문역, 새문안교회, 서울역사박물관/강북삼성병원, 

서대문역사거리/적십자병원, 금화초등학교/서울시교육청, 서대문독립공원(극동아파트), 금화터널을 거쳐 

이대후문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28대가 운영되고 있으나,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만 제외하면 

평일 27대, 토요일 26대, 일요일·공휴일 19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기점기준으로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고 혜화역3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0분, 막차가 밤 24시0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강서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것과 

동시에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로 복귀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40분간 휴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출발하는 서울시내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일찍 끊기기 때문에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막차를 놓쳤을 경우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2번을 이용할 것을 권유 드리고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송정역, 마곡역, 

발산역, 염창역, 서대문역사거리, 광화문, 종로2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막차를 

놓쳤을 경우 심야 시간과 새벽 시간에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26번을 대체 

노선으로 이용해 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은 종로2가 인근 보신각을 경유하기 

때문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보신각에서 열리는 매년 12월31일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새벽시간에 집으로 귀가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연말 심야 연장운행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는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밤 24시3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혜화역3번출구 정류소에서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고 

보신각 인근 종로2가에서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의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1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강서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모아자동차 강서영업소로 

복귀하는 것과 동시에 연말 심야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다만 이 버스가 통과하는 

구간인 김포국제공항은 매일 아침 6시부터 영업을 개시하지만 김포국제공항은 매일 밤 23시00분이 되면 

영업이 종료되기 때문에 김포국제공항에서 비행기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601번이 창경궁로와 대학로를 통과하게 된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