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270번이 망우리 이북구간으로 가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 여름특집을 맞이하여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북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270번이 망우리 이북구간으로 가지 않는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북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다모아자동차가 최초로 신설된 다모아자동차의 두번째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다모아자동차가 본사를 

상암차고지로 이전하기 전까지 은평공영차고지를 본사로 사용할 때 기점 지역인 은평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중랑공영차고지 인근 신내역에서 회차하는 장거리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당시 다모아자동차가 최초로 운행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당시 노선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덕은교/은평차고지앞 중앙정류소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고 수색교와 

수색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북가좌동삼거리, 모래내시장/가좌역, 사천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금화터널, 영천시장, 금화초등학교/서울시교육청, 

서대문역사거리(농협중앙회), 서울역사박물관/경희궁앞, 광화문, 종로, 동대문역/흥인지문, 동묘앞역, 

신설동역, 용두동사거리, 제기동역(서울약령시), 청량리수산시장, 청량리역, 서울성심병원, 휘경동입구, 

삼육서울병원, 중랑교, 중랑역/동부시장, 망우역(망우지구대), 우림시장(망우사거리), 능산지하차도를 

지나 중랑구 중랑공영차고지 인근 신내역에서 끝나는 장거리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2004년 

8월9일부터 능산지하차도 통과 구간을 삭제하고 망우리 지역 주민들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금란교회와 망우동고개, 서울특별시북부병원, 동서울교회, 신내역1번출구를 거쳐 중랑공영차고지 인근 

신내역에서 끝나는 운행경로 구간을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얼마 되지 않아 연희나들목과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금화터널, 영천시장, 금화초등학교 통과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연희나들목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 동교동삼거리와 신촌, 이대역, 아현역,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서대문역사거리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은평공영차고지를 본사로 두고 있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2008년 1월21일부터 시행하는 

2007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동서울교회와 신내역1번출구, 

중랑공영차고지 인근 신내역을 통과하는 구간을 모두 삭제하면서 회차 구간이 중랑공영차고지에서 

망우리 인근 양원역으로 단축되고 금란교회에서 동부제일병원을 거쳐 망우리 인근 양원역에서 

회차 후 서울특별시북부병원과 망우동고개를 통과하면서 금란교회에서 다시 청량리 방향으로 

돌아가는 구간으로 단축되어 노선 변경과 함께 회차 구간인 망우리 인근 양원역으로 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서울시 주간선버스 722번으로 번호를 변경할 예정이었지만 승객들의 

반대로 불발되면서 지금의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008년 5월8일,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에 상암차고지가 개소되면서 은평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다모아자동차 본사는 상암차고지 구내로 이전하여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기점이 상암차고지 

구내로 이전하게 되고 같은 회사의 서울시 주간선버스 470번도 기점이 상암차고지 구내로 동시에 

연장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상암차고지 구내에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이미 설치되면서 

시내버스의 천연가스 충전은 다른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을 운영하는 다른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업체 소속 간선버스 노선의 천연가스 충전도 쉽게 가능해졌고, 상암차고지 구내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신설되면서 서울시내버스의 전기버스 보급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상암차고지를 본사로 사용하는 다모아자동차가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다모아자동차 상암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차고지를 나와 하행(양원역방향)의 시점인 월드컵파크7단지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고 

구룡근린공원과 DMC첨단산업센터, 수색교, 수색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북가좌동삼거리, 

DMC래미안·E편한세상(요진아파트), 모래내시장/가좌역, 사천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연남동, 동교동삼거리, 신촌오거리/현대백화점, 신촌오거리/2호선 신촌역, 이대역, 웨딩타운, 아현역,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서대문역사거리, 서울역사박물관/경희궁앞, 광화문, 종로, 동대문역/흥인지문, 

동묘앞역(서울혜화경찰서), 신설동역, 용두동사거리, 제기동역(서울약령시), 청량리수산시장, 

청량리역환승센터, 서울성심병원, 휘경동입구, 삼육서울병원, 중랑교, 중랑역/동부시장, 

상봉역/중랑우체국, 망우역(망우지구대), 우림시장(망우사거리), 금란교회, 동부제일병원/망우리공원, 

해모로아파트, 서울특별시북부병원을 지나 하행(양원역방향)의 종점인 중랑구 양원역2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상암동방향)의 시점인 양원역입구와 경남아파트 인근 

서울특별시북부병원, 망우금호어울림아파트, 망우동고개를 거쳐 금란교회에서 다시 청량리역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이 버스는 현재 청량리역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양원역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구리·남양주방향 

1번승강장을 나와 망우역 방향으로 향하고 상행(상암동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제기동역, 신설동역, 동묘앞역, 동대문역을 지나 종로 방향으로 향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정차하는 하행(양원역방향)의 종점인 양원역2번출구 정류소에 먼저 도착하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하고 10~15분간 휴게 시간이 

끝나면 다시 양원역2번출구 정류소에서 손님을 맞이하여 망우동고개를 거쳐 다시 청량리역환승센터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은 양원역2번출구 

정류소에 먼저 도착하면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광역전철 경의·중앙선 양원역 지상 2층에 있는 화장실에 먼저 갔다와서 급한 신호를 먼저 제거하고 

배차간격 유지를 위해 잠시 휴게 시간을 10~15분간 진행하게 됩니다. 휴게 시간의 마무리가 끝나면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은 다시 운전석으로 복귀하여 다음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시내버스 운행을 

재개하게 됩니다. 

 

다모아자동차 상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상암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20분에 출발하기 때문에 상암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노선 중 막차가 일찍 끊기며, 회차 구간인 양원역2번출구 정류소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밤 23시5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상암동 월드컵파크7단지 정류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상암차고지로 입고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4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33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32대, 토요일 30대, 일요일·공휴일 24대가 골고루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모아자동차 상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이 

가능하며, 중랑교~동교동삼거리 구간은 경성여객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1번과 

동일하지만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중랑교에서 동교동삼거리에 이르는 구간에서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과 서울시 간선버스 271번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선택하고 빠르게 가시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동묘앞역~청량리역환승센터, 망우역~금란교회 구간도 

심야시간과 새벽시간에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72번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이 통과하는 구간인 동교동삼거리~우림시장(망우사거리) 

구간은 심야시간과 새벽시간에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다모아자동차 상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현재 청량리역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고향에서 서울 집으로 돌아오시는 귀경 시민의 편의를 위해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상암차고지에서 

밤 23시50분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양원역2번출구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며,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마지막으로 나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상암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3시 전후에 도착하면 2일간 진행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이 모두 마무리됩니다. 이 버스가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경강선 KTX를 이용하여 청량리역에서 내려 청량리역환승센터에서 이 버스를 타고 서울 집으로 

향하는 승객들이 주로 많습니다. 

 

다모아자동차 상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보신각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보신각에서 열리는 매년 

12월31일에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심야시간과 새벽 시간에 귀가하는 귀경 시민의 

편의를 위해 연말 연장운행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는 

상암차고지에서 밤 23시40분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양원역2번출구에서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15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고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의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보신각 인근 종로2가를 마지막으로 떠나면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상암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연말 심야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서울시 주간선버스 270번은 상암차고지에 CNG천연가스충전소와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은 천연가스버스 차량과 전기버스 차량도 동시에 운행하고 있습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270번이 망우리 이북구간으로 가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