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 여름특집을 맞이하여 올해로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640번이
서울특별시의 강남구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강남구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이 논현역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하다가
강남역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진행하고 하행(강남역방향)의 종점인 강남역9번출구 가변차로
정류소에서 회차하게 된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은 서울특별시 양천구를 연고지로 두고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원래부터 신월동과 삼성동을 오고 가는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강남구 과다 중복 구간을
더 이상 통과하지 않게 된 원인들이 무엇인지 과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과정들을 살펴봅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을 출발하여 강동구 둔촌동에서
끝나는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번은 기존 신월동에서 고속터미널에 이르는 구간이 중부운수가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도시형버스 212-1번과 동일했으며, 중부운수가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도시형버스 212-1번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 있는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를 출발하여
신월동 골목에 있는 우성상가와 신월문화체육센터, 한빛종합사회복지관, 강서초등학교, 양강중학교,
신정(은행정)역, 신서고등학교(영상고등학교), 목동역, 오목교역, 관악고등학교, 영등포시장, 신길역,
대방역, 현대아파트, 노량진수산시장(CTS기독교TV), 노량진역, 노들역, 흑석역, 동작역/국립현충원,
구반포역(세화고등학교), 신반포역(세화여중고), 고속터미널, 교대역사거리를 지나 서초구 법원과
검찰청이 밀집되어 있는 법조단지에서 끝나게 되는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신월동과 법조단지를 오고 가는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1번은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에서
서초동 법조단지로 출퇴근하는 변호사들의 통근수요가 매우 많았으며, 반포뉴타운에서 이 버스를 타고
출근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를 분담하고 서울에서 이 버스를 타고 고속터미널에서 내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향하는 고속버스 승객들의 수요를
동시에 분담하여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시 지선버스 6715번으로 번호가
물려받으면서 현재의 기점이 신월동으로 시작되고 회차 구간이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변경될 때까지 존재되었습니다.
반면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번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를
출발하여 신월동 골목에 있는 우성상가와 신월문화체육센터, 한빛종합사회복지관, 강서초등학교,
양강중학교, 신정(은행정)역, 신서고등학교(영상고등학교), 목동역, 오목교역, 관악고등학교,
영등포시장, 신길역, 대방역, 현대아파트, 노량진수산시장(CTS기독교TV), 노량진역, 노들역, 흑석역,
동작역/국립현충원, 구반포역(세화고등학교), 신반포역(세화여중고), 고속터미널, 반포역,
논현역6번출구, 영동시장(논현역1번출구), 학동역, 강남구청, 삼성중앙역, 봉은사역, 강남소방서,
잠실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사거리, 잠실새내역, 트리지움아파트, 잠실역4번출구(롯데월드),
잠실역7번출구, 잠실나루역, 강동구청역(영파여자고등학교), 천호역, 강동역(동신중학교),
길동사거리(강동세무서), 둔촌동역을 지나 강동구 둔촌동에 있는 둔촌동 둔촌주공아파트에서
마지막으로 끝나는 장거리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으며, 잠실종합운동장을 통과하는
이 노선은 한국배구슈퍼리그 기간에 배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하고 프로야구 KBO리그 정규리그
기간에는 야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했습니다.
신월동과 둔촌동을 오가는 최장거리 도시형버스 노선인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번은
서울에서 이 버스를 타고 고속터미널에 내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향하는 고속버스 승객들의 수요를 담당했으나, 신월동에서 둔촌동으로 향하는
하행(둔촌동방향)의 첫차 승객은 주로 첫차를 타고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영동시장 상인들과
코엑스, 아셈타워, 롯데월드, 롯데백화점 잠실점, 현대백화점 천호점으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잠실 지역 아파트 경비원들의 수요가 많았으며, 둔촌동에서 신월동으로 향하는 상행(신월동방향)의
첫차 승객은 주로 첫차를 타고 이른 아침에 영동시장이나 영등포시장으로 향하는 영동시장 상인들과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를 동시에 분담하고 이 노선이 흑석역 주변에 있는 근거지 지역인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도 통과할 수 있는 만큼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반포뉴타운 주민들의 통근수요는 물론 잠실주공아파트 주민들의
통근수요를 동시에 분담했습니다.
그렇지만 신월동과 둔촌동을 오고 가는 최장거리 도시형버스 노선인 중부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12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한 노선
단축 조치를 진행해야 한다는 서울특별시의 판단에 따라 회차 구간이 둔촌동에서 삼성역7번출구로
단축되고 강남소방서~둔촌동 구간이 삭제되면서 지금의 중부운수 소속 간선버스 640번으로 번호를
물려받게 됩니다. 그리고 신월동에서 봉은사역사거리에 이르는 구간은 기존 도시형버스 212번이
운행했던 노선을 그대로 활용하지만 봉은사역사거리에서 강남소방서와 강남경찰서/면허시험장을
지나 삼성역7번출구에서 끝나고 다시 봉은사역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하여 코엑스북문 인근
봉은사역1번출구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행경로를 단축하게 됩니다.
그러나 2013년 여름에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이 운행하는 강남구 구간의 과다 중복 구간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서울특별시 강남구 구간을 통과하는 다른 간선버스 노선과 과다 중복
구간이 발생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청으로부터 노선 단축 권고 명령을 통보받게 되고 이로 인해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은 2013년 9월26일부터 시행되는 2013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강남구 과다 중북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고속터미널을 지나 반포역과
논현역6번출구, 반포동을 거쳐 신논현역1번출구에서 회차하는 구간으로 단축하여 반포나들목과
사평역을 지나가면서 고속터미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구간을 단축하게 됩니다.
그러나 강남역 주변 사무실과 회사로 출퇴근하는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과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연속적으로 가중되자, 결국 중부운수의
이경동 대표이사 회장과 성수경 대표이사 사장은 결국 지난 2017년 12월에 결단을 내리고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회차 구간을 신논현역1번출구에서 강남역9번출구로 조정시키는 결단을 내리는
것과 동시에 그동안 통과했던 신논현역1번출구 정류소를 더 이상 통과하지 않게 됨에 따라
하행(강남역방향)에 한정하여 논현역 중앙정류소와 강남역10번출구 가변차로 정류소를 거쳐
하행(강남역방향)의 종점인 강남역9번출구 가변차로 정류소에서 회차하는 방식으로 회차 구간을
조정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이 때 당시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은 2018년 3월16일부터
시행하는 2018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신논현역1번출구를 통과하는
구간들을 삭제하고 논현역 중앙정류소와 강남역10번출구, 강남역9번출구, 진흥아파트,
서초푸르지오써밋/롯데캐슬클래식 정류소를 추가 정차하는 결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중부운수의 경우 지난 1974년 10월에 설립할 때 서울시영버스 211번, 555번의 노선권과 차량들을
불하받아 설립되면서 서울시영버스 차량들만 제외하면 창립때부터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버스만
사용했으며, 지금도 꾸준히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 F/L을 출고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나, 중부운수는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특별시 마포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다모아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현재의 최대주주가 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지만 현재는 지분을 이경동(前 중부운수 회장, 現 다모아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에게 매각한 이후
중부운수가 과거 시절에 보유한 차량번호 중 1300번대 일부와 2400번대 일부, 2600번대 일부,
4100번대 일부, 8000번대 일부, 9600번대 일부, 9700번대 일부를 다모아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중부운수가 다모아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킨 9600번대 일부 차량번호와
9700번대 일부 차량번호는 중부운수가 과거 시절 설립되기 이전 서울시영버스가 사용한 차량번호로
운용되었습니다.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하고 신월동 골목에 있는 우성상가와
신월문화체육센터, 한빛종합사회복지관, 강서초등학교(신월4동주민센터), 신월2동주민센터입구,
양강중학교, 신정·은행정역(신정4동주민센터), 신서고등학교(영상고등학교입구), 목동역8번출구,
목동7단지, 오목교역8번출구/대학빌딩, 오목교역5번출구/동신한방병원, 관악고등학교,
양평신동아아파트, 영등포교보생명, 당산동진로아파트, 김안과병원, 영등포시장, 영등포로타리,
신길역, 신길1동새마을금고, 대방역, 현대아파트, 노량진수산시장(CTS기독교TV), 노량진역,
노들역, 동작실버센터입구/용양봉저정, 흑석동효사정, 흑석역3번출구(명수대현대아파트), 비계,
흑석동한강현대아파트, 동작역7번출구/국립현충원, 구반포역(세화고등학교), 신반포역(세화여중고),
고속터미널, 반포역, 논현역6번출구, 논현역, 강남역10번출구를 지나 하행(강남역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역9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신월동방향)의 시점인
진흥아파트와 서초푸르지오써밋/롯데캐슬클래식, 제일약품사옥, 사평역을 거쳐 고속터미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노선은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상행(신월동방향)의
통과 구간인 제일약품사옥 정류소에서 10~15분 정도 휴게 시간을 진행하며, 10~15분 정도 휴게 시간이
진행되는 동안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화장실에 먼저 갔다와서 다시 운행을 재개합니다. 마찬가지로
관악교통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3번도 상행(양천공영차고지방향)의 통과 구간인
제일약품사옥 정류소에서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10~15분 정도
휴게 시간을 진행하고 10~15분 정도 휴게 시간을 진행하는 동안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화장실에 먼저
갔다와서 다시 운행을 재개합니다.
아울러 이 노선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신서고등학교와
영상고등학교, 진명여자고등학교, 관악고등학교, 세화고등학교, 세화여자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되고 신월동에서 강남역9번출구로 향하는 하행(강남역방향)의 첫차 승객은 주로 양천구
지역에 거주하는 경비원과 건물 청소원들이 이 버스의 첫차를 타고 신세계백화점 반포점, 논현동, 신논현역,
강남역 주변 건물로 출근하며, 강남역9버출구에서 신월동으로 향하는 상행(신월동방향)의 첫차 승객은
강남 도심이나 반포뉴타운 지역에서 첫차를 타고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과
영등포시장 상인들이 이 버스의 첫차를 타고 노량진수산시장과 영등포시장 등지로 출근합니다. 그리고
흑석역 인근 근거지 지역인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도 통과할 수 있는 만큼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로 가는
대학생들의 통근수요도 동시에 분담하며, 서울에서 이 버스를 타고 고속터미널에서 하차하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전국의 모든 지역으로 향하는 고속버스 승객들의 수요도
동시에 분담하고 있습니다.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은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하기 때문에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20분,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고 강남역9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 돌아오게 되는 다음날 새벽 1시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20분간 휴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만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평균 15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인가대수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인가대수 21대 중 예비차 1대만
제외하면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20대, 토요일 19대, 일요일·공휴일 15대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은 고속터미널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늦은 심야 시간과 새벽
시간에 서울 집으로 향하는 귀경 시민의 편의를 위해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40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밤 24시4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강남역9번출구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출발하고 고속터미널에서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중부운수 신월동영업소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640번이 강남구 과다 중복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