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20년 남양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202번이 별내신도시를 한 바퀴 돌고 후암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0년 남양주의 발'을 

남양주시 시민들과 함께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서울시내버스 202번이 별내신도시를 한 바퀴 돌고 

후암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0년 남양주의 발'을 경기도 남양주시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에 본사를 두고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에 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테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에서 

출발하는 기점기준 첫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이르고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에서 출발하는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일찍 끊기기 때문에 야간시간에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경기도 남양주시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의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별내신도시부터 종점인 후암동까지 전 구간에 걸쳐 수요가 

가장 많은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용되어 있는 만큼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 중 

상위권 순위를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으나, 묵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 노선은 별내신도시 지역의 

화접초등학교(별내고등학교), 한별초등학교를 골라 다니지만 경기도 남양주시에 별내신도시가 새로 

조성되면서 경기도와 남양주시청은 별내신도시를 경유시킬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노선이 필요하다며 

서울특별시와 협의를 진행하게 되고 결국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청, 남양주시청은 별내신도시를 

경유시킬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노선이 필요하다는 경기도와 남양주시청의 요청을 어렵게 수긍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별내신도시 경유를 결국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을 출발하여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에서 끝나는 태릉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45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불암동과 후암동을 오고 가는 태릉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45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릉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45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을 출발하여 삼육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육군사관학교), 태릉선수촌, 화랑대역, 묵동 골목길, 먹골역, 중화역, 중랑역/동부시장, 

중랑교, 삼육서울병원, 시조사삼거리,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역,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 용두동사거리, 서울시동부병원, 청계천, 중앙극장(을지로2가), 명동입구, 회현역/남대문시장, 

서울역, 갈월동, 숙대입구역, 남영동주민센터, 용산중고등학교를 지나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종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후암시장과 후암삼거리, 남대문경찰서, 서울역10번출구를 

거쳐 회현역/남대문시장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태릉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45번은 이른 아침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동대문종합시장 상인들과 

광장시장 상인들, 남대문시장 상인들, 후암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으며, 과거 시절 영화를 

보기 위해 중앙극장으로 향하는 영화 관람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았고, 명동역 주변 도심의 사무실로 

출퇴근하는 회사원들과 청량리역, 서울역으로 향하는 기차 승객들은 물론 서울역 주변 사무실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습니다. 그리고 후암동 골목길로 향하는 관광객들의 수요도 

매우 많았습니다.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불암동과 후암동을 오고 가는 태릉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45번은 원래부터 용두동사거리와 서울시동부병원, 신설동로타리, 용두동사거리를 거쳐 가는 회차 

루트로 단축할 예정이었지만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시작되면서 결국 

용산구청의 불허로 노선단축 시도마저 끝내 무산되고 결국 태릉교통은 용산구청의 노선단축 불허 

통보로 인해 할 수 없이 존치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존치가 결정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108번으로 번호를 물려받다가 1년이 지나고 이듬해인 2005년 9월10일, 대원여객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101번이 서울시 간선버스 108번으로 형간전환됨에 따라 결국 

태릉교통은 서울시 간선버스 번호를 변경하는 조치를 결정하면서 지금의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으로 번호를 변경시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이 노선은 71사단 군 부대와 육군사관학교, 

삼육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환승없이 청량리역과 서울역으로 가기 때문에 경기도 남양주시가 

경기도 구리시와 함께 서울특별시 2권역에 배정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202라는 뜻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을 출발하여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으로 넘어가는 두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청계천의 상습 정체로 소요 시간이 길어지면서 더 이상 청계천을 경유할 수 없게 

됨에 따라 2007년 8월1일부터 시행하는 2007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상습 정체 구간인 청계천 구간과 그동안 경유했던 삼일대로, 퇴계로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상왕십리역과 신당역/서울중앙시장,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을지로, 남대문로, 숭례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한강대로, 후암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되고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하행(후암동방향)에 한정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추가 정차하게 됩니다. 

 

경기도 남양주시에 별내신도시가 새로 조성되면서 경기도와 남양주시가 별내신도시를 경유시킬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이 필요하다는 경기도와 남양주시청의 판단에 따라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2013년 5월27일부터 서울시 지선버스 1225번을 통폐합시켜 별내신도시를 경유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 노선은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별내신도시 주민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별내신도시 구간을 한 바퀴 돌고 삼육대학교 동문으로 가는 방식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태릉교통이 실제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태릉교통이 실제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동에 있는 

태릉교통 본사를 출발하여 별내신도시의 신안인스빌아파트와 별빛마을3단지/신안인스빌정문, 

화접초등학교(별내고등학교), 별내스위첸아파트, 별내리슈빌아파트, 주을곡/남재공원, 

효성해링턴코트(별내커뮤니티센터), 별사랑마을 단지, 동익미라벨, 별내동주민센터/쌍용예가정문, 

미리내마을 단지, 한별초등학교, 삼육대학교후문(포레나별내), 담터고개, 삼육대학교, 

태릉국제스케이트장, 태릉선수촌, 태릉, 태릉국제사격장, 서울여자대학교(육군사관학교), 

경춘선숲길/화랑대철도공원, 화랑대사거리, 화랑대역2번출구, 묵동 골목길, 묵1동주민센터입구, 

먹골역5번출구, 한국전력동대문중랑지사, 중화역3번출구, KB국민은행중화동지점, 중랑역/동부시장, 

삼육서울병원, 중랑교, 시조사삼거리,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미주아파트(동대문세무서), 

청량리역환승센터,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용두동사거리, 서울시동부병원, 

E편한세상청계센트럴포레아파트, 청계벽산아파트(텐즈힐아파트), 상왕십리역(센트라스아파트), 

상왕십리역1번출구, 왕십리센트라스아파트, 성동고등학교, 신당역1번출구/서울중앙시장, 

충무아트센터(스포츠센터/중부소방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을지로, 롯데백화점, 

북창동/남대문시장, 숭례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갈월동, 남영우체국, 용산중고등학교를 지나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한국에너지재단 인근 후암동종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용산중고등학교와 후암시장, 후암삼거리, 남대문경찰서(서울역10번출구), 숭례문을 거쳐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노선은 청량리역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후암동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제기동역과 용두동사거리, 청계9가, 상왕십리역, 신당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지나 도심방향을 

따라 을지로 방향으로 갑니다. 반면 상행(불암동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중랑교와 먹골역, 묵동 골목길, 태릉선수촌을 거쳐 동북부방향을 따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별내신도시 방향으로 갑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후암동방향)은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나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 진입하고 다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갈월동과 숙대입구역, 남영동주민센터, 용산중고등학교를 지나 서남부방향을 

따라 후암동 방향으로 갑니다. 이 노선은 하행(후암동방향)의 종점인 후암동종점에서 운행을 

종료할 때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한국에너지재단 앞에 있는 회전형교차로에서 U턴을 

진행하여 하행(후암동방향)의 종점인 후암동종점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휴게 시간을 진행한 뒤 

상행(불암동방향)의 시점인 용산중고등학교에서 서울역10번출구 방향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별내신도시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차적의 82번 마을버스 노선과 함께 

별내신도시 내부를 통과하고 서울특별시를 연계해주는 노선은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이 

유일하지만 서울시 지선버스 1155번의 경우 별내신도시 북부 외곽으로 살짝 지나갈 수가 

있기 때문에 별내신도시 구내를 통과하지 않는 특정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별내신도시는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대형 신도시에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인구가 8만명 

이상 많기 때문에 도시의 체급이 어느 정도 되다보니 별내신도시에서 서울로 왕래하는 

이동수요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서울행 도시철도 노선이나 서울행 광역전철 노선은 좋은 

편이라 보기 어렵지만 경춘선 전철의 경우 가까운 중랑구 지역을 연계하지만 중랑구는 시 

외곽 주거지역이라는 특징이 매우 강하다보니 서울행 연계수요가 의미있게 나오려면 최소한 

동대문 이상 서울 도심지는 연계가 될 수 있으나, 경춘선은 8량편성의 교류전용 전동열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대다수가 상봉역에 종착하고 일부가 청량리역에 종착하여 배차간격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제 기능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경춘선 이외에도 별내별가람역이 위치한 서울지하철 4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서울 도심을 거쳐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역까지 86km에 이르는 최장거리 도시철도 노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10량편성의 직류전용 전동열차와 10량편성의 직교류겸용 전동열차가 동시에 

운행하고 있는 서울지하철 4호선이 노원역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역, 충무로역, 서울역, 

동작(현충원)역, 사당역을 가장 많이 연계하여 서울지하철 2호선에 이어 두번째로 수요가 매우 

높고 서울지하철 4호선의 혼잡도는 혼잡도가 아주 많은 서울지하철 2호선보다 아주 높은 

혼잡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수도권 시민들과 서울 시민들은 도시철도 표정속도가 가장 

높은 서울지하철 4호선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반면 수요가 많은 서울지하철 2호선은 서울지하철 

2호선 본선의 전 구간의 수요가 매우 높고 하루 이용객 수가 220만명을 넘고 있지만 서울지하철 

2호선의 단점은 서울지하철 2호선의 도시철도 표정속도가 서울지하철 4호선 표정속도보다 높지 

않는 단점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도시철도 표정속도가 가장 높은 서울지하철 4호선의 

특정사항을 보면 서울지하철 4호선의 도시철도 표정속도가 서울지하철 2호선보다 매우 높기 

때문에 진접~오이도 구간에서 표정속도가 가장 높은 도시철도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경춘선과 서울지하철 8호선의 환승역인 별내역은 6량편성의 직류전용 전동열차가 운행하는 8호선이 

천호역이나 잠실역까지 연계해주지만 물론 평일 출근시간이 되면 석촌(한솔병원)역에서 9호선으로 

환승하여 신논현역, 여의도역 주변 사무실 회사로 출퇴근하는 승객들도 주로 많고 경기도 하남시 

주변에서 하남검단산역을 출발하는 5호선 전동차를 타고 천호역으로 환승하여 잠실역에서 다시 

2호선으로 환승하여 강남 주변 사무실로 출퇴근하는 승객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서울 사대문 

도심지로 연계해주는 가까운 역은 서울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이 있지만 이 버스가 별내역을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이 버스가 서울 지하철의 연계 노선으로서 강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태릉입구 일대 주변에는 상권과 오피스가 위치하기 때문에 태릉 연계 수요도 매우 높고 삼육대학교나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화랑대역으로 연계하는 통학버스 역할도 담당하지만 삼육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는 모두 대학교 셔틀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화랑대역, 태릉입구역을 거쳐 석계역까지 

운행합니다. 다만 이 노선은 후암동 주변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이 삼육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로 

통학하는 수요가 많아 차내가 혼잡할 정도로 후암동 주변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이 이 노선을 많이 

탑승하며, 이 버스의 통과 지점인 별내신도시의 별내동에 있는 구간과 불암동 주변에서 불암산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의 수요는 물론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에서 군복무를 하는 군 부대 장병들이 

서울 도심으로 갔다올 때 이 버스를 타고 서울 도심 지역을 갔다오다가 군 부대로 다시 복귀하기 위해 

이 버스를 타고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로 복귀하는 군 부대 장병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서울에 

거주하는 상근예비역 군인들도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에 복무하기 위해 이 버스를 이용하는 만큼 

서울에 거주하는 상근예비역 군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 건너편에 

불암동·별내동 주변에 있는 군 부대들은 국군 장병들이 군복무를 하고 예비군 훈련장으로 활용하며, 

이 버스를 이용하는 가족 승객들이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로 국군 장병들을 면회하러 갔다오기 

때문에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는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로 국군 장병들을 면회하러 갔다오는 

가족 승객들의 수요가 많습니다. 여기에 육군사관학교 생도들이 서울 도심으로 갔다올 때 이 버스를 

이용하는 만큼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는 불암동·별내동 주변 군 부대로 국군 장병들을 면회하러 

갔다오는 가족 승객들의 수요가 많고 육군사관학교 생도들의 수요도 많기 때문에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도 수요가 보장됩니다. 

 

과거 시절 육군 71사단 군 부대가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 앞에 있었기 때문에 군인이나 

예비군들, 상근예비역 군인들이 많이 애용하는 노선으로 사용되었으며,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 

인근의 불암동·별내동 주변에 6군수지원단과 55동원지원단이 그 자리에 고스란히 들어왔지만 

이 노선의 별내신도시 굴곡구간 변경으로 인해 현재는 서울시 지선버스 2155번으로 수요가 많이 

유출되고 있으며, 이 버스는 후암동 수요가 매우 많기 때문에 후암동 주변 전통시장인 신흥시장 

일대에 카페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외부에서 오는 수요도 존재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400번도 

후암동에서 서울 도심으로 연계하지만 명동(롯데영프라자)와 을지로입구, 시청앞을 끼고 

숭례문을 거쳐 서울역11번출구에서 회차하기 때문에 청량리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을지로, 명동, 서울역버스환승센터, 후암동 도심을 한번에 연계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선호도가 훨씬 높습니다. 아울러 별내신도시에서 경쟁 노선인 경기도 마을버스 82A번이 지난 

2014년 7월에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과 비슷한 코스로 노선 분리를 했기 때문에 노선 경합을 

이유로 별내신도시 주민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돌발 상황도 자주 발생하지만 경기도 마을버스 

82A번의 배차간격이 길기 때문에 사실상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이 별내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승객 대부분을 태우고 서울 도심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후암동 주민들의 수요는 물론 숙대입구(갈월)역에서 떨어져 있는 구간인 용산고등학교로 

향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많습니다. 용산고등학교로 향하는 학생들은 평일 아침 시간에 등교하지만 

토요일 아침 시간에도 등교를 하기 때문에 용산고등학교를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평일과 토요일에 등교하는 용산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용산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 시간인 평일 

아침과 토요일 아침에 용산고등학교 정류소에서 도로 정체로 인해 등교 시간이 늦어 걷기 귀찮은 

용산고등학교 학생들과 아침 등교 시간에 맞춰 여유롭게 등교하는 용산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앞문과 뒷문을 모두 열어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에 탑승했던 용산고등학교 학생들을 모두 

내려놓습니다. 그렇지만 용산고등학교를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400번은 후암동 구간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용산중고등학교 정류소에 정차한 뒤 후암시장, 후암삼거리, 

남대문경찰서(서울역10번출구), 숭례문, 명동(롯데영프라자)를 거쳐 을지로입구역 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합니다. 그렇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숙대입구역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등교 시간이 바쁜 용산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모두 내려놓기 때문에 

용산중고등학교 후암동종점방향 정류소 인근 횡단보도 앞에 정차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을 

선호하는 청소년들이 많습니다. 

 

청량리에서 서울역까지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과 을지로 구간을 같이 공유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신설동역과 동묘앞역, 동대문역/흥인지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역을 

경유하고 본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용두동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상왕십리역삼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면 신당역1번출구/서울중앙시장을 경유하기 때문에 

을지로를 통과하는 두 노선의 통과 구간이 다르며,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숭례문에서 

먹골역 구간까지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과 비슷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하행(숭례문방향)의 경우 퇴계로를 통과하고 상행(상계7단지방향)의 경우 을지로를 

통과하기 때문에 통과 구간이 비슷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별내고등학교, 

성동고등학교, 용산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되며, 첫차 승객의 경우 

별내신도시에 거주하는 첫차 승객 중 이른 새벽에 서울중앙시장과 동대문패션타운, 남대문시장, 

후암시장으로 출근하는 시장 상인들과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동대문패션타운과 을지로입구, 명동, 서울역버스환승센터, 후암동 주변 건물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이 노선의 경우 경기도 고양특례시의 일산신도시 지역에서 삼육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이 경기도 경기순환버스 8109번을 타고 불암산 톨게이트에서 동익미라벨아파트로 

간 다음 여기서 환승하지만 일산신도시 지역에서 서울여자대학교 노원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과 

일산신도시 지역에서 삼육대학교 노원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이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으로 

환승할 때 별내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삼육대학교 후문을 거쳐가기까지 

화접초등학교(화접고등학교), 포스코더샵, 동익미라벨, 쌍용예가, 한별초등학교를 비롯한 별내신도시 

주변 정류소에서 계속 무더기로 타기 때문에 탑승인원이 많을 만큼 혼잡이 발생하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표시를 내고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안내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삼육대학교후문 버스 정류소에서 출근 직장인들이 무더기로 탑승하다가 극심한 혼잡으로 인해 

시내버스 운전기사로부터 '승차 불가' 신호를 받으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삼육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은 평일 아침에 등교하지만 토요일 아침 시간에 

등교하며, 서울여자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은 평일 아침에 등교하고 토요일 아침 시간에 항상 

빠짐없이 등교합니다. 대학교로 등교하는 대학생들은 명절 기간이나 일요일·공휴일, 대체공휴일, 

임시공휴일만 제외하고 주로 평일과 토요일에 등교합니다.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00분에 출발하고 후암동종점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밤 23시3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1시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의 

휴식 시간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9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36대, 토요일 34대, 일요일·공휴일 27대가 운행합니다.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은 청량리역환승센터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경유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심야시간이나 늦은 

새벽시간에 서울로 귀경하시는 귀경객들과 별내신도시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2번의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하면 후암동종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15분에 출발하고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마지막으로 나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태릉교통 불암동영업소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이 버스가 서울역을 통과할 때 

하행(후암동방향)의 통과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과 

상행(불암동방향)의 통과 구간인 서울역10번출구 정류소는 서울지하철 4호선과 서울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와 환승이 가능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남양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202번이 별내신도시 도심을 한 바퀴 돌고 후암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