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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이야기

[대기획] '14년 동탄의 발'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이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지난 2011년 2월11일에 처음 신설된 이후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14년 동탄의 발'을 화성특례시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이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이유를 

먼저 살펴보고 경기도 화성특례시의 대도시 지역인 동탄신도시에 입주한 주민들의 서울 도심행 노선 

신설 요구로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2기 사업에 이 노선이 포함된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동탄신도시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KD운송그룹 계열사의 경기도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대원고속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화성특례시의 

동탄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대원고속 동탄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같은 회사의 기존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403번과 정류소 차이로 인해 동탄신도시 

주민들의 민원 제기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 노선과 같은 노선을 운행하는 KD운송그룹 계열사의 

경기도 화성특례시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경기도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화성여객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4108번도 마찬가지로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과 동일한 노선으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의 인가 거리는 100km에 가까운 99.5km에 이르는 최장거리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으나, 동탄신도시에 입주한 주민들이 동탄신도시에서 출발하는 서울역행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을 강력히 요구했지만 경기도 시내버스의 시계외 구간 30km 이내 운행해야 한다는 거리제한 문제로 

국토교통부가 이를 묵살하는 상황이 있었으며, 동탄신도시 주민들의 끈질긴 요구와 화성특례시의 강력한 

요구가 계속 제기되어 수도권 광역급행버스(M버스) 2기 사업에 이 노선을 포함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 노선을 개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시내버스의 시계외 거리 제한을 30km 이내에서 50km 

이내로 확장하게 됩니다. 

 

이 결과, 동탄신도시에서 많은 경기도 직행좌석버스와 경기도 광역급행버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대원고속이 노선을 낙찰받으면서 2011년 2월11일부터 첫 운행을 개시하게 되었으며, 2013년 

11월15일부터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2대에 한정하여 M4108번은 메타폴리스 출발 차량을 

신설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2018년 10월15일부터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의 보조 노선인 

화성여객이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4108번이 이 노선의 동일 노선으로 신설되었지만 

2022년 5월부터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서해·쌍용아파트 출발 차량이 폐지되고 2022년 11월부터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2대에 한정하여 운행되는 메타폴리스 출발 차량이 결국 폐지됩니다. 

 

그리고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2022년 11월1일부터 경기도 광역급행버스의 준공영제로 

전환되면서 인가 면허기관이 대원고속의 연고지 경기도 광주시에서 경기도 화성특례시로 변경됩니다. 

 

명동 주변 혼잡 사태가 발생하면서 명동 주변 정체로 시내버스 노선의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국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이 노선의 보조 노선인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4108번과 함께 명동입구B 정류소로 이전 정차를 진행하게 되고 2024년 5월16일부터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상행(동탄신도시방향)에 한정하여 명동성당 가변차로 정류소 정차를 

개시하게 됩니다. 

 

명동성당 가변차로 정류소에 한줄서기가 정착된 이후 이 노선은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통과 구간인 국가인권위(안중근 활동 터) 중앙정류소에서 동탄신도시로 퇴근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의 역방향 승차를 제한하게 되었으며, 개통 이후 시간이 흘러 이용객이 제법 많아진 이 노선은 

화성특례시 시내버스 전체 5위의 승·하차량을 기록하고 경기도 화성특례시 광역버스 전체 3위를 

기록하여 화성특례시 광역버스 순위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매일 아침마다 

같은 회사의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403번에서 벌어지는 일이 이 노선에서도 똑같이 벌어지고 

있으며, 피크타임이 지나도 어느 정도 탈 수 있지만 낮에도 생각보다 이 노선이 만석을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분당신도시처럼 버스가 자주 오는 것도 아니고 경희대가 있는 영통처럼 만석을 자주 

찍는 것도 아닙니다. 양방향 수요는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 수요도 동시에 보장하고 있는 

만큼 출근시간 명동입구 정류소나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 가면 경기대·아주대행 

8800번, 경희대행 M5107번, 삼성전자행 M5121번 전용 줄처럼 이 노선도 줄을 꽤나 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이 몰려 경희대방향으로 만석을 

완전히 찍는 광역급행버스 M5107번에 비하면 존재감이 한없이는 아니더라도 꽤나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삼성전자, ASML, 3M 등의 통근객들이 역방향 수요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경기도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으로 좌석을 모두 채울 경우 전광판에 빈자리가 0으로 

표기되면 입석이 제한되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구간에서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지금은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이 고급좌석버스 차량인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EURO6 

CNG천연가스버스와 2층 전기저상버스를 골고루 투입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광역급행버스의 

특권으로 사용될 이 노선은 한남오거리 구간에 있는 한남동 고가도로 상부를 논스톱으로 통과하지만 

경기도 광역급행버스의 준공영제가 시행된 이후 이 노선을 운행하는 KD운송그룹 소속 젊은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의 3단계 구간인 서울역~삼성~수서 구간과 인덕원~동탄간 

광역전철이 장래에 개통되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 노선이 동탄역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큰 타격은 받지 않을 것이라는 화성특례시 국회의원들의 말씀이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를 타고 가면 동탄신도시에서 서울역버스환승센터까지 평균 70분이 소요되지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와 인덕원~동탄간 광역전철을 이용하는 사람의 경우 출퇴근 시간여부 

관계없이 30~40분 정도 소요될 수 있는 만큼 지하철 서울역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3단계 서울역~삼성~수서 구간이 개통되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를 

타고 동탄역에서 서울역까지 빠르게 갈 수 있지만 이 노선은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남산1호터널의 교통정체가 매우 심하여 버스 소요 시간이 20~30분 이상 늘어나는 문제점도 

감수해야 하는 만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와 인덕원~동탄간 광역전철의 배차간격은 매우 

짧아지기 때문에 소요시간이 더 줄어들면 시내버스는 물론 광역급행버스와의 격차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와 인덕원~동탄간 광역전철이 장래에 개통되면 버스 

수요가 큰 폭으로 줄어들 수도 있으며, 이 노선 이외에도 같은 회사의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403번,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30번,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6002번 등 동탄신도시와 서울 도심을 오고 

가는 다른 노선들도 역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동탄역 일대를 경유하지 않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37번, 경기도 광역버스 G6009번은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동탄신도시 주민들과 동탄제2신도시 주민들은 "동탄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화성특례시 

시민들의 서울 출퇴근을 위해서는 동탄신도시와 동탄제2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과 경기도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을 절대 폐지하면 안된다"라고 강력한 

쓴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번 타면 착석이 보장될 수 있는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노선이 입석금지 

노선으로만 적용되고 있는 만큼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과 주상복합아파트 

메타폴리스에 거주하는 화성특례시 주민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는 

명동성당으로 예배를 하러 가는 동탄신도시 주민들과 서울광장으로 향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의 

수요가 있는 만큼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도 수요가 보장됩니다. 

 

실제로 고양특례시 차적의 경기도 광역버스 1000번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2단계 서북부 

구간 개통으로 인해 일산신도시 구간에서만 버스 수요에 큰 타격을 입게 되었으나, 덕양구 구간의 

수요가 매우 많기 때문에 지금은 인가대수가 40대 가까이 운행되고 경기도 화성특례시 차적의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고양특례시 차적의 경기도 광역버스 1000번과 달리 노선 자체가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GTX 역사와 멀리 떨어져 있으며, 동탄신도시를 경유하는 서울 도심행 광역버스를 

신설할 가능성이 아예 없는 상황이라 수요가 약간 줄어들어도 절대 감차되지 않고 꾸준한 수요를 

지금까지 유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원고속 동탄영업소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대원고속 동탄영업소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차고지 출고 및 천연가스 

충전, 전기 연료 충전을 위해 동탄공영차고지에서 나루마을(월드반도아파트) 정류소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화성특례시의 

동탄신도시 나루마을 월드·반도아파트 정류소에서 가장 먼저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시점인 동탄신도시의 

나루마을(월드·반도아파트)를 출발하여 솔빛마을(서해·쌍용아파트), 다은마을, 메타폴리스, 

한빛마을, 예당마을(롯데캐슬)을 지나 기흥톨게이트를 통과하여 경부고속도로를 논스톱으로 

직통시켜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한남동 고가도로 상부와 남산1호터널을 논스톱으로 통과하고 

국가인권위원회(안중근 활동 터)와 을지로입구역/서울시청, 신한은행본점을 거쳐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남대문로를 따라 상행(동탄신도시방향)의 시점인 명동입구와 명동성당을 거쳐 남산1호터널과 

한남동 고가도로 상부를 통과하여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경부고속도로와 기흥동탄톨게이트를 

논스톱으로 통과하고 예당마을(롯데캐슬)에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만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동탄신도시 구간을 통과할 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은 동탄신도시 구간의 

나루마을(월드·반도아파트)와 솔빛마을(서해·쌍용아파트), 한빛마을을 통과하고 

상행(동탄신도시방향)은 동탄신도시 구간의 한빛마을(석우중학교), 새강마을(휴먼시아), 

나루마을(한화꿈에그린2차) 정류소에 정차합니다. 상행(동탄신도시방향)의 종점인 동탄신도시의 

나루마을(한화꿈에그린2차) 정류소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종료하면 나루마을 

한화꿈에그린2차아파트에서 동탄공영차고지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동탄공영차고지로 

입고합니다. 

 

그리고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에 한정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 정차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상행(동탄신도시방향)의 시점인 명동입구와 

명동성당을 지나 동남부방향을 따라 경기도 화성특례시의 동탄신도시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대원고속 동탄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은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시점인 나루마을(월드·반도아파트)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5시,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고 회차 지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아침 6시,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동탄신도시의 

나루마을(한화꿈에그린2차) 정류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1시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동탄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4시간 

정도 휴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4년 동탄의 발'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M4108번이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동탄신도시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