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240번이 신사동 도심을 통과할 때 신사동고개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은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에 있는 KD운송그룹 빌딩 구내에 주사무소를 두고 중랑공영차고지를 본사로 사용하는
KD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대원교통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노선이 신설된 과정들은 지난 2005년 12월16일 대원교통이 최초로 신설한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신설 당시 대원교통·대원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중랑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바로 능산지하차도 하부를 통과하여 면목역과 면동초등학교를 통과하는 대신 면목천로를
통과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신사역에서 회차하지 않고 신반포18차아파트와 잠원동 골목길의
신동중학교를 통과하여 회차하는 방식으로 운행하다가 이듬해인 2006년 3월17일부터 겸재로와
면목천로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되고 동년 4월13일부터 면목로 통과 구간을 삭제하는 대신 동1로
통과 구간을 변경시키면서 신동중학교를 거쳐 잠원동을 통과하는 회차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회차 구간을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로 단축시켜 신사역6번출구를 지나가면서 신사중학교,
현대고등학교,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2007년부터 대원여객이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의 공동배차 대상에서 물러나게 되고
대원교통의 단독배차로 변경된 이후 2009년 6월20일부터 2009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우신운수가 운영중인 서울시 지선버스 4212번의 회차 구간이 중곡동으로 완전히
단축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면목로 경유 노선을 새로 만들어 분리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240A번으로 분리시키고 기존 면목천로 경유 노선은 대원교통 허명회 대표이사 회장과 허상준
대표이사 회장이 서울시 간선버스 240B번으로 분리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울시
간선버스 240B번의 배차간격이 30분 이상 벌어지고 환승을 못하는 승객들이 중랑공영차고지에 있는
대원교통 본사에 시내버스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자 결국 서울시 간선버스 240B번은 2009년
7월12일부터 건대입구역~압구정동 구간이 삭제되고 회차 구간이 건대입구역으로 단축된 서울시
지선버스 2225번으로 형간전환되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2011년 8월25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01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서울시 간선버스 240A번은 번호가
본선 노선인 240번으로 다시 변경되고 그동안 경유했던 신사동고개 구간을 삭제하면서 강남을지병원과
학동역, 영동시장(논현역10번출구), 신사역3번출구, 신사역6번출구, 신사중학교, 현대고등학교를 지나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운행경로를 다시 변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이 버스는
신사동고개를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첫차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혼잡도가 두 배 이상 늘어나게 되자, 대원교통 허명회 대표이사
회장과 허상준 대표이사 사장은 첫차 수요가 가장 많은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의 첫차 혼잡도를
해소하기 위해 2019년 6월10일부터 평일 첫차 새벽시간대 2대 운행을 시행하게 되고 토요일 새벽에
첫차를 타고 강남 도심으로 출근하는 영동시장 상인들과 건물 청소원들, 경비원들의 수요가 계속
늘어나게 되자,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은 2022년 3월19일부터 토요일 첫차 새벽시간대 2대 운행을
본격적으로 적용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과거 시절에는 상봉터미널을 경유하여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했지만 상봉터미널이 터미널 시설의 노쇠화로
인해 완전히 철거되면서 철거된 상봉터미널 부지에 초고층 아파트 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이 노선은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더 이상 실시하지 않게 되었으며, 이 버스는 하행(신사역방향)의
시점인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 정류소에서 승차할 때 지하철 6호선과 광역전철 경춘선의 환승 지점인
신내역을 지나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 정류소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하는 환승 승객들도 있는 만큼
중랑구 구간 중 고난도 구간인 면목6거리를 지나 면목역과 중곡동 골목길을 거쳐 군자동을 지나가는
간선버스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대원교통이 실제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대원교통이 실제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중랑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과 새우개마을입구, 봉화초등학교, 신내6단지아파트/옹기테마공원,
신내우체국(두산·대림아파트5단지), 신내6단지, 신내7단지아파트(홈플러스), 중랑소방서,
신내8단지아파트/서울의료원, 신내9단지아파트, 신내10단지아파트, 동성프라자, 신내초등학교,
능산지하차도, 하나은행망우동지점, 망우지구대, 더샵퍼스트월드아파트, 상봉신협, 면목초등학교,
면목역3번출구, 면목본동주민센터/면목정보도서관, 면동초등학교, 면목우체국/녹색병원,
사가정역2번출구, 면목시장, 면남초등학교, 방약국앞, 중곡초등학교, 면곡시장, 중곡3동주민센터,
중곡역입구, 중마초등학교/중곡제일골목시장, 중곡1동사거리, 중곡1동주민센터입구,
중앙농협군자지점, 군자삼거리, 세종초등학교(세종사이버대학교), 군자새마을금고, 장안초등학교,
광진광장, 어린이대공원역4번출구, 한아름공원, 건대입구역사거리/건대병원, 건대로데오거리입구,
대동아파트, KB국민은행신자양지점, 노룬산시장, 영동대교북단을 지나 영동대교로 한강을 건너
청담초등학교와 한양아파트/압구정로데오역, 압구정파출소,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
압구정역4번출구, KB국민은행압구정종합금융센터, 강남을지병원, 학동역7번출구, 학동역6번출구,
영동시장(논현역10번출구), 신사역3번출구를 거쳐 강남구 신사역6번출구에서 끝나게 되며,
회차지점을 지나 신사중학교와 광림교회(현대고등학교)를 거쳐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원교통이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은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고 회차 지점인 신사역6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0분, 막차가 밤 24시15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중랑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3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7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인가대수 22대 중 예비차 1대만 제외하면 평일 21대,
토요일 20대, 일요일·공휴일 17대가 운행합니다. 그렇지만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간선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야간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간접 연계
구간인 신사역3번출구에서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인
N13번, N31번, N37번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대원교통이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은 2025년 2월1일부터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형간전환되면서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었으며,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서울시 간선버스 240번을 이용할려면 가장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선불 교통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승객만 시내버스 승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버스를 승차할려면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요금 할인과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240번이 신사동 도심을 통과할 때 신사동고개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