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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107번이 민락동 굴곡구간과 종로구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 여름특집을 맞이하여 '21년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발'을 의정부시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07번이 민락동 굴곡구간과 서울특별시 

종로구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발' 역할을 해내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뉴타운 구내에 있는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 구내에서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111번과 함께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의 인가 거리는 60km에 이르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민락뉴타운 도심에서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수요가 

많을 만큼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수요는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도 동시에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철과 연계되지 않는 지역인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뉴타운 구간에서 수요가 많이 보장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2000년대 초반, 민락동과 종로5가를 오고 가는 대원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12-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을 출발하여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를 오고 가는 대원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12-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에 주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대원여객은 2004년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에 본사를 운영하고 있었던 대원여객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번호 중 감차분량 만큼 서울특별시 

중랑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메트로버스 컨소시엄에 추가로 

출자하게 됩니다. 대원여객의 일부 차량번호가 메트로버스의 차량번호로 드래프트되는 조치가 

마무리될 수 있었지만 결국 대원여객은 대원교통과 함께 메트로버스 컨소시엄에 출자를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메트로버스의 대주주가 되지 못하는 불운을 감수하게 됩니다. 메트로버스의 최대주주는 

서울특별시 중랑구를 연고지로 사용하고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에 본사를 운영하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북부운수가 메트로버스의 최대주주로 자리를 잡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이듬해인 2005년 3월1일, 서울시 지선버스 1152번의 회차 구간이 수유역에서 노원역으로 단축되면서 

증차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증차로 인해 배차간격 단축이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013년 

12월12일부터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낙양동영업소를 매각하고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민락뉴타운이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면서 기점이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의 민락뉴타운으로 

연장되었으며,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가 본격적으로 개소되면서 부용마을3단지를 통과하게 됩니다. 

 

그러나 2016년 8월22일부터 부용마을아파트정문, 송산초등학교를 통과하는 민락동의 굴곡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송산주공아파트 단지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운행경로가 변경되었지만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교통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의정부민락BRT정류소를 추가 정차하게 되었고, 2021년 8월2일부터 민락동 

민락뉴타운의 굴곡구간을 모두 삭제하면서 용민로 직선화 구간으로 단축시키는 조치를 진행하는 것과 

동시에 용현로 직선화 구간으로 단축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2024년 8월3일에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과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를 오고 가는 서울시 간선버스 106번이 폐선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이 그동안 통과했던 서울특별시 종로구 굴곡구간이 모두 삭제되고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이 통과했던 서울특별시 종로구 굴곡구간은 서울특별시 노원구를 연고지로 사용하고 

흥안운수와 삼화상운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02번으로 대체하는 조치를 내리게 

됩니다. 아울러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을 나와 원남동을 지나가면서 

하행(종로5가방향)의 종점인 종로5가/광장시장 중앙정류소에서 회차하고 종로5가 인근 효제초등학교와 

효제동(김상옥 의거 터), 이화동/이화장, 혜화역2번출구/마로니에공원, 혜화역1번출구(동성중고등학교) 

인근 장면총리가옥을 거쳐 다시 상행(민락동방향)의 시점인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에서 

민락동 방향으로 이어지는 루트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에 있는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를 나와 하행(종로5가방향)의 시점인 

민락엘레트19단지후문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여 민락뉴타운 구간의 무지랭이약수터(코스트코), 

용암마을16단지(민락라디언트캐슬), 양지마을후문입구, 송양초등학교(송산3동행정복지센터), 

양지마을8단지(민락푸르지오), 송양고등학교, 송양중학교(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의정부민락BRT정류소, 금강펜테리움, 낙양물사랑공원, 송현고등학교, 산들마을1단지남문, 

민락주공2단지, 청구아파트, 송산주공4단지, 송산1동주민센터, 만가대(솔뫼중학교), 

舊306보충대(탑석센트럴자이아파트), 동국대사범부속영석고등학교, 신곡현대아파트, 

E편한세상신곡파크비스타, 의정부초등학교(신곡동신일아파트), 신곡지하차도, 장암주공5단지, 

장암주공2단지(장암우성아파트), 아일랜드캐슬, 도봉차량사업소, 도봉산역, 도봉한신아파트, 

서울북부지방법원·검찰청/도봉역/성황당, 신도봉사거리, 신도봉시장/도봉구청(방학역북부), 

도봉소방서(방학역남부), 도봉보건소, 도봉구민회관/도봉문화원, 쌍문역, 우이1교, 수유3동우체국, 

수유역/강북구청, 수유역(수유사거리),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미아사거리역, 길음2동주민센터, 길음뉴타운, 

미아리고개/미아리예술극장, 돈암사거리(성신여대입구),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 

혜화동로타리(여운형 활동 터), 명륜3가(성대입구),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원남동을 지나 

하행(종로5가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광장시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종로5가 인근 효제초등학교와 효제동(김상옥 의거 터), 방송통신대/이화장, 

혜화역2번출구/마로니에공원, 혜화역1번출구(동성중고등학교) 인근 장면총리가옥을 나와 

상행(민락동방향)의 시점인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에서 다시 민락동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송양고등학교와 송현고등학교, 동국대사범부속영석고등학교, 서울특별시의 

신일고등학교와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동성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고 민락뉴타운 도심에서 성신여자대학교 운정그린캠퍼스와 성신여자대학교 

돈암수정캠퍼스, 한성대학교 서울캠퍼스,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평일은 대학생들의 등교시간을 위한 수요가 보장되고 평일에 등교하는 대학생들이 

토요일도 등교하기 때문에 토요일도 민락뉴타운 도심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의 등교시간을 

위한 수요가 많이 보장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통과하는 구간 중 창경궁로와 대학로 

주변에서 오랜 시절부터 지금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서울대학교병원이 서울지하철 4호선 

창동차량기지 이전 사업과 관련하여 서울대학교병원이 서울지하철 4호선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에 최대 규모의 가장 큰 규모로 이전되면 장래에는 서울대학교병원이 오랜 시절부터 

자리를 지켰던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동을 떠나 서울지하철 4호선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에 

최대 규모의 가장 큰 규모로 조성될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상계뉴타운 인근에 조성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현재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111번과 더불어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 중 경기도 동북부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이 버스가 통과하는 도봉산역에서 종로5가/광장시장에 이르는 구간은 단거리 

승객들의 수요가 보장될 수 있는 만큼 수유시장이나 길음시장, 광장시장으로 향하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길음시장 상인들은 물론 광장시장 상인들의 수요도 동시에 보장되며,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단점도 있으나, 기점인 민락동에서 출발하는 기점기준 첫차 출발 시간은 일찍 출발할 수 

있지만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111번과 더불어 현재 운행되고 있는 경기도 의정부시의 의정부 

경전철과 연계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일부 구간 정류소에서 의정부 경전철과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민락동에서 출발하는 서울시내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일찍 끊기기 때문에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주의가 요구되지만 

종로5가/광장시장에서 밤 24시00분 이후 민락동 방향 막차 출발 시간이 늦게 끊기기 때문에 광화문과 

시청앞,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노량진, 여의도, 영등포역, 고척스카이돔, 강남대로 도심 등 더 멀고 먼 

방향으로 이동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140번과 150번·160번으로 환승하는 환승 승객들도 있으며, 

도봉로 버스 수요는 물론 지하철 수요도 워낙 높아서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은 물론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도 수요가 보장될 수 있는 만큼 혼잡도가 매우 높고 수유역 이남 구간에서 단거리 이동 

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물론 장거리로 이동하는 사람들의 수요도 분담할 수 있는 간선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구간수요를 크게 분담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의 첫차 승객은 경기도 의정부시 지역에 거주하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길음시장 상인들, 광장시장 

상인들이 이 버스를 타고 이른 새벽에 수유시장, 길음시장, 광장시장으로 출근하기 때문에 이 노선은 

수유시장, 길음시장, 광장시장으로 출퇴근하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길음시장 상인들, 광장시장 상인들이 

출퇴근하는 통근노선으로 운용되며, 도봉로~동소문로~창경궁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대학로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9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25대가 운행되고 있으나,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24대, 

토요일 23대, 일요일·공휴일 20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뉴타운의 

민락엘레트19단지후문에서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10분,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일찍 출발하지만 

종로5가/광장시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55분, 막차가 밤 24시2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뉴타운의 민락엘레트19단지후문에서 다음날 새벽 2시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10분간 휴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야간 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야간 

시간과 막차 시간에는 경기도 의정부시 주변에서 이 버스를 타고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대리운전기사들이 

탑승할 수 있기 때문에 야간 시간에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지하철이 끊기는 지역인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 구간과 지하철이 중간에 끊기는 구간인 

쌍문역, 지하철 7호선 막차가 끊기는 도봉산역 구간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이 버스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 탑승을 자제하고 

극심한 혼잡이 발생되지 않는 차량을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와 CNG천연가스충전소가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현대자동차가 지금까지 생산되고 있는 현대 일렉시티 플러그인 전기버스와 

현대 에어로시티 초저상버스를 골고루 투입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원여객 민락동영업소에서 준심야버스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은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를 운용하기 때문에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으며, 경기도 의정부시 구간과 

서울특별시 구간에서 서울시 간선버스 107번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선불 교통카드를 먼저 구입하여 선불 교통카드로 요금 할인과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민락뉴타운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107번이 민락동 굴곡구간과 서울특별시 종로구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