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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광명의 발' 서울시내버스 503번이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2025년 을사년 여름특집을 맞이하여 '21년 광명의 발'을 

경기도 광명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503번이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광명의 발'을 경기도 광명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을 주사무소로 사용하고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하안주공아파트 인근 

광명공영차고지 구내에 본사를 운영하는 보영운수 서울법인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기점인 광명공영차고지는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하안주공아파트 인근에 있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5권역의 차량기지로 운영되고 있지만 광명공영차고지 구내에 CNG천연가스충전소와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이미 설치되고 광명공영차고지 구내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는 

삼천리CNG충전소가 시공과 발주를 동시에 담당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이 서울 도심을 통과할 때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원인들은 

많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이 서울 도심 회차 구간을 진행할 때 불필요한 운행 시간 낭비 문제가 제기되고 

있었기 때문에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2000년대 초중반,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을 출발하여 마포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2가에서 끝나는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은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에 있는 보영운수 서울법인 하안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했던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당시 운행했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은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을 출발하여 하안주공6단지와 가림초등학교, 

가림중학교, 하안3동행정복지센터(하안주공7·8단지), 하안주공12단지(하안사거리), 하안주공4·10단지, 

하안주공9단지사거리(하안4동행정복지센터), 하안주공1·2·3단지(하안2동행정복지센터), 

광명시평생학습관(E편한세상센트레빌), 광명경찰서, 철산래미안자이아파트, 디지털3단지사거리, 

고대구로병원정문, 구로역(AK프라자), 신도림동/구로역, 신도림역, 문래동남성아파트, 

남부지방법원등기국(구로세무서/에이스하이테크시티), 영등포역, 한국경제인협회, 

파크윈타워(LG트윈타워), 마포대교남단을 지나 마포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역과 공덕역, 

아현동주민센터, 마포경찰서, 아현초등학교, 아현동가구단지, 충정로역, 서소문로, 

한국경제신문사/서소문역사공원, 염천교, 서울역,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명동입구, 

우리은행종로지점을 통과하여 종로1가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2가에서 

끝나는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종로2가에서 우회전을 하고 청계2가와 

을지로2가, 을지로입구(시청입구), 시청앞/서소문, 충정로역2호선을 지나가면서 아현초등학교에서 

다시 여의도공원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습니다.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은 원래부터 청계2가에서 회차하는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2003년 7월1일부터 청계천 복원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청계천 구간을 더 이상 

통과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종로를 통과하여 종로2가에서 회차하는 방식으로 운행 루트를 변경시키게 

되었으며, 이 노선이 회차 구간을 종로2가로 변경시킨 이후 경기도 광명시 하안주공아파트 단지에서 

명동의 백화점 주변이나 종로2가 도심의 사무실 및 회사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고 

을지로입구 주변 사무실과 회사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은 지난 2003년 12월31일 보신각에서 늦은 밤에 열린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열릴 때 보신각 인근 종로2가에서 하안동 방향으로 가는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여 연말 심야 연장운행을 처음 실시할 때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심야 시간과 늦은 새벽 시간에 하안주공아파트 자택으로 귀가하는 광명 시민들의 

심야 수요도 동시에 분담했습니다. 

 

그렇지만 보영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718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마포대교, 마포대로, 서소문로, 염천교, 서울역, 남대문로, 

종로2가, 삼일대로, 을지로를 통과하는 구간이 모두 삭제되고 여의도 도심의 여의도역6번출구와 

샛강역4번출구, 샛강역3번출구를 지나 원효대교로 한강을 건너 원효로와 남정초등학교, 남영역, 

숙대입구역(청파동주민센터), 서울역서부, 염천교, 숭례문,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舊시경앞, 

신세계백화점, 회현역/남대문시장, 염천교, 서울역, 갈월동, 숙대입구역10번출구를 거쳐 남영역에서 

다시 원효대교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의 구간으로 변경되며, 2006년 9월4일 광명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기점은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하안주공아파트 인근 

광명공영차고지로 연장되면서 하안동에 있는 보영운수 서울법인의 본사도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하안주공아파트 인근 광명공영차고지 구내로 이전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2008년 

12월27일부터 시내버스의 서울역 고가차도 통행이 전면 금지되면서 숭례문과 소공동주민센터를 

통과하여 세종대로사거리 부근에서 U턴을 하고 시청앞/덕수궁과 삼성프라자, 서울역, 갈월동을 거쳐 

숙대입구역10번출구 방향으로 돌아가는 루트로 변경하게 됩니다.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하행(남대문시장방향)의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숭례문과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舊시경앞을 지나 신세계백화점 방향으로 통과하게 되고 

상행(광명공영차고지방향)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갈월동을 

통과하여 갈월동 인근 숙대입구역10번출구를 거쳐 남영역에서 원효대교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방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2009년 9월1일부터 

소공동주민센터를 지나 세종대로사거리 부근에서 U턴을 하고 시청앞/서소문과 삼성프라자,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통과하는 구간은 삭제되고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에 한정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회현역/남대문시장을 지나 남산3호터널 

톨게이트 앞에서 U턴을 하고 다시 한국은행 교차로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여 북창동/남대문시장을 

거쳐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통과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 진입하는 

방식으로 구간을 변경하게 됩니다. 

 

하지만 2015년 2월27일부터 시행되는 2014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으로 인해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 통과 지점인 회현혁/남대문시장과 남산3호터널 

U턴 구간, 북창동/남대문시장,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통과하는 구간이 삭제되고 그동안 통과했던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 통과 구간을 모두 삭제하면서 회차 구간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으로 전면 단축하는 것과 동시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이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이 통과할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으로 모두 통일되었으며, 이로 인해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더 이상 

통과하지 않게 됨에 따라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 정차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상행(광명공영차고지방향)의 시점인 갈월동을 지나 숙대입구역10번출구를 거쳐 남영역에서 

여의도역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2018년 3월16일부터 시행하는 2018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은 구로변전소(구로초등학교)와 

구로역(AK프라자)를 통과하는 구간을 전면 삭제하고 양방향 모두 구로동로 직선화로 통일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구로변전소(구로초등학교)~구로역(AK프라자) 구간은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과 서울시 지선버스 5714번이 통과하는 구간을 분담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구로고가차도 철거공사 기간으로 인해 한신IT타워와 E&C드림타워7차를 통과하면서 민원사항이 

제기되었지만 구로고가차도가 완전히 철거되고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신호체계가 완전히 변경된 

이후 본래의 노선으로 다시 환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시 간선버스 504번, 

서울시 간선버스 505번과 함께 경기도 광명시에서 서울 도심까지 갈 수 있는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광명공영차고지에서 영등포역에 이르는 구간은 서울시 지선버스 5714번과 동일하지만 

경기도 광명시에서 여의도와 서울 도심 지역으로 접근할 수 있는 만큼 남구로역에서 한국경제인협회 

구간은 서울시 지선버스 5615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먼저 선택해야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한강 이북구간이 광명 방향으로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여의도역까지 서울시 

간선버스 162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먼저 선택하고 승차해야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있으며, 도심으로 갈 수 있는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방향은 여의도에 있는 

한국경제인협회에서 남영역까지 서울시 간선버스 162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먼저 선택해야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구로역에서 신도림역, 여의도 

방향으로 향할 때 경인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서 환승이 가능할 수 있는 만큼 약간 빠르고 

광명시 구간이나 구로4동, 가리봉동 지역에서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여의도역 주변 사무실과 

회사는 물론 원효로 및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주변 사무실이나 회사로 출퇴근하는 광명 시민들의 

수요도 동시에 분담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이 노선이 구로동로를 모두 지나갈 수 있는 

노선으로 운행하지만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 중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의 모든 행정복지센터를 

통과하고 주의사항으로 본다면 상행(광명공영차고지방향)에 한정하여 여의도공원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여의도공원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출의 다리 구간에서 정체가 아주 심할 경우 배차간격이 30분에서 1시간 이상 벌어지면 

광명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보영운수 서울법인 본사에서 제 아무리 기다려도 버스는 오지 않고 

버스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하루종일 빗발치는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영등포역에서 샛강역으로 향하는 단독 구간들을 분담하기 때문에 이 버스르 타고 여의도역에 

내려 9호선 여의도역에서 9호선 급행 전철을 타고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광명 시민들의 

수요도 동시에 분담하고 있습니다. 

 

보영운수 서울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영운수 서울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하안주공아파트 인근 광명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하안주공6단지 부근 자동차경매장 인근에 있는 

가림초등학교와 가림중학교, 하안3동행정복지센터(하안주공7·8단지), 하안사거리(하안주공12단지), 

하안4동행정복지센터(하안주공4·10단지), 하안주공9단지사거리, 하안2동행정복지센터, 

하안주공1·2·3단지, 광명시민체육관, 광명시평생학습원(E편한세상센트레빌), 

철산푸르지오하늘채아파트, 광명경찰서, 광명성애병원, 철산래미안자이아파트, 

디지털3단지사거리,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W몰), 디지털단지오거리, 가리봉시장, 남구로역, 

구로시장, 구로4동우체국/고대구로병원정문, 구로119안전센터, 우리유엔미아파트, 구로2동성당, 

신도림동/구로역, 신도림역, 문래동남성아파트, 남부지방법원등기국(구로세무서/에이스하이테크시티), 

영등포역, 한국경제인협회, 여의도역6번출구, 샛강역4번출구(여의도자이), 샛강역3번출구, 진주아파트, 

시범아파트를 지나 원효대교로 한강을 건너 원효로3가와 원효로2가사거리, 남정초등학교, 

용산E편한세상, 용산꿈나무종합타운, 용산경찰서, 남영역, 숙대입구역(청파동주민센터), 청파동, 서계동, 

서울역서부, 염천교를 거쳐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상행(광명공영차고지방향)의 시점인 갈월동과 숙대입구역10번출구를 지나 서남부방향을 따라 

남영역에서 여의도역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는 구간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보영운수 서울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광명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15분, 막차가 밤 22시20분에 출발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광명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1시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10분 가량 휴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5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8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면 16대가 운행하고 

있으며,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만 제외하면 평일 15대, 토요일 14대, 일요일·공휴일 12대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보영운수 서울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영등포역과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는 고향에서 

서울 집이나 경기도 광명시 하안주공아파트 집으로 귀가하는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의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광명공영차고지에서 밤 24시1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며, 

영등포역에서 하안동 방향으로 향하는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게 되면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광명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아울러 서울시 간선버스 

503번은 CNG천연가스버스 차량과 전기버스 차량을 골고루 운행하고 있으나, 천연가스버스 차량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서울시내버스의 전기버스 출고 의무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단계적으로 전기버스 차량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광명의 발' 서울시내버스 503번이 서울 도심의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