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15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333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올해로 '15년 서울의 발'을 서울특별시 

동남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333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15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대성운수에서 최초로 신설한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2010년 8월21일부터 시행하는 2010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대성운수가 과거시절에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408번의 인가대수 중 일부 차량들을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으로 차출시켜 이 노선을 

대성운수에서 최초로 신설하게 되었으며, 당시 노선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장지역(가든파이브)와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가락몰), 수서역, 광평로, 영동대로, 은마아파트, 한티역, 

선릉역, 삼성역(한국무역센터), 잠실종합운동장, 잠실새내역, 새마을시장, 

잠실트리지움아파트, 잠실119안전센터, 호수임광아파트, 송파구청(방이맛골), 

잠실진주아파트를 지나 서울특별시 송파구 몽촌토성역 부근에 있는 올림픽공원에서 

끝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이 노선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노선은 

잠실종합운동장을 통과하는 간선버스로 운용되기 때문에 프로야구 KBO리그 정규리그 

기간에는 야구팬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프로야구 KBO리그 한국시리즈 5·6·7차전 경기가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만큼 이 버스를 타고 잠실야구장으로 향하는 야구팬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버스를 타는 야구팬들이 너무 많이 몰리게 되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표시를 할 때 야구팬들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노선이 신설된 이후 지하철 3호선 수서역과 일원역, 대치역, 도곡역으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2011년 10월1일부터 이 노선은 대치역에서 우회전을 하고 

은마아파트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여 한티역에서 우회전을 하는 방식으로 운행경로를 

변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도곡역 인근 우성아파트와 도곡역을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되었고, 대치동 학원가를 통과하면서 롯데백화점 강남점으로 향하는 백화점 승객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2015년 7월24일부터 위례신도시가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면서 이 노선은 위례신도시 

도심을 통과하게 되고 2017년 3월18일부터 위례신도시 일부 구간을 변경하게 됩니다. 

 

2021년 2월3일부터 복정역환승센터가 신설되면서 기점은 송파공영차고지에서 

복정역환승센터로 조정되고 지금의 기점인 하행(올림픽공원방향)의 시점으로 시작되는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에 정차하게 됩니다. 333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을 출발하여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를 지나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끝나는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대성운수가 최초로 신설한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복정역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올림픽공원방향)의 경우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여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을 나와 위례별초등학교 방향으로 향합니다. 반면 

상행(복정역환승센터방향)의 경우 복정역환승센터 2번승강장에 도착하면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킨 뒤 복정역환승센터 2번승강장을 나와 다시 송파공영차고지로 돌아갑니다. 

 

대성운수가 최초로 신설한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대성운수가 최초로 신설한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송파공영차고지를 먼저 출고하여 

하행(올림픽공원방향)의 시점인 서울특별시 송파구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에서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하고 위례서일로마을입구와 위례자이, 성남시위례동행정복지센터, 

위례35단지아파트, 위례신안인스빌(위례중앙푸르지오), 송파와이즈더샵(엠코타운센트로엘), 

위례별초등학교(위례스타힐스), 위례동주민센터(위례송파푸르지오), 

송파더센트레(힐스테이트송파), 송례중학교/송파꿈에그린, 위례포레샤인/위례31단지후문, 

장지역2번출구,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가락몰), 

가락시장남문, 수서역1번출구, 궁마을,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수서삼성아파트, 

일원본동주민센터, 푸른마을아파트, 일원초등학교, 대치아파트(대모산입구역3번출구), 

은마아파트, 도곡초등학교, 한티역2번출구/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 한티역(역삼래미안1단지), 

도성초등학교, 진선여자중고등학교, 선릉역1번출구, 포스코빌딩, 한국무역센터(삼성역4번출구), 

강남경찰서/강남운전면허시험장, 잠실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사거리, 잠실새내역4번출구, 

새마을시장, 잠실학원사거리/잠실트리지움남문, 잠실119안전센터, 석촌호수서호사거리, 

미켈란호수가아파트, 호수임광아파트, 송파구청(방이맛골), 잠실래미안아이파크를 지나 

서울특별시 송파구 몽촌토성역과 한성백제역 사이에 있는 올림픽공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방이중학교와 송파나루역/방이시장, 송파나루역2번출구를 거쳐 

호수임광아파트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노선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진선여자고등학교와 잠실트리지움아파트 구내에 있는 영동일고등학교, 복정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되지만 첫차 시간에는 이른 새벽에 가락시장과 

새마을시장, 방이시장으로 출근하는 가락시장 상인들과 새마을시장 상인들, 방이시장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사용되고 이 버스로 출퇴근하는 가락시장 상인들과 새마을시장 

상인들, 방이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다니지 않는 

구간인 석촌호수(서호)사거리~방이사거리 구간을 유일하게 경유하지만 서울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과 석촌호수로 구간의 새마을시장, 잠실학원사거리, 잠실119안전센터, 

석촌호수사거리, 미켈란호수가아파트를 비롯하여 정류장과의 연계가 이 노선의 주 수요로 

사용되고 잠실학원사거리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청소년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대치동 학원가 주변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청소년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치동 학원가는 물론 잠실 학원가 

주변도 동시에 경유하고 있습니다. 

 

개포동에서 대치동 학원가 구간과 일원동 주민들의 수요는 물론 복정역환승센터에서 

가락시장에 이르는 구간의 수요도 높기 때문에 방이삼거리 부근에 있는 호수임광아파트를 

비롯한 송파동 빌라 부근에서 잠실역, 석촌역, 석촌호수 버스 정류소, 방이사거리 버스 정류소, 

송파구청 버스 정류소와 유일하게 근접한 이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도 많으며, 이 노선의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위례신도시 수요를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440번과 함께 동시에 

분담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노선은 수서역사거리도 통과하지만 인근에는 고속철도수서역이 

있기 때문에 고속철도를 타고 수서역 버스 정류소에서 이 버스를 타는 고속철도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탄천을 두번 건너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광평교를 한번 건너가고 삼성교를 

따라 두번 건너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의 수서역에서 

이 버스로 환승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추후에는 삼성역과 봉은사역 주변에 

신설되는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가 오는 2028년에 개통되면 이 버스가 영동대로 지하 

복합환승센터를 통과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의 인가거리는 46.7km에 이르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3시00분에 출발하고 

몽촌토성역과 한성백제역 사이에 있는 올림픽공원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복정역환승센터 2번승강장에서 다음날 새벽 2시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고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킨 뒤 송파공영차고지로 입고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씩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고속철도수서역을 통과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매년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이 되면 늦은 심야시간에 집으로 돌아오는 귀경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복정역환승센터 4번승강장에서 밤 23시30분에 출발하여 몽촌토성역과 

한성백제역 사이에 있는 올림픽공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면 고속철도수서역 인근 수서역/로즈데일빌딩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고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복정역환승센터 2번승강장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30분에 운행을 종료하고 송파공영차고지로 입고하자마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마무리되며,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버스의 경우 고속철도수서역에 도착하여 집으로 

돌아가는 귀경객들이 주로 이 노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 노선은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운용하기 때문에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고 있는 이 노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선불 교통카드를 먼저 구입하고 

선불 교통카드를 통해 환승할인과 요금 할인을 받아야 합니다.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15년 서울의 발' 서울시 간선버스 333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대치동 학원가 학생들과 잠실 학원가 학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어 서울특별시 동남부 지역의 최고급 간선버스 노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5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333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