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성남의 발' 서울시내버스 302번이 서울 도심을 통과할 때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2025년 을사년 송년특집을 맞이하여 '21년 성남의 발'을 

성남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302번이 서울 도심을 통과할 때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지 않는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성남의 발'을 성남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21년 성남의 발'을 성남 시민들과 

함께 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이 원래부터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지만 이 노선이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지 않는 원인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이 노선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가 2009년 10월에 처음 들어선 이후 

동대문패션타운을 찾는 버스 승객들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를 찾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가 

많았고,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수정구 지역에서 동대문패션타운과 평화시장으로 출퇴근하는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었지만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수정구 지역에 거주하는 시장 상인의 

대부분이 이른 새벽에 이 노선의 첫차를 타고 서울중앙시장으로 출근하면서 서울중앙시장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운용되었습니다. 

 

이 노선의 경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첫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이르지만 이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약간 일찍 끊기며, 이 버스가 신당동을 통과할 때 신당동 도심에 

있는 신당동 서울중앙시장과 신당동의 떡볶이타운으로 향하는 대다수 가족 승객들의 수요가 많이 

보장되었습니다. 

 

이 버스가 그동안 통과했던 회차 구간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은 구내에 있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매년 3월과 10월에 각각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3월과 10월에 주로 

열리는 서울패션위크는 대다수의 연예인 손님들이 패션쇼 현장을 찾아 서울패션위크에 참가하는 

모델들과 패션모델들의 패션들을 다양하게 살펴보고 어느 세대에 가장 맞는 패션이 MZ세대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 한국 프로축구 K리그가 프로스포츠 역대 최초 첫번째로 처음 출범된 1981년에 

개통된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2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한국 프로축구 K리그가 프로스포츠 역대 첫번째로 처음 출범된 1981년에 처음 개통된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2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을 출발하여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어린이대공원과 왕십리, 서울중앙시장을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동대문운동장에서 끝나는 서울특별시의 

장거리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이 버스의 회차 구간인 동대문운동장 구내에는 축구장과 

야구장이 있었기 때문에 동대문운동장 구내에 있는 동대문운동장의 축구장은 과거 시절 프로축구 경기가 

주로 열렸고, 동대문운동장 구내에 있는 동대문운동장의 야구장은 한국 프로야구 KBO리그가 지난 1982년 

3월부터 프로스포츠 역대 두번째로 출범되면서 동대문운동장의 야구장이 과거 시절 프로야구 정규리그 

경기를 개최했습니다. 이 때 당시 동대문운동장을 통과하는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2번은 프로축구 

정규리그 기간의 경우 축구팬들의 수요가 많았지만 동대문운동장의 야구장에서 프로야구 정규리그 경기가 

열리는 날이면 이 노선은 야구팬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과거 시절 야구팬들의 꾸준한 수요를 

이어받았습니다. 

 

과거 시절 동대문운동장을 찾는 축구팬들과 야구팬들의 수요를 지배했던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2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남성교통(現 남성버스), 대성운수와 더불어 경기도 성남시를 유출입하는 서울특별시의 

도시형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시계외요금 구간을 적용받게 되었으며, 경기도 성남시 구간에서 시계외요금 

구간을 적용받고 있는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2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성남시 구간을 운행했던 시계외요금의 구간도 끝내 

폐지됩니다. 

 

아울러 동성교통은 지난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대진여객과 함께 예비 주주에 배정되고 동성교통이 보유하는 일부 차량번호들을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대우버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던 동성교통은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할 때 서울시 주간선버스 360번에 이미 투입된 일부 대우버스의 

지분은 이 때 당시 동성교통이 한국비알티자동차 컨소시엄 지분으로 출자한 대우버스의 지분을 

서울시 주간선버스 360번에 투입된 경력이 있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과 서울특별시 중구 동대문운동장을 오고 가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동대문운동장의 스포츠 경기장 노후화가 심각하게 급변했고, 동대문운동장의 스포츠 경기장 노후화가 

심각하게 급변하면서 동대문운동장은 지난 2008년 3월을 끝으로 완전히 철거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동대문운동장이 스포츠 경기장의 시설 노후화로 완전히 사라지고 동대문운동장이 

철거된 자리에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가 2009년 10월에 들어서게 되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회차 구간으로 사용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2010년 8월21일부터 시행하는 

2010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그동안 통과했던 성동고등학교와 

신당역/서울중앙시장, 충무아트센터(중부소방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청계6가, 청계7가, 

성동공업고등학교를 통과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회차 구간도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상왕십리로 단축되고 청계8가와 청계9가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단축하여 상왕십리역 삼거리에서 다시 

좌회전하여 성동교 방향으로 돌아가는 루트로 조정하게 됩니다.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가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으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자 동성교통은 결단을 내리고 2020년 7월4일부터 광진구 구간의 

루트를 변경하는 조치를 진행합니다. 결단을 내린 동성교통은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으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의 편의를 위해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의 광진구 구간 운행 루트를 

광진구청(구의역3번출구)와 구의3동주민센터, 올림픽대교북단사거리, 구의사거리, 어린이대공원을 

지나가는 루트로 변경시키고 왕십리뉴타운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그동안 10년간 통과했던 

청계천 구간의 청계8가, 청계9가를 통과했던 구간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도선고등학교로 통학하는 

청소년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상왕십리 구간 회차 코스도 도선고등학교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다시 단축됩니다. 302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가 3권역에 있기 때문에 송파대로 구간을 지나가고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을 출발하여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왕십리에서 

끝나는 두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회차 구간을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상왕십리로 단축한 이후 0권역 안에 

진입하지 않고 있지만 회차 구간의 일부가 0권역/2권역 경계 선상이기 때문에 이 노선의 도착 권역 

번호는 0을 그대로 사용하고 구의사거리에 이 노선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직진하는 노선이 하나도 

없는 이유로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과 연계하기 위한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이 필요하다는 

광진구청의 권고도 있었습니다. 이 노선이 광나루로를 지나는 노선이지만 이 도로를 가장 길게 

이용하고 올림픽대교북단부터 어린이대공원을 거쳐 성동교남단까지 길게 가다가 성동교남단에서 

우회전을 하고 한양대학교 방향으로 향합니다. 상대원동에서 자양사거리에 이르는 장거리 구간은 

이 노선의 단독 구간인 대하초등학교와 하대원동, 중원구청, 성남종합운동장 구간들을 제외하면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과 비슷하기 때문에 수정구청에서 자양동 잠실대교북단까지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과 동일하며, 수정구청에서 자양동 잠실대교북단까지 장거리로 이동할 때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먼저 선택하고 승차하면 목적지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잠실역에서 어린이대공원역, 어린이대공원으로 이동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이동을 할려면 

지하철이나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422번을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지만 성동구와 광진구 

지역에서 경기도 성남시 방향으로 환승없이 한번에 갈려면 이 노선을 이용할 것을 권유하며, 

이 버스가 왕십리교회 정류소에서 대기하는 이유도 배차간격을 조정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의 화장실 이용을 위해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가 거리는 55.5km에 이르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가는 이 노선은 

서울에서 가천대학교 성남캠퍼스와 동서울대학교 성남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많고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수정구 지역에서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한양대학교 정문을 통과하지만 인근에는 서울지하철 2호선 한양대역이 있는 만큼 

서울지하철 2호선 한양대역과 간접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있는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를 나와 공단오거리와 상대원1동행정복지센터, 

성남자이아파트, 대하초등학교(중원유스센터), 아튼빌후문, 하대원동행정복지센터(영성중학교), 

현대아파트/중원도서관, 중원구청, 성남종합운동장(성남동행정복지센터), 

성일중고등학교(성일정보고등학교/동광중고등학교), 성호시장, 단대리약국, 

성남시의료원(신흥1동행정복지센터), 중앙시장, 통계청/태평역, 성남수정경찰서, 

수진리고개(태평고개), 가천대역(가천대학교), 복정파출소(복정캠퍼스맛집거리), 동서울대학교, 

복정초등학교, 복정동행정복지센터, 복정역2번출구, 복정역1번출구, 장지역(가든파이브),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 송파역, 석촌역, 석촌호수/한솔병원, 

잠실역(롯데월드몰), 잠실역/잠실대교남단, 잠실대교전망쉼터를 지나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자양동 

잠실대교북단과 동서울우편집중국, 광진구청(구의역3번출구), 구의3동주민센터, 광장동금호베스트빌, 

래미안구의파크스위트, 구의사거리(광진소방서), 어린이회관, 어린이대공원역2번출구, 광진광장, 

화양사거리, 성동세무서, 제인병원, 성수2가3동주민센터, 리버하우스, 한양대학교정문, 

서울숲삼부아파트, 왕십리역, 코스모타워/서울신용보증재단성동지점, 상왕십리역1번출구, 

왕십리센트라스아파트, 왕십리교회, 왕십리도선동주민센터, 도선고등학교를 거쳐 

하행(상왕십리방향)의 종점인 상왕십리역(센트라스아파트)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성남방향)의 시점인 왕십리2동주민센터를 거쳐 왕십리역에서 성동교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노선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성일고등학교와 

성일정보고등학교, 동광고등학교, 도선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고 평소에는 

서울에서 중원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서울에서 중원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수요를 분담하고 있으며, 경기도 성남시 부도심 지역에서 광진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경기도 성남시 부도심 지역에서 광진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중원구청, 광진구청으로 향하는 

공익근무요원들과 공무원들의 수요를 분담하고 있습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29대가 운행되고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28대, 

토요일 27대, 일요일·공휴일 25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45분에 출발하지만 상왕십리역(센트라스아파트)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5분, 막차가 밤 24시25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55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 가량 휴식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야간 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버스가 

통과하는 상왕십리 구간의 왕십리뉴타운 도심 구간에서는 센트라스아파트 1단지와 텐즈힐1단지, 

텐즈힐2단지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아파트 주민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노선의 경우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버스 차량들이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에서 전기 연료를 충전하고 있으나, 전기버스와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을 골고루 운행하지만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의 경우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 천연가스 충전 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에 있는 동성교통 구미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분당신도시에 있는 동성교통 구미동영업소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진행합니다. 천연가스 충전이 끝나면 동성교통 구미둉영업소를 나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까지 길고 긴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있는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로 돌아와 정상운행을 재개하며, 서울시내버스의 전기버스 도입 의무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기존에 남아 있는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전기버스 차종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승격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302번은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었으며,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이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구간과 서울특별시 구간에서 이 노선을 이용할려면 가장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선불 교통카드로 요금 할인과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동성교통의 

전 노선은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선불 교통카드 사용을 권유 드립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302번이 서울 도심을 통과할 때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