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21년 부천의 발' 서울시내버스 606번이 경기도 부천시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1년 부천의 발'을 부천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606번이 경기도 부천시의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과정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부천의 발'을 부천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영업소를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 중 첫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이르고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일찍 끊기기 때문에 야간 시간에 

경기도 부천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이 서울특별시 간선버스 노선 중 유일하게 경기도 부천시의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야간 시간 원종로 골목 주변의 수요를 분담하기 위해 이 노선이 경기도 부천시의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며,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가로 넘어가는 여섯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중후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에 중동신도시가 조성되고 2000년 

초반부터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상동신도시가 본격적으로 조성된 이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가에서 끝나는 장거리 도시형버스 

노선인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588-2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되며,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588-2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부천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를 분담했습니다. 

 

신길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588-2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신길운수는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신길운수에서 보유하고 있는 일부 차량번호들을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지난 2007년 하반기에 이 노선을 운행하는 구형 디젤 버스가 이대부중 방향으로 가는 도중 

차내 계기판에 불꽃이 갑자기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돌발상황이 발생하고 이 노선의 해당 구형 디젤 

차량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대피 명령과 함께 시내버스 운전기사와 버스 승객 전원 모두 밖으로 

긴급 대피하여 다행히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버스기사의 말씀을 들어보면 운행 도중 계기판에서 

갑자기 불꽃이 발생하여 불이 구형 디젤 버스의 계기판에서 시작되었다는 버스기사의 최종 발언 내용에 따라 

계기판에서 시작된 불로 인해 이 노선의 해당 구형 디젤 버스가 전소되는 재산 피해가 발생되고 버스 승객들의 

119 신고로 출동했던 종로소방서 소방관들이 소방차를 타고 달려와 구형 디젤 버스 계기판에서 시작된 불은 

종로소방서 소방관들의 빠른 조치로 10분만에 진화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신길운수 상동영업소 관계자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인가 대수 차량 중 계기판에서 

시작된 화재로 인해 전소된 해당 구형 디젤 버스 차량을 폐차 처리하는 결정을 내렸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대우버스 부산공장에서 2007년 하반기에 생산된 BS110CN 로얄논스텝 F/L NGV천연가스버스 차량을 

화재로 전소되어 폐차 처리가 결정된 구형 디젤 차량 대체분으로 출고하는 여러 가지 결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12월31일에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면서 종로1가 광화문방향 가변차로 

정류소가 갑자기 철거되어 이 노선이 종로1가를 그대로 통과하여 종로 도심의 사무실과 회사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항의가 빗발치게 되었고, 버스 승객들의 항의가 끝없이 빗발치는 돌발상황이 

2018년 봄까지 계속 발생하게 되자 서울특별시는 결국 2018년 4월10일부로 종로1가 광화문방향 

가변차로 정류소를 다시 복구시키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하행(종로1가방향)의 종점인 

종로1가 광화문방향 가변차로 정류소가 지금의 회차 지점으로 다시 복구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신길운수는 2022년부터 신길교통으로 상호명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길운수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나와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 사이에 있는 부인초등학교와 

상동신도시의 목련마을 28단지, 한아름마을(반달마을), 복사골문화센터, 꿈동산마을(사랑마을), 

상도중학교, 송내초등학교, 중동역(부천여자고등학교), 팰리스카운티(부천서초등학교입구), 

중동행정복지센터/부천시민회관, 부천시민운동장, KT부천지사, 부천대입구, 부천상상거리, 

부천역북부, 심곡천, 부천북초등학교/원미동우체국, 원미구청, 춘의테크노파크단지, 

춘의가구거리(춘의역1번출구), 당아래지하차도/한국산업인력공단, 부천종합운동장역6번출구, 

여월휴먼시아4단지, 오정경찰서(여월휴먼시아5단지), 여월휴먼시아1단지(까치울중학교), 

성곡동행정복지센터/홈플러스여월점, 원종종합시장(성곡사거리), 원종역2번출구/오정청년공간, 

서림아파트(나들이고개), 부강아파트, 수주도서관/고강선사유적공원, 고강사거리, 수주초등학교, 

서울농원, 양원초등학교(광영여자고등학교), 신월5동주민센터(신월중학교), 신화중학교, 

강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화곡역6번출구, 화곡본동시장,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 

우장초등학교, 강서구청(한국건강관리협회),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를 지나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구청역6번출구와 마포중앙도서관, 성산2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이대부속고등학교, 

금화터널, 사직터널,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경복궁(우리카드), 안국동사거리, 

조계사(종로경찰서)를 거쳐 하행(종로1가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가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부천방향)의 시점인 광화문역2번출구(KT광화문지사)와 

경복궁역1번출구를 거쳐 사직단에서 강서구청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노선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부천여자고등학교와 

광영여자고등학교, 이대부속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며, 경기도 부천시 

지역에서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 

배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도 분담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서울에서 

부천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도 함께 분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원미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들과 공무원들의 수요도 동시에 분담하지만 대학생들의 등교 시간인 평일과 

토요일은 대학생들의 등교를 위해 대학생들을 위한 수요가 보장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경복궁(우리카드) 정류소 인근에 있는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 

광화문 본사를 경유하고 있으나, 경복궁(우리카드) 정류소에 정차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09번과 서울시 

간선버스 171번,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 서울시 간선버스 272번, 서울시 주간선버스 710번,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51번도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 

광화문 본사를 경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염창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이 버스를 

타고 염창역에서 9호선 급행 전철로 환승하여 9호선 급행 전철을 타고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여의도와 

강남 도심에 있는 신논현역, 봉은사역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가 많고, 경기도 부천시에서 광화문과 

종로 도심의 사무실과 회사로 출퇴근하는 부천 시민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부천 시내를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자동차매매단지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운행을 먼저 시작할 때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나와 

하행(종로1가방향)의 시점인 부인초등학교에서 첫 손님을 먼저 맞이합니다. 다만 상행(부천방향)의 

종점인 부인초등학교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로 

입고하여 운행을 마무리합니다. 다만 종로1가 방향으로 운행을 시작할 때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부인초등학교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상동 방향 종점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부인초등학교에서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합니다. 

 

부천 시내를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중동역~부천역~원종역~고강동 구간의 경우 경기도 

도시형버스 8번, 경기도 도시형버스 75번과 동일하지만 원종동에서 고강동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화곡역과 염창역으로 향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70-2번과 운행경로가 동일하기 때문에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이 부천 시내 구간에서 수요를 분담하고 있으며, 이 노선이 본격적으로 활약하는 

구간은 신월5동주민센터에서 서울 도심까지입니다. 일단 염창역을 나와 성산대교에 진입하면 부천시 

소속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과 갈라지게 되고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과 평일 야간 시간, 토요일 

야간 시간, 일요일·공휴일 야간 시간에 수요가 많으며, 원종동~고강동~화곡역 구간에서 이용객이 

많습니다. 부천 시내에서 강서구 구간과 마포구청역,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경복궁역, 광화문, 

종로1가로 가는 수요가 많고, 공항대로에서 종로 도심으로 향할 때 이 노선은 서울시 주간선버스 

601번, 서울시 간선버스 602번과 다르게 최단거리를 이용해 종로1가로 들어가며, 평일 러시아워 

퇴근시간에는 조계사(종로경찰서)~종로1가~광화문 구간에서 지나가도 앉을 자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과 함께 서울에서 부천으로 향하는 심야 수요를 담당하지만 

종로1가에서 부천 방향으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막차를 놓칠 경우 광화문에서 

서울시 주간선버스 600번을 타고 영등포역에서 심야 시간에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83번이나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으로 환승하면 경기도 부천시 시가지 구간까지 갈 수 

있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종로1가 인근 보신각을 

통과하기 때문에 매년 12월31일에 보신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열릴 경우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심야 시간과 늦은 새벽 시간에 집으로 귀가하는 서울 시민과 부천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시내버스 막차 운행 시간을 연장하는 연말 심야 연장운행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마지막으로 나와 부인초등학교에서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보신각 인근 종로1가에서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연말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30분에 부인초등학교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로 입고하여 연말 심야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5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20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22대가 운행하고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21대, 토요일 20대, 

일요일·공휴일 15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지만 종로1가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부인초등학교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30분간 휴식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야간 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버스가 현재 경복궁역을 통과하지만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은 대한민국 대표 문화재인 경복궁과 광화문광장으로 나들이를 가는 가족들이 

많기 때문에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은 경복궁 주변 문화재를 관람하는 문화재 관람객들의 수요가 

보장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상동신도시 도심과 중동신도시 도심을 통과할 때 상동신도시의 목련마을 

28단지와 반달마을 18단지, 한아름마을 15단지, 꿈동산마을 19단지, 사랑마을 16단지를 주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은 2025년 을사년 상반기부터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승격되면서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됨에 따라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이 노선은 경기도 부천시 구간과 서울특별시 구간에서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을 이용할려면 가장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교통카드 요금 할인과 교통카드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부천의 발' 서울시내버스 606번이 경기도 부천시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