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야구팬들과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내버스 301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야구팬들과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내버스 301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야구팬들과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 

장지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서울버스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야구팬들과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들이 많습니다. 이 노선은 매년 프로야구 KBO리그 정규리그 

기간에는 잠실종합운동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을 타고 잠실 야구장으로 향하는 

야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하며, 잠실 야구장에서 프로야구 경기가 끝나면 이 노선은 야구팬들이 많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표시를 승객들에게 전합니다. 이로 인해 이 노선을 이용하는 야구팬들의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여 승차 불가 신호 표시를 받을 경우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돌발상황을 감수해야 

합니다. 잠실종합운동장 구내에 있는 잠실 야구장은 매년 프로야구 KBO리그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잠실 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프로야구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의 프로야구 홈경기가 

이곳에서 열리며, 한국야구위원회(KBO)의 프로야구 경기 규정에 따라서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5차전과 6차전, 7차전 경기는 규정상 모두 서울의 잠실 야구장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은 서울 장충체육관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매년 프로배구 V리그 시즌이 열리는 기간에 이 노선을 타고 서울의 프로배구 

경기장인 서울 장충체육관으로 향하는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하며,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과 함께 서울 장충체육관을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과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13번도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합니다. 서울의 프로배구 

경기장인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프로배구 경기가 끝나면 이 노선은 서울 지역 배구팬들이 많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승객들에게 전합니다. 이로 인해 이 노선을 이용하는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여 승차 불가 신호 표시를 받을 경우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돌발상황을 먼저 감수해야 합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고 있는 서울의 프로배구 경기장인 서울 

장충체육관은 남자프로배구 '막내 구단'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의 홈경기장으로 

운영되며, 여자프로배구 GS칼텍스 서울 Kixx 프로배구단의 홈경기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장지동과 혜화동을 오고 가는 승원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63-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장지동과 혜화동을 오고 가는 승원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63-1번은 종로5가와 대학로를 주로 

통과하고 혜화동 주변에 있는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정문을 통과했으며, 동호대교를 통과했던 

이 노선은 잠실종합운동장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운행하는 만큼 프로야구 정규리그 기간에는 

잠실 야구장으로 향하는 야구팬들의 수요가 많았으며, 한국배구슈퍼리그 기간에는 배구팬들의 

수요를 분담했습니다. 

 

그러나 도시형버스 63-1번을 운영했던 승원여객이 지난 2000년 1월에 부실 버스 업체로 판정되어 

서울특별시로부터 퇴출 명령을 받으면서 서울버스가 승원여객 장지동차고지를 인수하게 되었고, 

승원여객이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도시형버스 63번과 63-1번은 모두 서울버스가 인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울버스 개편전 도시형버스 63-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종로5가, 효제동, 효제초등학교를 통과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동대문과 충신동, 이화동/이화장, 대학로, 혜화동로타리, 창경궁로, 율곡로를 통과하는 루트로 

변경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버스는 2004년 3월에 진행된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서울버스가 보유하는 차량번호 중 1400번대 일부와 

1800~1900번대 대부분, 9600번대 일부를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은 2004년 12월20일부터 명륜동과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정문을 통과하고 

2008년 1월8일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에 국내 최대 규모의 장지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서울버스 

본사는 장지공영차고지 구내로 이전되었으며, 서울시 간선버스 401번과 함께 장지공영차고지 인근 

서울버스종점 정류소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버스 본사가 구내에 있는 

장지공영차고지에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이미 설치되고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추가 설치되면서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이 장지공영차고지 구내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전기버스 차량들이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에서 전기 연료를 충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은 2008년 12월20일부터 2008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명륜동 골목과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정문을 통과하는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혜화동로타리에서 

명륜3가(성대입구),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을 거쳐 원남동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현대그룹빌딩과 

이화동/이화동을 통과하여 동대문운동장 방향으로 돌아가는 루트로 변경됩니다. 이 노선의 배차간격은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거의 두 정거장에 한 대 정도 운행을 하지만 상습 정체로 배차간격이 

불규칙할 경우 버스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돌발상황도 감수해야 합니다. 

 

서울버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버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서울버스 본사를 나와 장지공영차고지 인근에 있는 하행(혜화동방향)의 

시점인 서울버스종점 정류소에서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하고 아이코리아와 송파글마루도서관 인근 

버들어린이집, 송파파인타운3단지, 장지동주민센터,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문현초등학교, 

문덕초등학교(문정고등학교), 문정푸르지오2차아파트, 문정동래미안아파트, 가윤예식장, 

경찰병원/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 가락시장역4번출구(제일오피스텔), 가락시장역3번출구, 송파역, 

석촌역, 석촌호수/한솔병원, 잠실역5번출구(롯데월드), 잠실주공5단지, 잠실새내역(잠실2동주민센터), 

잠실엘스아파트, 잠실종합운동장, 강남경찰서/강남운전면허시험장, 삼성역7번출구, 봉은사역3번출구, 

청담역12번출구(경기고등학교), 진흥아파트, 강남구청(강남세무서), 청담동래미안아파트, 강남구청역, 

영동고등학교, 일지아트홀/압구정노인복지관, 한양아파트(압구정로데오역7번출구), 압구정파출소,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을 지나 동호대교로 한강을 건너 금호역2번출구와 약수역4번출구, 

약수역1번출구, 장충체육관, 장충동(동국대입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9번출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동대문, 충신동, 이화동/이화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혜화역2번출구/마로니에공원을 거쳐 하행(혜화동방향)의 종점인 종로구 혜화동로타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명륜3가(성대입구)와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을 통과하여 원남동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상행(장지동방향)의 시점인 현대그룹빌딩과 이화동/이화장을 거쳐 동대문에서 

장충체육관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노선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와 문정고등학교, 경기고등학교, 영동고등학교, 압구정고등학교, 

동성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며, 송파구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강남구 소재 고등학교로 배정된 경우 강남구 소재 고등학교로 향하는 고등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선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압구정동 인근 현대고등학교로 향하는 고등학생들은 

이 버스를 타고 현대고등학교로 향하기 위해서는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 정류소에 내려 

압구정역사거리를 거쳐 더 많이 걸어가거나 아니면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에서 다른 간선버스 

노선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노선 중간에 위치한 스타필드코엑스몰과 아셈타워, 갤러리아백화점, 서울 장충체육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대학로를 통과하고 있는 노선으로 구간 수요가 많고 송파구 부도심 

지역에서 사람 많은 곳들을 한꺼번에 많이 연결하는 만큼 장거리 수요가 많습니다. 청담역 인근에서 

대학로를 갈 때 지하철로는 최소 2회 환승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담동 지역에서 대학로 도심으로 

향하는 사람들만 이 노선이 자주 애용되고 있으며, 문정동 구간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곧게 뻗어 

있습니다. 기점 부근의 선형은 굴곡처럼 보이지만 지하철과 도시철도가 연결되지 않는 부도심 

지역인 문정1동과 잠실역을 오고 가는 수요는 지금도 많습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강남구에서 상습 정체 지역인 학동로와 선릉로를 통과하지만 코엑스에서 

압구정로데오역 방향으로 가는 이 노선이 서울시 간선버스 143번과 서울시 간선버스 345번, 

서울시 지선버스 4318번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많습니다. 강남구 지역에서 

혜화동까지 갈 수 있는 구간은 서울시 간선버스 143번보다 빠르기 때문에 강남구청에서 

일지아트홀에 이르는 구간은 단거리 이용 승객들이 많습니다. 평일 러시아워 출근시간에 

혜화동 방향 버스를 타면 강남구청에서 승객들이 한꺼번에 하차하고 강남구청에서 한꺼번에 

타고 다시 일지아트홀에서 하차하는 단거리 승객들이 있으나, 장지공영차고지 방향의 경우 

반대 방향이 비슷할 수도 있는 만큼 평일 오전 시간에는 동호대교 구간에서 약간 정체되어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평일 오후에는 성대입구에서 창경궁로와 

율곡로를 거쳐 동대문까지 갈 때 차량들이 많아 혜화동에서 동대문까지 자주 서행하는 단점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동대문을 거쳐 이화사거리까지 직진하는 

유일한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16번도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동대문을 거쳐 이화사거리까지 직진하여 이화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대학로와 혜화동로타리를 따라 다시 돈암동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하행(혜화동방향)의 종점인 혜화동로타리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기사들이 화장실에 먼저 갔다와서 휴게 시간을 진행하고 다시 시내버스 운전석으로 복귀하여 운행을 

재개하며, 이 노선은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합니다. 혜화역2번출구에서 혜화동로타리를 거쳐 명륜3가(성대입구),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방향으로 가는 승객은 이 노선이 혜화동로타리에 도착할 때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화장실에 먼저 갔다와서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이 진행되는 시간에는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운행이 

재개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3인조 걸그룹 가비앤제이의 대표곡 "별 일 없니" 노래 가사 첫 소절에 이 버스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버스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7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9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면 42대가 운행되고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41대, 토요일 39대, 

일요일·공휴일 32대가 운행되며,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은 장지공영차고지 인근 서울버스종점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합니다. 혜화동로타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5분, 막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하면 막차가 서울버스종점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1시15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장지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40분 가량 휴식을 진행합니다. 

 

다만 이 노선의 경우 잠실뉴타운과 강남 지역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카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 버스를 타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카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은 평일 등교는 물론 토요일도 등교를 하는 만큼 이 노선은 평일과 

토요일의 경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카톨릭대학교 성신교정,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평일 등교 시간은 물론 토요일도 대학생들의 등교 시간을 위한 

수요가 보장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야구팬들과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