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내버스 144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44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삼양교통 우이동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면서 이 노선이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과정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은 서울시 간선버스 301번,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13번과 함께 서울의 

프로배구 경기장인 서울 장충체육관을 통과하는 만큼 이 버스가 통과하고 있는 구간인 서울 장충체육관은 

매년 프로배구 시즌이 되면 서울 지역 배구팬들과 수도권 지역에서 오는 배구팬들이 많이 몰려 혼잡도가 

가장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노선은 프로배구 경기가 끝나면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극심한 혼잡도가 발생하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하게 될 경우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돌발상황을 먼저 감수해야 합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구간인 

서울 장충체육관은 남자프로배구 '막내 구단'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 프로배구단의 홈경기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여자프로배구 GS칼텍스 서울 Kixx 프로배구단의 홈경기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가 거리는 48.8km에 이르지만 우이동이나 수유동, 삼양동에서 강남 도심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인 만큼 강북구 서부 내부 구간을 통과할 수 있는 간선버스 노선은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이 유일합니다. 이 노선은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130번과 다르게 우이동 

기점에서 갈라진 이후 미아사거리역에서 다시 만나 서울시 간선버스 130번과 함께 고려대학교까지 

같이 가며, 서울시 간선버스 130번은 방학동과 쌍문역, 수유역, 미아역(서울사이버대학교), 

고려대삼거리를 통과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은 덕성여자대학교와 가오리(빨래골), 삼양동을 

거쳐 미아사거리역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우이동과 교대역을 오고 가는 삼양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28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우이동과 교대역을 오고 가는 삼양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28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2008년 8월7일 동대문 녹지공원 

조성공사로 인해 동대문 교차로에서 동대문운동장 방향으로 좌회전을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종로41길 

골목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되다가 이듬해인 2009년 7월11일부터 하행(교대역방향)에 한정하여 

동대문교차로에서 종로중부새마을금고를 거쳐 P턴을 따라 동대문운동장을 통과하는 루트로 변경하면서 

그동안 통과했던 종로41길 골목 구간을 모두 삭제합니다. 그러나 동대문운동장은 시설 노후화가 심각하게 

진행되면서 이미 철거되었고, 이미 철거된 동대문운동장 부지에는 2009년 10월에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이 

새로 개장되면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인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가 동시에 개통됩니다. 

 

삼양교통 우이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양교통 우이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을 

출발하여 북한산우이역과 우이동성원아파트, 진성빌라사거리, 서라벌중학교(우이동대우아파트), 

덕성여대/솔밭근린공원, 4·19민주묘지역, 인수동장미원, 가오리역, 우이초등학교, 수유보건지소, 

빨래골입구(수유1동주민센터), 롯데마트삼양점(래미안1차아파트), 삼양초등학교, 삼양사거리역, 

삼양동사거리,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미아사거리역, 성가복지병원, 종암경찰서, 종암동주민센터, 

숭례초등학교, 고대앞, 안암오거리, 대광초등학교, 신설동역11번출구, 동묘앞역(서울혜화경찰서), 

동대문역/흥인지문, 종로중부새마을금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8번출구, 

장충동(동국대입구), 장충체육관, 약수역10번출구, 약수역8번출구/신당사회복지관, 버티고개, 

장충단로입구, 서울시중부기술교육원(블루스퀘어), 순천향대학병원(한남오거리)를 지나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신사역/푸른저축은행과 논현역, 강남역, 수협서초지점, 서초청소년도서관, 

서초동신동아아파트, 서리풀노리학교, 서울교육대학교정문, 교대역13번출구를 거쳐 서초구 

교대역2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서초동유원아파트와 롯데칠성을 거쳐 

강남역에서 다시 신사역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노선의 경우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과 토요일에 배차간격이 가장 짧고, 강북 지역에서 

신사역이나 강남역으로 이동이 가능할 수 있는 만큼 동대문역/흥인지문과 강남 도심 구간을 

제외하면 정체가 심하지 않은 구간들을 지나가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문제 없이 양호하며,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과 한남동 구간의 경우 정체가 심하면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북에서 강남 도심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은 승객이 많지 

않아도 반대 방향은 시간에 따라 붐비기 때문에 논현역이나 신사역에서 강북 도심으로 올라갈려면 

최소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지나가야 원하는 빈 자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은 날씨가 아주 좋을 경우 북한산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의 수요가 많고 우이동 종점 

부근에는 북한산 등산로 입구가 있기 때문에 종점 바로 건너편에서 셔틀버스를 타면 도선사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노선은 하행(교대역방향)으로 운행할 때 지하철2호선 강남역 중앙정류소를 

통과하여 강남역사거리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을 나와 수협서초지점 가변차로 정류소에 

도착하지만 서울교육대학교 정문까지 바로 가기 때문에 서울교육대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강남대로 구간에서 많이 이용히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미아사거리역에서 서울시 주간선버스 140번과 함께 강남역으로 갈 수 있는 

노선이지만 소요시간은 이 노선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더 빠르게 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서울시 

주간선버스 140번을 이용해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강남역 근처에 거주하고 프로배구 경기가 열리는 

서울 장충체육관을 버스로 이용할려면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과 서울시 간선버스 420번을 추천하며, 

이 노선의 경우 덕성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와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교육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많기 때문에 이 노선은 덕성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와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교육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이 평일에 등교하고 토요일도 등교하는 만큼 이 노선은 대학생들의 등교 시간이 진행되는 

평일은 물론 토요일도 대학생들의 등교 시간을 위해 수요가 보장됩니다. 추후에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이 오는 2028년 여름에 개통되면 미아사거리역에서 

고려대삼거리를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추후에 신설될 수 있기 때문에 장래에는 이 노선이 

미아사거리역에서 고려대삼거리를 연결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양교통 우이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9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39대가 운행되고 있으나,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38대, 

토요일 37대, 일요일·공휴일 24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44번은 우이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지만 교대역2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45분,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삼양교통 우이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의 휴식 시간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하행(교대역방향)의 경우 동대문 교차로를 통과할 때 동대문역/흥인지문을 나와 동대문 

교차로에서 종로중부새마을금고를 거쳐 P턴을 따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와 동국대입구를 통과하여 

서울 장충체육관 방향으로 향하며, 상행(우이동방향)의 경우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약수역 방향으로 

올라갈 때 한남대교전망카페 정류소에 정차합니다.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가는 이 노선은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 시민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44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