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지난 2012년 3월 중순부터 운행을 개시한 이후 13년간
부천 시민들의 통근노선으로 운용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673번이 성산대교를 통과하지 않고 가양대교를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13년 부천의 발'을 부천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영업소를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원래부터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이대부고까지 갈 수 있었지만
성산대교를 통과하지 않고 가양대교를 통과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이 노선은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도심을 통과할 때 가양대교롤 통과하는 서울시 지선버스 6715번의 혼잡도를
분산시키기 위해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가 결단을 내리게 되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이 노선이 그동안
통과했던 구간인 강서구청에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 성산대교, 마포구청역, 성산2교에 이르는
구간이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과 겹친다는 이유로 운행경로를 변경해야 한다는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의 지시에 따라 결국 이 노선이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가는 노선으로
운행경로를 변경하면서 강서구 일부 구간과 마포구 상암동의 디지털미디어시티 도심 구간을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의 기점인 경기도 부천시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032라는 지역 번호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 노선은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 정차하는 유일한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업체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며, 이 버스가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송내역 광역환승센터는 하행(이대부고방향)에
한정하여 정차하고 이 버스가 먼저 정차하는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다만 송내역 광역환승센터는 수도권전철 1호선의 일반 전철, 수도권전철
1호선의 경인선 급행 전철, 수도권전철 1호선의 경인선 특급 전철과 수도권 시내버스 노선을 한번에
환승할 수 있으며, 이 노선은 상행(부천방향)의 종점인 송내역 인근 반달공영주차장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송내역 인근 반달공영주차장에서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로 입고합니다. 다만 하행(이대부고방향)으로 운행을 시작할 때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출고하여 송내역 광역환승센터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그렇지만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상동신도시 부근에
있는 자동차매매단지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과 606번·661번은 운행을 시작할 때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부근에 있는
자동차매매단지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으며,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구내에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이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있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구내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과 606번·661번을
운행하는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이 천연가스를 충전하지만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역 부근 영업소를 관리하는
소신여객 소속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의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이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업체의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까지 찾아와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구내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소신여객 소속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의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은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역 부근에 있는 소신여객
상동영업소에서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구내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합니다. 천연가스 충전이 끝나면 다시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역 부근에 있는 소신여객 상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소신여객 상동영업소로 복귀하면서
운행을 준비합니다. 이 노선은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661번과 함께 인천광역시 바로 앞까지
가는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지만 경기도 부천시가 경기도 수도권 대도시 지역 중 유일하게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인천광역시의 지역 번호인 032를 사용하는 특정사항들이 있는 만큼 경기도 도시형버스 60-1번,
70-3번과 함께 봉오대로 덕산고등학교 부근까지 달립니다.
그렇지만 경기도 부천시 구간에서 경기도 도시형버스 70-3번보다 먼저 도착하더라도 추월당하는 경우가
있으나, 봉오대로 구간에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이미 설치되었지만 이 노선은 봉오대로를 통과할 때
봉오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내를 통과하지 않으며, 봉오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간선급행좌석버스 노선인 인천광역시 간선급행좌석버스 7700번이 주로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인천광역시와 서울특별시 가양역을 오고 가는 인천광역시 간선급행좌석버스 7700번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오로지 좌석 정원제로 운영되는 만큼 만석을 모두 채우면 전광판에 빨강색 글씨의 "만차"가
표기되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돌발상황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가양역은
서울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지만 이 노선을 타고 가양역에서 9호선 급행 전철로 환승하여
9호선 급행 전철을 타고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여의도 도심이나 강남 도심의 사무실과 회사가
밀집되어 있는 신논현역, 봉은사역 주변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이 많습니다. 신논현역과 봉은사역은
9호선의 일반 전철도 정차하지만 9호선의 급행 전철도 동시에 정차합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중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에 중동신도시가 조성되고 2000년
초반부터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상동신도시가 조성을 시작할 때 운행된 신길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62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신길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62번은 과거 시절 대우버스의 일반좌석버스 차량들과 대우버스의
고급좌석버스 차종인 BH115H 로얄익스프레스, BH116 로얄럭셔리 고급좌석버스 차량들이 주로
운행되었으며,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금화터널, 사직터널을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시청앞에서 끝난 다음 충정로역2호선과 굴레방다리, 아현역, 이대역4번출구,
신촌기차역, 이대부중, 이대부고를 거쳐 고가도로 하부에서 U턴을 진행하고 다시 이대부중과
세브란스병원앞, 연대앞을 통과하여 서대문우체국에서 강서구청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신길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62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광역버스
9600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신길운수는 지난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신길운수에서 보유하고 있는 일부
차량번호를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합니다. 신길운수는 오랜 시절부터
대우버스를 주로 사용하다가 2014년 하반기에 현대 에어로시티를 시범 도입하기 시작한 이후
2015년에 그동안 도입했던 대우버스 출고를 모두 종료하면서 이 회사가 설립 45년만에 본격적으로
세대교체 진행을 결정하게 됩니다. 2015년부터 세대교체 진행을 결정했던 신길운수는 이 시기부터
지금까지 현대 에어로시티와 현대 에어로시티 초저상버스를 골고루 도입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신길교통으로 상호명이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서울특별시 양천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길교통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영업소를 두고 있습니다.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 운행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600번은 지난 2008년 10월,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
운행했던 서울시 지선버스 6711번과 통폐합을 결정하고 2008년 10월25일부터 신길운수가 새로
선보이는 서울시 간선버스 607번의 운행을 개시하게 됩니다.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607번은 기존 서울시 광역버스 9600번과 서울시 지선버스 6711번을 통폐합하여 형간전환된
서울특별시의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으로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금화터널과 사직터널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607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길운수가 과거 시절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607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송내역 부근 영화의거리와 법원·검찰청(복사골문화센터), 중동신도시 단지, 부천중앙공원,
부천시청, 부천세무서, 오정동, OBS경인TV방송국, 봉오대로, 신월5동주민센터, 화곡역,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 우장초등학교, 강서구청,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를 지나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구청역과 성산2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금화터널, 사직터널,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을
거쳐 서울특별시 중구 시청앞 인근 시청·서소문청사에서 끝난 다음 충정로역2호선과 아현역, 웨딩타운,
이대역4번출구, 신촌기차역, 이대부중, 이대부고를 통과하다가 고가도로 하부에서 U턴을 진행하여 다시
이대부중, 세브란스병원앞, 연대앞을 통과하면서 서대문우체국에서 강서구청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을
운행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607번은 이대부중과 이대부고, 이대후문 구간에서 중복되는 구간들이 아주 많고
중복되는 구간들을 모두 단축해야 한다는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의 지시에 따라 2012년 3월16일부터
시행하는 2011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으로 인해 중복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회차 구간을 이대부속고등학교로 단축하면서 고가도로 하부에서 U턴으로 회차하여 이대부속중학교와
세브란스병원을 거쳐 연대앞으로 향하는 루트를 단축하여 지금의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으로 변경되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난 2016년 1월, 이 노선은 이 노선이 통과하는 구간인 강서구청에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 성산대교, 마포구청역, 성산2교에 이르는 구간이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과 겹친다는 이유로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의 운행경로를 변경해야 한다는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의 지시에 따라 결국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관계자들이 고심 끝에 어쩔 수 없는
결단을 내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은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과
겹치는 구간인 강서구청에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 성산대교, 마포구청역, 성산2교에 이르는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강서구 이북 구간을 따라 가양역과 가양대교,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상암초등학교, 월드컵경기장북측, 성산2교를 거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에 이르는 구간으로
변경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울러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은 수도권전철 1호선에서
수도권 시내버스로 환승하는 승객을 위해 2016년 4월30일부터 하행(이대부고방향)에 한정하여
송내역 광역환승센터를 추가 정차하고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이 하행(이대부고방향)에 한정하여
정차하는 송내역 광역환승센터가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시점으로 사용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의
상동신도시 부근에 있는 자동차매매단지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운행을 시작할 때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출고하여 송내역 광역환승센터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이 가장 먼저 운행을 시작하는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서 가장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그렇지만 상행(부천방향)의 종점인
송내역 인근 반달공영주차장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반달공영주차장에서
신길교통 상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로 입고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경기도 부천시 구간과 화곡동~상암동 구간이 매우
혼잡하고 가양대교남단에서 상습 정체가 발생하면 배차가 40분 이상 벌어질 경우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
버스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돌발상황도 감수해야 하며, 이 노선의 경우 중동신도시 도심에서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를 분담하지만 가양역 인근 마포중고등학교를 지나가기 때문에 중고등학생들의 하교 시간이
시작되면 가양역 인근 마포중고등학교에서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에 이르는 구간은 일시적으로
혼잡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노선을 이용하여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향하는 대학생들은 평일에 등교하지만 대학생들은 토요일도 등교해야
하는 만큼 이 노선은 평일은 물론 토요일도 대학생들의 등교를 위해 수요가 보장됩니다. 그러나
강서구청이 오는 2026년부터 마곡뉴타운 도심으로 이전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하는 만큼
이 노선은 서울에서 부천시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들과 공무원들의 수요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와 송내역 인근에 있는 영화의거리,
법원·검찰청(복사골문화센터), 꿈동산마을(사랑마을), 상도중학교, 상지초등학교, 상동시장/중동시장,
복사골마을, 그린타운상가(무지개마을), 부천중앙공원(미리내마을), 부천시청(중동힐스테이트),
신중동역3번출구/롯데백화점, 신중동역6번출구(중흥중학교), 부천세무서, 손가면옥, 약대초등학교,
약대오거리/DB하이텍, 하나은행부천도당금융센터, 도당사거리, 내촌사거리,
부천우편집중국(부천실업고등학교), 오정동 경인OBS방송국, 덕산고등학교(봉오대로사거리),
양원초등학교(광영여자고등학교), 신월5동주민센터(신월중학교), 신화중학교,
강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화곡역6번출구, 화곡본동시장, 한국폴리텍1서울강서대학교,
우장초등학교, 강서구청(한국건강관리협회),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가양역7번출구(마포중고등학교)를 지나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 월드컵파크7단지와
상암중고등학교, 월드컵파크5단지, 상암DMC홍보관/YTN, 상암초등학교, DMC상암센트럴파크,
월드컵경기장북측, 성산아파트, 성산119안전센터, 성산2동주민센터, 중동초등학교, 성산2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을 거쳐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대부속고등학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고가도로 하부에서 U턴을 진행하고
이대부속중학교와 세브란스병원을 거쳐 연대앞에서 다시 가양대교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부천실업고등학교와 덕산고등학교, 광영여자고등학교,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마포고등학교,
상암고등학교, 이대부속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며, 이 노선의 첫차 중
하행(이대부고방향)의 첫차는 중동신도시 지역에서 상암동, 연대앞 주변으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 이른 새벽에 첫차를 타고 화곡본동시장으로 출근하는 화곡본동시장 상인들이 이 노선의
첫차를 주로 탑승하지만 상행(부천방향)의 첫차는 이른 새벽에 서울에서 첫차를 타고 상동신도시의
상동시장이나 중동시장으로 향하는 상동시장 상인들과 중동시장 상인들이 이 노선의 첫차를 주로
탑승합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6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7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평균 20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17대가 운행되고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16대, 토요일 15대, 일요일·공휴일 12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은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 막차가 밤 22시50분에 출발하지만 이대부고에서
첫차가 새벽 05시45분,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송내역 인근 반달공영주차장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신길운수 상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20분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10분간 휴식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673번이 중동신도시 도심 구간을 통과할 때 반달마을 18단지와 꿈동산마을
19단지, 복사골마을 17단지, 무지개마을 12단지, 그린타운 13단지, 부천중앙공원, 미리내마을 9단지,
부천시청, 중흥마을 6단지를 주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3년 부천의 발' 서울시내버스 673번이 성산대교를 통과하지 않고 가양대교를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