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서울특별시 두번째 분할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674번이 화곡동 골목 구간과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과정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17년 3월25일부터 서울시내버스 163번의 분리 노선으로 신설된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은
인가거리가 가장 짧은 28.3km에 이르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신길교통, 보광교통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신길교통 소속 차량들은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나,
보광교통 소속 차량들은 서울특별시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경계 지역 사이에 있는
은평공영차고지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은 신길교통 소속 차량들의 경우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양천공영차고지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양천공영차고지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진행하여 천연가스 충전 진행이 모두 끝나면
다시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로 공차회송을 진행시키고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로 다시 돌아와
운행을 재개합니다. 다만 보광교통 소속 차량들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을
운영하고 있으나,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이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과
강서구 화곡동 골목 사이에서 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공동배차 운행 시간을 맞추기 위해서는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를 출발해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
은평공영차고지까지 갔다 와서 은평공영차고지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진행하고 천연가스 충전이 끝나면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의 공동배차 운행을 위해 다시
은평공영차고지를 떠나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로 다시 복귀하여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운행을 재개합니다.
674번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을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대문구 신촌으로
넘어가는 네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지만 곰달래로 골목 사이의 신월동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만
경유하고 도시형버스 325번과 328-1번이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양천구 구간을 대부분 경유하는
특정사항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화곡동 골목 구간과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이유는
화곡동 부도심 지역과 목동뉴타운 도심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의 수요를 분담하기 위해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한 서울시내버스 163번의 노선 단축이 필요함에 따라
신촌을 중심으로 서울시내버스 163번의 2개 간선버스 노선 분할을 결정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이 노선이 서울특별시 두번째 분할 간선버스 노선으로 신설된 이후 화곡동 부도심과 목동뉴타운
도심에서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통학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을 타고 목동종합운동장으로 향하기 위해서는 목동뉴타운
구내에 있는 목동파라곤 정류소가 더 가깝기 때문에 신월동으로 가는 승객은 신목동역1번출구 정류소가
더 가까울 수 있는 만큼 시내버스 이용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은 목동4단지/목동종합운동장과 목동뉴타운 구내에 있는
목동파라곤,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 구간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을 승차할 때
행선지를 먼저 확인하고 승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행(신촌방향)과 상행(신월동방향)은 양방향 모두
목동4단지/목동종합운동장과 목동파라곤,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에 정차할 수 있는 만큼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을 승차할 때 반드시 먼저 행선지를 확인하고 승차해야 원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특별시 정책에 따라 차고지 구간인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구내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하행(신촌방향)은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에서 강서한방병원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하행(신촌방향)의 시점인 강서한방병원에서 첫 손님을 먼저 맞이하며, 상행(신월동방향)은 화곡동 골목의
종점인 강서한방병원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강서한방병원에서 신길교통 신월동영업소 본사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통과하는 연세로는 매주 일요일과 법정 공휴일, 추석연휴와 설날연휴를
포함한 명절연휴 기간에 한정하여 아침 9시부터 밤 22시까지 연세로 차 없는 거리 행사로 인한 교통통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교통통제가 진행되는 시간에 한정하여 하행(신촌방향)의 임시 종점인 세브란스병원에서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세브란스병원에서 이대부고와 이대부중, 세브란스병원을 지나 연대앞까지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상행(신월동방향)의 임시 시점인 연대앞에서 다시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은 지난 2021년 3월2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02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하행(신촌방향)에 한정하여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할 때 목마공원 골목 도로를 통과하는 구간을 전면 삭제하고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에서
안양천로와 목동서로를 따라 목동서로2길 골목으로 들어가는 루트로 변경되는 구간으로 조정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신길교통, 보광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신길교통, 보광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을 출발하여 강서구 화곡동 골목의 강서한방병원과 화곡동유림아파트,
화곡8동주민센터/까치산시장, 서울신정초등학교, 화곡2동주민센터, 금호어울림·대원칸타빌아파트,
목동4단지상가/목동종합운동장, 목동파라곤,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 파리공원,
목동5단지B상가(목5동주민센터),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 양천YMCA(서울에너지공사),
목동한신청구아파트, 목원초등학교/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신목동역2번출구, 안양천입구를 지나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구청역과 마포중앙도서관, 성산2교,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세대학교앞, 세브란스병원, 신촌기차역, 신촌아트레온, 연세로 구간의 문학의거리를
거쳐 하행(신촌방향)의 종점인 연세로(명물거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신월동방향)의 시점인 연대앞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면서 서대문우체국을 거쳐 목동뉴타운
방향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은 목동뉴타운을 통과할 때 하행(신촌방향)은
목동3·4단지를 나와 목동4단지상가/목동종합운동장, 목동파라곤,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
파리공원, 목동5단지B상가(목5동주민센터),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를 지나 안양천로와 목동서로를
따라 양천YMCA(서울에너지공사)를 거쳐 목동서로2길 골목을 따라 목동한신청구아파트를 나와
목원초등학교/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향하게 되며, 상행(신월동방향)은 목동서로2길 골목의
목동한신청구아파트와 양천YMCA(서울에너지공사)를 나와 월촌중학교(목동1단지)와 목동2단지,
목동3단지, 목동4단지상가/목동종합운동장, 목동파라곤,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을
지나가면서 양천도서관과 목동서로를 통과하여 목동3·4단지 사이의 골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신길교통, 보광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8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신길교통 소속 차량 7대와 보광교통 소속 차량 5대를 모두 포함하면 12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의 경우 신길교통 소속 차량 7대와 보광교통 소속 차량 5대를 포함하면 12대가
운행되고 있으나, 토요일의 경우 신길교통 소속 차량 6대와 보광교통 소속 차량 5대를 포함하면 11대가
운행되고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신길교통 소속 차량 5대와 보광교통 소속 차량 3대를 포함하면 8대가
운행합니다.
신길교통, 보광교통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74번의 기점기준은 강서한방병원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20분, 막차가 밤 23시00분에 출발하지만 신촌 인근 연세로
명물거리 골목에서 첫차가 새벽 04시55분, 막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강서한방병원
정류소에서 밤 24시2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모든 운행 일정을
마무리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4시간 휴식을 진행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버스가 통과하는 신촌기차역에서는 서울시내버스 173번을 환승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와 명동(롯데영프라자), 청계천 방향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버스가
통과하는 신목동역은 9호선 급행 전철이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이 버스를 타고 지하철 9호선으로
환승하시는 버스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만큼 시내버스에서 9호선 급행 전철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의 두번째 분할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674번이 화곡동 골목 구간과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