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12년 서울의 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62번이 양화대교를 통과할 때 양화대교전망카페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13년 9월에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으로 개시한 이후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62번이 양화대교로 한강을 

건너갈 때 양화대교전망카페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는 이유를 가장 먼저 살펴보고 서울특별시 양천구 

양천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양화대교로 한강을 건너 중랑구 면목동으로 넘어가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이 연대앞과 신촌기차역, 연세로, 을지로를 통과하지 않고 합정역과 홍대입구역, 신촌, 

남대문로, 종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를 통과하게 된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12년 서울의 발'을 서울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은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도원교통 소속 차량들은 양천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지만 경성여객 소속 차량들은 면목동에 있는 

중화중학교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양천공영차고지에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도원교통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차량들은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으나, 경성여객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차량들은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가 매우 좁기 때문에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에서 주박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 부득이하게 중랑공영차고지에서만 주박을 하고 밤 23시00분이 되면 먼저 중랑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먼저 하고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로 공차회송하여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에서 건대입구역, 성수역 방향으로 운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이 양화대교를 

통과하지만 양화대교전망카페 정류소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이 정차하는 정류소가 아니기 

때문에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이 지금 현재 양화대교전망카페 정류소를 그대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처음 개통할 때 서울특별시 양천구 양천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중랑구 면목동으로 넘어가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마포구청역과 연희나들목,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신촌을 주로 통과했지만 하행(면목동방향)의 경우 신촌 도심을 통과할 때 

연세대학교앞과 세브란스병원앞, 신촌기차역을 거쳐 이대역에서 을지로3가 방향으로 향하는 

루트로 운행되었고, 상행(양천공영차고지방향)의 경우 이대역에서 신촌아트레온과 연세로 골목의 

문학의거리와 명물거리를 거쳐 연대앞에서 성산대교 방향으로 가는 루트로 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심야시간에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많았지만 결국 2013년 12월12일부터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은 성산대교와 

마포구청역, 연희104고지앞/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신촌기차역, 

연세로(문학의거리/명물거리), 을지로를 통과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양평동한솔아파트와 

양화대교, 합정역, 서교동, 홍대입구역, 동교동삼거리, 신촌오거리, 을지로입구역, 우리은행종로지점, 

종로, 동대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완전히 변경시키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은 능동로와 용마산로를 따라 

면목동으로 향하는 노선으로 운행되었으나, 해당 노선이 낙상사고 문제와 운행하는 차량의 전기장치 

이상, 엔진 고장으로 인해 심야 승객들의 불만이 제기되어 양천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도원교통 

양천영업소와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에 승객들의 폭언과 항의가 동시에 빗발치는 돌발상황이 

발생했으며, 항의전화마저 동시에 빗발치면서 도원교통 양천영업소 관계자들과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관계자들이 심야 승객들에게 욕을 먹어야 하는 돌발상황을 감수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최후의 특단을 내린 

도원교통 양천영업소 관계자들과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관계자들은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을 

이용하는 심야 승객들의 불편을 가장 먼저 해결하기 위해 내구연한이 충분한 차량들에 한정하여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에 투입시키기로 결정을 내렸고,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은 합정역과 

홍대입구역, 신촌을 통과하는 구간을 변경시키면서 혼잡도가 아주 극심한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26번의 과밀(혼잡) 문제를 어렵게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현재 양천운수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02번의 모든 구간과 서울지하철 

2호선의 구간들을 커버하지만 당산역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등촌역이나 염창역, 합정역, 홍대입구역, 신촌, 

이대역, 아현역, 종로 구간에서 심야 시간에 당산역으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26번을 이용해 주실 것을 권유 드리며, 합정역과 서교동, 홍대입구역, 신촌, 이대역, 

아현역,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서소문 인근 시청역9번출구에서 심야 시간에 당산역으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51번을 이용해 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은 홍대입구역~신촌 구간을 다니고 있는 만큼 토요일과 공휴일 전날 밤에는 

술에 취한 사람들과 취객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되지만 심야 시간에 홍대입구역에서 건대입구역까지 

빠르게 가시는 분들은 홍대입구역이나 동교동삼거리, 신촌, 이대역, 아현역,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시청역9번출구, 시청광장,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신당역 인근 서울중앙시장, 상왕십리역, 왕십리역, 

한양대역, 뚝섬역, 성수역 등지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73번을 먼저 

이용해 주실 것을 권유하며, 지금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73번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극심한 과밀(혼잡) 문제를 어렵게 

해소할 수 있었지만 이 노선은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홍대입구, 신촌, 이대, 을지로입구, 종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건대입구 등지를 주로 통과하고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이용 지역이 가장 취약한 

부도심 지역인 신월동의 신월시영아파트 골목과 신정(은행정)역 인근 신정동 골목길, 염창동, 왕십리, 

중곡동, 면목동 지역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이 통과하는 구간인 9호선 염창역과 2호선 홍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왕십리역, 성수역, 건대입구역, 군자역 구간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이 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많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진행하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돌발상황을 먼저 감수해야 합니다.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첫차·막차의 실제 

출발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은 도원교통 소속 

차량의 경우 양천공영차고지에서 첫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하고 경성여객 소속 차량은 면목동에 있는 

중화중학교(중랑구가족센터)에서 첫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합니다. 다만 막차는 도원교통 소속 

차량의 경우 면목동에 있는 중화중학교(중랑구가족센터)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지만 경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양천공영차고지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종점에서 운행을 종료할 때 도원교통 소속 차량의 경우 양천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5시2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올빼미버스 운행을 모두 종료하지만 경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중화중학교(면목고등학교)에서 올빼미버스 운행을 종료하는 다음날 새벽 05시15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경성여객 면목동영업소 본사에 잠시 들어가 현금 요금함에 들어 있는 

요금들을 모두 정산하고 교통카드에 누적된 모든 요금의 정산을 모두 마무리하면 중랑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휴식을 진행합니다.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원교통, 경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62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양천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대일관광고등학교(푸른마을3단지)와 푸른마을1단지, 

양천중앙도서관(푸른마을2단지), 신월시영아파트(강월초등학교), 금실어린이공원, 신월시영아파트중문, 

신월문화체육센터, 한빛종합사회복지관, 강서초등학교(신월4동주민센터), 신월2동주민센터입구, 

양강중학교, 신정(은행정)역·신정4동주민센터, 신서고등학교(영상고등학교입구), 목동역8번출구, 

목동역3번출구/홍익병원, 홍익병원목동관, 목동사거리, 영도중학교(강서고등학교입구), 

목동시장(대일고등학교), 목동성원아파트, 목3동주민센터(현대아이파크/실로암안과), 

등촌역6번출구/목동깨비시장,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 

양평동한솔아파트, 양평한신아파트(선유도공원입구)를 지나 양화대교로 한강을 건너 합정역과 

서교동, 홍대입구역, 동교동삼거리, 신촌오거리/현대백화점, 신촌오거리/2호선 신촌역, 이대역, 

웨딩타운, 아현역, 종근당/충정로역, 시청역9번출구(시청서소문2청사), 서울광장, 을지로입구역, 

우리은행종로지점, 종로2가, 종로3가/탑골공원, 종로4가(종묘), 종로5가/광장시장, 

종로6가/동대문종합시장,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광희동, 충무아트센터(중부소방서), 

신당역4번출구/서울중앙시장, 성동고등학교, 신당파인힐하나유보라, 상왕십리역5번출구, 

왕십리2동주민센터, 왕십리역, 행당1동주민센터(성동소방서), 한양대정문, 성동교남단, 

뚝섬역8번출구, 뚝섬역5번출구, 성수역4번출구, 성수사거리, 건대입구역6번출구, 

건대입구역3번출구, 천주교화양동성당, 어린이대공원, 능동사거리(군자역6번출구), 

중곡2동주민센터, 중곡동성당, 중곡동 종합의료복합단지, 중곡역1번출구(국립정신건강센터), 

용곡삼거리, 용마산하늘채아파트, 용마산역2번출구, 용마폭포공원, 면목동금호어울림아파트, 

한양수자인사가정파크, 면중초등학교를 거쳐 서울특별시 중랑구 면목동에 있는 중랑구가족센터 

인근 중화중학교(면목고등학교)에서 끝나게 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이 노선은 심야 시간 및 새벽 시간에 주로 운행하는 만큼 심야 시간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과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 

추계예술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심야 수요가 매우 많고 심야 시간과 새벽 시간에 집으로 돌아가는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수제화 골목이 밀집되어 있는 성수역도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종로를 통과하는 이 노선은 매년 12월31일에 보신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열리는 

이 시간의 경우 종로1가에서 종로2가에 이르는 구간이 "제야의 종 타종 행사"로 인해 교통 통제가 

진행될 경우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제야의 종 타종 행사"로 인한 교통 통제 시간에 

한정하여 종로1가와 종로2가를 모두 통과할 수 없을 경우 서울지하철 2호선이 통과하고 있는 

을지로를 통과할 수 있는 만큼 연말연시 기간에 종로 도심으로 향하는 심야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2년 서울의 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62번이 양화대교를 통과할 때 

양화대교전망카페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