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과 함께
'21년 성남의 발'을 성남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303번이 경기도 성남시 구간을
통과할 때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이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의 시민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경기도 성남시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이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일찍
끊기는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성남의 발'을 성남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첫차 시간이 가장 이르지만
이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구간을 통과할 때 반드시 시민로 골목길과 시민로 고갯길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의 시민로 골목길과 시민로 고갯길을 지나가지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민로 골목길과 시민로 고갯길에는 서울시 시내버스 정류소가 정차할 정류소가 없기 때문에
이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민로 고갯글과 시민로 골목길을 그대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인가 거리는 54.6km에 이르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303번의 특정사항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를 지나가기 때문에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을 출발하여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으로 넘어가는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중간에 0권역을 사용하고
있지만 동대문구가 2권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노선은 중간에 넣어야 할 2권역을 사용하지 않고
0권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탄생되는 과정들은 과거 시절인 1968년, 경기도 성남시가 시로 승격되기 전인 동성교통이
설립되기 전 과거 시절에 경기도 광주대단지와 서울의 을지로5가를 오고 가는 서울시영버스 270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동성교통이 설립되기 전까지 경기도 광주대단지와 서울의 을지로5가를 오고 가는 서울시영버스 270번은
과거 시절 경기도 성남시에 광주대단지가 조성할 때 경기도 성남시에서 서울 가는 노선은 이 노선이 가장
유일하지만 이 때 당시 잠실대교가 개통되지 않았고, 송파대로와 천호대로도 없었기 때문에 경기도
광주대단지에서 서울의 을지로5가 도심까지 9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1972년 5월29일부로
서울시영버스의 분할 매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드디어 1972년 6월20일 서울시영버스 270번과
서울시영버스 288번의 노선권과 차량들을 모두 불하받으면서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동성교통이 설립됩니다.
동성교통이 처음 설립되면서 경기도 광주대단지와 서울의 을지로5가를 오고 가는 서울시 도시형버스 270번은
이듬해인 1973년 5월5일 서울특별시 광진구에 어린이대공원이 개장되면서 어린이대공원을 통과하는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은 번호를 200번대에서 500번대로 변경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정책에 따라 번호가 서울시
도시형버스 570번으로 변경되고 경기도 동남부 지역인 성남시가 시로 승격되면서 수정구와 중원구가
본격적으로 신설됩니다. 동성교통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도시형버스 288번은 1984년부터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연고지로 사용했던 신진운수에게 매각하게 됩니다.
경기도 성남시가 시로 승격되면서 수정구와 중원구가 신설되고 1990년대 초반부터 성남시에 분당신도시가
본격적으로 조성을 시작하여 1991년부터 분당구가 추가 신설된 이후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번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을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에서 끝나게 되며, 이 때 당시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번은 경기도
성남시에서 출발하는 서울특별시의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성남시의 수정구와 중원구 구간에서
같은 회사의 도시형버스 570-2번과 함께 시계외구간 요금을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동성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70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성남시 구간을 운행했던 시계외구간 요금이 끝내 폐지되었고, 회차 구간이
서울특별시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인근 을지로5가까지 연장되면서 신설동과 동묘앞역, 동대문역/흥인지문,
동대문운동장, 을지로6가/국립중앙의료원, 을지로5가, 종로5가, 종로6가를 거쳐 동대문역/흥인지문에서 다시
동대문구청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하다가 이듬해인 2005년 6월27일부로 다시 회차 구간이
신설동으로 동시에 단축되면서 신설동과 용두동사거리를 지나 서울시동부병원 사거리에서 동대문구청
방향으로 좌회전을 하는 방식으로 회차 루트가 단축됩니다.
여기에 동성교통은 지난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대진여객과 함께 예비 주주에 배정되고 동성교통이 보유하고 있는 일부 차량번호를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동성교통이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할 때 동성교통이 한국비알티자동차 컨소시엄으로 서울시 주간선버스 360번에 이미 투입된
대우버스의 지분들은 동성교통이 대우버스를 사용할 때 당시 한국비알티자동차 컨소시엄 지분 투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성교통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광역버스 9401번
다음으로 수요가 많은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태평역 이북에서
광진경찰서까지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422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테평역 이북에서 광진경찰서까지
장거리로 이동할 때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선택해서 승차할 수 있으며,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422번이 잠실대교전망쉼터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는 것만 제외하면 하행(신설동방향은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422번과 태평역 이북에서 아차산역/어린이대공원후문까지 동일하기 때문에
태평역 이북에서 아차산역/어린이대공원후문 부근까지 장거리로 이동할 경우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선택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심야버스로 운행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403번이
동대문에서 중곡동으로 단축되기 전까지는 태평역 이북에서 신설동역/서울풍물시장까지 서울시
광역버스 9403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태평역 이북에서 신설동역/서울풍물시장까지 장거리로 이동할 때
두 가지 노선 중 한 가지 노선을 선택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동대문구·광진구 도심 지역에서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시를 환승 없이 가고자 할 때 이 노선을
반드시 이용할 것을 권유 드리며, 이 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은 서울시동부병원 부근에서
배차간격을 조정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앞 차와 간격을 조정할려면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만큼 앞 차와 간격이 더 많이 벌어지면 그냥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있는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는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노선을 운행하는 전기버스 차량들이 전기 연료를 충전하지만 천연가스버스 차량들도 골고루 운행하고
이 노선을 운행하는 천연가스버스 차량들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동성교통 구미동영업소까지 길고 긴
공차회송을 진행하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에 있는 동성교통 구미동영업소에 이미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진행합니다. 분당신도시에 있는 동성교통 구미동영업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이 모두 끝나면 다시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까지 길고 긴 공차회송을 진행하고 다시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로 복귀합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의 실제 노선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있는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여 공단오거리와 상대원1동행정복지센터,
상대원시장, 상대원고개, 단대오거리역/세이브존, 성남우체국, 신흥역/종합시장,
성남시의료원(신흥1동행정복지센터), 중앙시장, 통계청/태평역, 성남수정경찰서, 수진리고개(태평고개),
가천대역(가천대학교), 복정파출소(복정캠퍼스맛집거리), 동서울대학교, 복정초등학교, 복정동행정복지센터,
복정역2번출구, 복정역1번출구, 장지역(가든파이브),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 송파역, 석촌역, 석촌호수/한솔병원, 잠실역(롯데월드몰), 잠실역/잠실대교남단, 잠실대교전망쉼터를
지나 잠실대교로 한강을 건너 자양동 잠실대교북단과 동서울우편집중국, NH농협은행자양로지점,
광진경찰서, 구의사거리, 구의2동주민센터입구, 어린이대공원후문/아차산역, 중곡동입구삼거리,
군자역(용마초등학교), 군자교입구, 장한평역, 청년회의소, 답십리역사거리, 신답초등학교(청계한신휴플러스),
동대문구청, 서울시동부병원, 신설동역/서울풍물시장을 거쳐 하행(신설동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역4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용두로타리/한국의류시험연구원과 서울시동부병원을
통과하면서 상행(성남방향)의 시점인 용두동 신동아아파트에서 다시 잠실대교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9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0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 대수는
예비차 1대를 포함하여 39대가 운행되고 하루 운행대수는 예비차 1대를 제외하면 평일 38대, 토요일 36대,
일요일·공휴일 29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20분에 출발하지만 신설동역4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동성교통 상대원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40분간 휴식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서울특별시의 정책에 따라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승격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303번은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었으며,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이 노선을 서울과
성남 지역에서 이용할려면 선불 교통카드를 먼저 구입하고 먼저 구입한 선불 교통카드로 요금 할인과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경기도 성남시 구간과 서울특별시 구간에서 이 노선을 이용할려면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해 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성남의 발' 서울시내버스 303번이 경기도 성남시 구간을 통과할 때 성남시 시민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대기획] '21년 성남의 발' 서울시내버스 302번이 서울 도심을 통과할 때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청계천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13) | 2025.12.13 |
|---|---|
| [대기획]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420번이 동대문구청의 불허로 노선단축이 무산된 원인은? (8) | 2025.11.29 |
| [대기획] '2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406번이 개포뉴타운과 방배동, 반포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이유는? (0) | 2025.11.22 |
| [대기획] '21년 부천의 발' 서울시내버스 606번이 경기도 부천시 원종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0) | 2025.11.15 |
| [특별기획] 서울 지역 배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서울시내버스 144번의 돌고 도는 스포츠마케팅 (0) | 2025.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