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21년 서울의 발'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571번이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게 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571번이 

하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의 종점인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게 된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1년 서울의 발'을 서울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은 

서울특별시 금천구를 연고지로 두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사연들이 많습니다. 신인운수가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은 모든 버스가 

저상버스로 운행하지만 저상버스 전체가 천연가스버스 차량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는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아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이 부득이하게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있는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있습니다.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인 인가거리가 57.7km에 

이르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정체 구간을 많이 경유하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20분 넘게 벌어지면 

버스 승객들의 환승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길이 너무 막혀 배차간격이 40분 이상 벌어지면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돌발상황이 발생하고 일부 승객들이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관계자들에게 폭언을 퍼붓는 돌발상황도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관계자들이 

더 많이 감수해야 합니다. 이 노선은 수출의다리~디지털단지오거리, 구로역~갈산초등학교(오금교), 

목동뉴타운, 성산대교, 서울월드컵경기장, 연신내역사거리 구간에서 자주 막히면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일단 구파발역을 통과할 때 구파발역광역환승센터는 

통과하지 않고 있으나, 구파발역을 통과할 때 이 노선은 가장 먼저 구파발역입구 중앙정류소를 먼저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구간 수요와 장거리 수요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은평구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나 

목동뉴타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산디지털단지로 출퇴근하는 회사원들의 수요를 분담하고 

은평구~목동뉴타운 구간에서 통학하는 청소년들의 통학수요는 물론 마리오아울렛과 고대구로병원, 

이대목동병원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도 동시에 담당하지만 구로구 구간과 증산로, 연서로, 

중·장거리 이동을 하는 은평뉴타운 주민들의 구간 수요는 물론 다양한 환승 수요도 동시에 담당하며, 

이 버스가 통과하고 있는 연신내역에서 지하철 3호선과 지하철 6호선, 최근에 개통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2단계 구간의 환승수요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상암DMC를 그대로 

지나가기 때문에 목동과 상암DMC를 연결하는 수요도 있으며, 월드컵터널과 증산지하차도를 모두 

통과하는 이 노선은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는 여러 가지의 단점들이 지금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평균 10~15분간격으로 맞춰서 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가산동 

기점에서 버스를 내보내지만 운이 없으면 20분 이상 기다려야 할 경우 시내버스 환승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현재 한남버스가 운영하고 있는 준심야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20번이 

구파발역과 신도초등학교~신도중학교 구간의 차이만 제외하면 연신내역~진관공영차고지 구간에서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과 매우 비슷하고 서울시 간선버스 720번은 연신내역 기준으로 다음날 

새벽 01시35분 전후까지 진관공영차고지 방향 막차를 환승할 수 있는 만큼 독립문역이나 연신내역 

구간에서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한 승객들이 가장 많이 탑승하며, 한남버스가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720번은 진관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는 새벽 4시에 일찍 출발하지만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밤 23시10분으로 약간 늦기 때문에 늦어도 진관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2시에 야간운행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하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의 종점인 진관공영차고지 정류소에서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진관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며,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시간에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진행하기 위해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합니다.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하는 동안 이 노선은 진관공영차고지에 

천연가스를 충전하기 위해 진관공영차고지로 들어가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천연가스 충전을 마친 후 진관공영차고지를 나오는 차량들만 진관공영차고지 정류소에서 

승차할 수 있으나, 충전을 하지 않는 차량들은 진관공영차고지에 들리지 않고 동산동 고가도로 

옆에서 정차 후 출발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연신내역이나 목동뉴타운, 구로역, 가산디지털단지 

방향으로 가는 승객은 승차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건너편에 있는 상행(가산동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동산동 교차로 인근에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 정류소에서 

승차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러나 서울시에서 이런 형태로 운행하도록 인가받은 바는 없으므로 신인운수가 이웃 주민들 및 

승객의 민원이나 암행단속 등으로 적발될 경우 서울특별시로부터 경고조치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관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월드컵경기장역이나 증산역~연신내역 구간은 서울지하철 6호선으로 대체할 수 

있으나, 증산역~응암역 구간은 증산로 구간이 통과하고 응암역~연신내역 구간은 연서로 구간이 

통과하며, 현재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지하철 6호선은 일방향 구간인 응암에서 역촌, 불광, 

독바위, 연신내, 구산을 거쳐 응암에 이르는 일방향 구간과 단선 구간인 봉화산~신내 구간을 제외하면 

응암에서 새절을 지나 봉화산에 이르는 구간은 양방향 모두 복선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노선은 축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축구팬들의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목동종합운동장은 물론 

서울월드컵경기장까지 동시에 통과하며, 서울 더비 라이벌인 FC서울 프로축구단 홈구장인 

서울월드컵경기장과 서울 이랜드 FC 프로축구단이 오는 2031년까지만 사용할 수 있는 목동뉴타운 

구내의 축구 경기장이 있는 목동종합운동장을 연결할 수 있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을 출발하여 한일유앤아이아파트와 디지털3단지(롯데이노베이트), 

디지털3단지/영창실업, 가산디지털단지역, 디지털3단지(월드벤처센터), 디지털3단지사거리,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W몰), 디지털단지오거리, 가리봉시장, 남구로역, 구로시장, 

구로4동우체국/고대구로병원정문, 구로119안전센터, 구로변전소(구로초등학교), 

구로역(나인스애비뉴), 구로기계공구상가, IBK기업은행구로중앙지점, 갈산초등학교정문, 

목동14단지, 양천공원, 신정2동주민센터(목동중학교), 길훈로즈빌아파트, 

목운초등학교(목운중학교), 목동운동장남문(아이스링크),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 

파리공원, 목동5단지B상가(목5동주민센터),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 

신목동역/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안양천입구를 지나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월드컵경기장남측/월드컵공원과 월드컵경기장서측(문화비축기지), 증산종합시장(증산중학교), 

증산역(증산동주민센터), 연서중학교입구, 와산교, 새절역(숭실고등학교입구), 신흥시장, 

응암역(신사오거리), 역촌초등학교, 역말사거리, 구산역2번출구(예일여자고등학교), 

구산역1번출구, 대조동주민센터, 연신내역(로데오거리), 연서시장, 종로약국, 불광지구대, 

북한산대창센시티아파트, 은평경찰서, 신도초등학교·신도중학교/한국고전번역원, 

은평구민체육센터, 은진초등학교입구/은뜨락도서관, 구파발역입구, 은평뉴타운10단지를 거쳐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공영차고지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동산동 고가도로 

하부에서 U턴을 하고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동산동능모퉁이(한국지역난방공사)와 

은평뉴타운10단지를 거쳐 구파발역입구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숭실고등학교와 예일여자고등학교, 신도고등학교로 통학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하지만 이 노선의 첫차 승객 중 하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의 첫차 승객은 주로 이른 

새벽에 목동뉴타운에서 증산종합시장, 신흥시장, 연서시장으로 출근하는 증산종합시장 

상인들과 신흥시장 상인들, 연서시장으로 출근하는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상행(가산동방향)의 첫차 승객은 은평뉴타운 지역에서 목동뉴타운의 건물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 버스가 통과하고 있는 

성산대교는 대한민국 국도 1호선이 통과하지만 대한민국 국도 1호선은 전라남도 목포시의 

고하교차로에서 출발하여 목포시의 고하대교에서 바다를 한번 건너고 서울특별시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통일로 구간을 떠라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를 거쳐 단절된 구간인 경기도 

파주시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 끝나게 됩니다. 

 

이 버스는 구로역 구간으로 통과할 때 하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은 구로초등학교를 지나 

구로초등학교 부근 지하차도에서 U턴을 하고 구로역(나인스애비뉴) 정류소로 진입하지만 

상행(가산동방향)은 구로기계공구상가에서 구로2동성당과 우리유앤미아파트를 거쳐 

구로119안전센터로 진입하게 됩니다. 다만 이 노선이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할 때 

하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은 양천공원과 신정2동주민센터(목동중학교), 길훈로즈빌아파트, 

목운초등학교(목운중학교), 목동운동장남문(아이스링크), 목동5단지C상가/목동운동장북문, 

파리공원, 목동5단지B상가(목5동주민센터),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를 지나 

신목동역3번출구 인근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을 통과하지만 상행(가산동방향)은 

신목동역2번출구에서 월촌중학교(목동1단지), 목동2단지, 목동3단지, 

목동4단지상가/목동종합운동장, 목1동주민센터(양천소방서), 목동7단지, 

미래탐구초중학원/종로학원, 목동8단지(한전강서양천지사), 양천구청(양천보건소), 

양천문화회관(양천일자리센터), 목동10단지상가, 목동12단지, 양천구민체육센터, 

양천구청을 거쳐 목동13단지를 통과합니다.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인가대수는 예비차 3대를 포함하여 28대가 운행하고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의 경우 정규 차량처럼 

운행하는 예비차 2대를 포함하여 27대가 운행하지만 토요일의 경우 정규 차량처럼 운행하는 

예비차 2대를 포함하여 26대가 운행하고 있으나, 일요일·공휴일은 21대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571번은 가산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20분,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지만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첫차가 

새벽 05시40분, 막차가 밤 23시55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신인운수 가산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50분간 휴식을 진행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1년 서울의 발'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571번이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게 된 사연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