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20년 부천의 발'을
경기도 부천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661번이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20년 부천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신길운수가 2022년부터 신길교통으로
상호명을 변경한 이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이 여의도를 통과하는 노선으로
운행되었지만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분석하겠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을 출발하여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금화터널, 사직터널, 광화문을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시청앞에서 끝나는 신길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62-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신길운수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62-1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의 광화문과
시청 인근의 사무실로 출퇴근하는 부천 시민들의 수요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광역버스 960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중동신도시에서 강서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과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높은 수요도 동시에 담당했습니다. 그리고 신길운수는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신길운수에서
보유하는 일부 차량들을 한국비알티자동차애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경기도 부천시가 여의도, 마포 도심 수요를 공략하기 위한 차원에서 서울시 광역버스
9601번의 운행경로를 변경하라는 경기도 부천시와 원미구청의 명령에 따라 신길운수가 과거시절에
운행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601번은 결국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연희104고지/舊성산회관,
서대문우체국, 연대앞, 세브란스병원앞, 이대후문, 금화터널, 사직터널,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 광화문빌딩, 시청앞, 충정로역2호선, 아현역, 웨딩타운, 이대역, 신촌기차역,
이대부고, 이대부중을 통과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노들길을 논스톱으로 직통시켜 여의도 도심을
지나 마포대교로 한강을 건너 마포역과 공덕역, 아현동주민센터, 마포경찰서, 아현초등학교,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서대문역사거리, 서울역사박물괸/경희궁앞, 광화문, 시청앞, 충정로역2호선을
거쳐 다시 아현초등학교에서 여의도 방향으로 돌아가는 구간으로 운행경로를 변경하는 조치를
실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신도시에서 여의도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광역버스 승객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마포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도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여의도~마포~광화문 구간의 광역버스 승객 수요가 2005년 1월부터 급감하기 시작하게 되자
서울시 광역버스 9601번은 여의도~마포~광화문 구간의 광역버스 수요 급감을 결국 감당하지 못하고
2005년 3월31일에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종료하면서 다음날인 2005년 4월1일 여의도~광화문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회차 구간을 여의도로 단축하면서 지금의 번호인 신길운수 소속 간선버스
661번으로 형간전환하게 됩니다. 신길운수 소속 간선버스 661번은 여의도 구간을 통과할 때
영등포시장과 영등포로타리를 지나 전경련회관, 한국거래소, 삼부아파트, 여의나루역2번출구,
여의도순복음교회, 국회의사당, KBS를 모두 들리고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을
거쳐 당산역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행하다가 2005년 7월10일 여의도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삼부아파트와 여의나루역2번출구, 여의도순복음교회, 국회의사당, KBS를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여의도환승센터 3번승강장에 정차하면서 회차 구간이 여의도환승센터
3번승강장으로 단축됩니다.
신길운수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화곡역사거리에서 우장초등학교를 지나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에 이르는 구간이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06번과
중복된다는 이유로 강서구 구간의 운행경로를 변경하라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청의 권고 명령에 따라
2011년 8월25일부터 시행하는 201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 명령으로 인해
화곡역사거리~강서구청~강서구청사거리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화곡역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
우장산역과 발산역사거리, 한국가스기술공사, KBS스포츠월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를 지나 염창역으로 향하는 구간으로 강서구 구간의 운행경로 구간을
변경하게 됩니다. 그러나 영등포로타리 상습정체로 인한 소요시간 증가로 인해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할 수 있는 소요시간이 길어지게 되자, 결국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2013년 3월19일부터
시행하는 2012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영등포로타리에서 여의도
도심에 이르는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영등포시장을 지나 영등포로타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회차하여 다시 당산역 방향으로 돌아가는
구간으로 단축하게 됩니다. 661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역으로 넘어가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화곡역을 지나갈 때 하행(영등포방향)은 화곡역사거리에서 한번 좌회전을 하고
화곡역1번출구에 정차하지만 상행(상동방향)은 화곡역사거리에서 한번 우회전을 하고
화곡역7번출구에 정차합니다. 그러나 이 노선의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노들길을 빠르게 통과하지만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 부근, 소사구 심곡동 지역에서 영등포역으로 갈 때 이 노선을 타는 대신
수도권전철 1호선을 타는 것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이 버스를 타고 갈 경우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춘의역과 원종동, 신월5동, 화곡역, 우장산역,
발산역, 등촌역, 염창역을 들리고 가지만 배차간격이 자주 벌어지는 단점이 많고 평상시에는
배차가 더욱 벌어질 때 평상시보다 심야 시간에는 수요가 그나마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하는 만큼 심야 수요 이외에 주요 수요가 많이 나오는 구간은 경기도 부천시에서
화곡역이나 우장산역, 발산역으로 향하는 지하철 환승 승객의 수요는 물론 강서로에서
등촌역(강서보건소), 당산역, 영등포역으로 가는 수요가 많습니다.
특히 우장산역에서 당산역으로 갈 수 있는 간선버스 노선이라면 이 노선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신월5동
주변에서 발산역으로 향할 때 같은 회사의 서울시 간선버스 652번을 타고 돌아가는 것보다 이 노선을
타고 가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서울에서 원미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익근무요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첫차 시간에는 이른 새벽에 경기도 부천시에서 영등포시장으로
출근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신길교통 상동영업소 인근에
있는 자동차매매단지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상동신도시 인근에 있는
하행(영등포방향)의 시점인 부인초등학교 정류소에서 가장 먼저 첫 손님을 맞이합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를 나와 상동신도시 인근에 있는 부인초등학교와 부인중학교, 상1동행정복지센터,
법원·검찰청, 송내초등학교, 중동역(부천여자고등학교), 팰리스카운티(부천서초등학교입구),
중동행정복지센터/시민회관, 시민운동장, KT부천지사, 부천대입구, 부천상상거리, 부천역북부,
뉴대성병원/심곡천, 부천북초등학교/원미동우체국, 원미구청, 춘의테크노파크단지, 춘의역7번출구,
공구상가/부천천문과학관, 도당동행정복지센터, 도당사거리(도당중학교),
부천북고등학교(도당고등학교), 도당동장미원, KT북부천지사/365안전교육장, 북부도서관,
여월중학교, 성곡파출소, 성곡동행정복지센터/홈플러스여월점, 원종종합시장(성곡사거리),
원종역2번출구, 서림아파트(나들이고개), 부강아파트, 수주도서관/고강선사유적공원, 고강사거리,
수주초등학교, 서울농원, 양원초등학교(광영여자고등학교), 신월5동주민센터(신월중학교),
신화중학교, 강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화곡역1번출구, 대원시장, 화곡중고등학교,
우장산역1번출구, 명덕고등학교/서울스타병원, 발산역(우장산힐스테이트), 발산역5번출구,
한국가스기술공사, KBS스포츠월드,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등촌역(강서보건소),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안양천입구, 양평동한솔아파트,
양평한신아파트(선유도공원입구), 당산역(삼성래미안아파트), 삼환아파트, 신화병원,
영등포시장역4번출구, 영등포시장, 영등포로타리를 지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영등포시장역3번출구를 거쳐
신화병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신길운수 상동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40분에 출발하고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밤 24시1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상동신도시 인근
부인초등학교에서 다음날 새벽 01시45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고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면
신길교통 상동영업소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15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6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7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24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의 경우
인가대수 18대 중 예비차 1대만 제외하면 17대가 운행되고 토요일은 16대, 일요일·공휴일은 14대가
운행합니다.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간선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심야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이 가능하며, 교통체증으로 인해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30분 넘게 오지
않으면 아무리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을 때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돌발상황들을 감수해야 합니다.
신길운수 상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은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영하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는 늦은 심야시간이나 새벽시간에
서울이나 수도권 집으로 귀가하는 귀성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661번의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서 밤 24시20분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영등포역 인근에
있는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고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신길교통 상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30분에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부천의 발' 서울시내버스 661번이 여의도 도심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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