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703번이 중산마을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시간에서는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703번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신도시의 중산마을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서울매일버스에서 최초로 신설된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고양시의 

일산신도시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703번의 경우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을 출발하여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3번출구로 넘어가는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는 만큼 탄현동과 

중산마을, 식사동 주변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인가 거리는 66.2km에 이르지만 모든 버스가 전기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차고지 입·출고 및 

전기 연료 충전을 위해 서울매일버스 일산영업소에서 경남아너스빌/탄현역 정류소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합니다. 서울매일버스 일산영업소에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을 운행하는 전기버스 차량의 전기 연료 충전을 

위해 서울매일버스 일산영업소에서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평시의 경우 배차간격이 20분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며, 평일 출퇴근시간에는 배차간격이 40분 

이상 벌어질 경우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을 이용하는 버스 승객들의 항의전화가 서울매일버스 

일산영업소에 빗발치는 돌발 상황도 서울매일버스 일산영업소 관계자들이 반드시 감수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서울시 간선버스 705번과 함께 서울에서 스타필드고양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식사동 주민들과 신원당마을 주민들, 서대문구 주민들은 물론 은평구 

주민들의 수요까지 동시에 담당하며,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도 승객들이 많이 타는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동산마을22단지에서 독립문역(한성과학고)에 이르는 구간은 서울시 간선버스 

705번과 동일하고 고양대로를 직통시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신원당마을 단지와 삼송신도시, 

스타필드고양을 경유하는 특징이 있지만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사직터널, 세종대로를 통과하는 특정사항들이 많습니다. 이 노선의 첫차는 경기도 고양시 지역에서 

영천시장으로 출퇴근하는 영천시장 상인들과 광화문·서울역 등지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 경비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신성교통 서울법인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특별시 개편전 

일반좌석버스 158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시 일반좌석버스 158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을 출발하여 탄현동 탄현마을 아파트 단지와 중산마을 아파트 단지를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에서 끝나는 장거리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으며, 2003년 7월부터 이 노선이 

신성운송그룹 계열사에 있는 제일여객으로 이관되다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광역버스 9703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에 있는 제일여객 

일산사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했습니다. 제일여객은 제일교통으로 상호명이 변경되기 전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한국비알티자동차의 주주로 참여하여 

제일여객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번호 중 5300번대 일부와 7800번대 일부, 7900번대 일부를 

한국비알티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제일여객은 신성교통 서울법인과 

함께 한국비알티자동차의 최대주주가 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지만 2024년 7월1일 제일여객이 

한남여객운수에 인수되어 신성운송그룹 계열사를 떠나면서 현재의 상호명인 제일교통으로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제일여객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703번은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 

개통과 함께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추가 정차하여 회차 구간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으로 연장되고 2010년 10월에 고급좌석버스 차종인 

현대 유니버스 스페이스 엘레강스 전중문형 CNG천연가스버스를 도입하면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1년 3월20일부터 

서울시 광역버스 9703번이 그동안 경유했던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독립문역(한성과학고)에서 사직터널과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 

광화문/광화문빌딩, 신한은행본점을 지나 숭례문 인근 서울역3번출구에서 회차하여 경찰청과 

영천시장을 거쳐 다시 독립문역(한성과학고)에서 일산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식의 구간으로 

변경되었고, 2017년 9월14일부터 이 노선은 서울운수로 이관되다가 2018년 8월1일부터 기점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있는 킨텍스 제2전시장으로 연장됩니다. 그렇지만 2020년 10월에 

신수교통이 서울운수의 전 노선을 모두 인수하고 2021년 5월부터 이 노선은 서울매일버스로 

이관되다가 2021년 8월1일부터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에 서울매일버스 일산사업소가 다시 

개소되면서 다시 서울매일버스 일산차고지로 복귀되었으며, 그동안 운행했던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탄현역에 이르는 구간이 삭제되고 승·하차 정류소가 경남아너스빌/탄현역으로 조정됩니다. 

 

그리고 2023년 4월27일, 서울매일버스에서 운영했던 서울시 광역버스 9703번은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으로 형간전환되면서 기존에 운행했던 고급좌석버스 차종인 현대 유니버스 스페이스 엘레강스 

전중문형 CNG천연가스버스 차량이 모두 폐차되고 중국에서 수입한 전기버스 차종으로 교체되었으며, 

2023년 11월1일부터 서울매일버스가 최초로 선보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중산마을 굴곡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중산마을 직선화 구간으로 단축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2023년 12월9일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의 경찰청/동북아역사재단 구파발방향 중앙정류소가 추가 신설되면서 

그동안 정차했던 서대문경찰처(유관순 활동 터) 가변차로 정류소는 더 이상 정차하지 않게 됨에 따라 

상행(일산방향)에 한정하여 경찰청/동북아역사재단 구파발방향 중앙정류소에 정차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며, 서울매일버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2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20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23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매일버스에서 선보이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서울매일버스에서 선보이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경남아너스빌/탄현역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여 경남아파트와 상탄초등학교(일산동중학교), 

탄현마을5·6단지, 황룡초등학교, 탄현마을6·7단지, 한뫼도서관/명문자동차학원, 중산마을2단지, 

해태쇼핑(코오롱아파트), 중산공원(중산파출소), 한성아파트(중산마을8·9단지), 

중산마을10단지(동신아파트), 중산마을입구(쌍용아파트), 일산복음병원/일산하이병원, 

하늘마을2·6단지, 안곡중고등학교, 약산마을(애니골입구), 사단앞, 동국대병원사거리, 

은행마을3단지(일산자이센트리지), 식사동, 식사오거리, 원당중학교, 양조장, 고양시청, 

신원당마을입구, 원당역3번출구, 흥도동행정복지센터, 훼릭스, 가시골, 원흥동, 달걀부리마을, 

삼송교, 동산고등학교, 동산마을22단지, 스타필드고양, 용사촌입구, 큰골입구, 

동산동능모퉁이(한국지역난방공사), 은평뉴타운10단지, 구파발역입구,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 불광역3·6호선, 

불광역3호선(서울혁신파크), 한전서대문은평(북한산푸르지오), 녹번역, 산골고개, 

홍제역(서대문세무서), 홍제삼거리(인왕산한신휴플러스), 무악재역, 안산초등학교, 

독립문역(한성과학고), 사직터널, 사직단, 서울경찰청/경복궁역, 광화문광장/세종문화회관, 

광화문역6번출구/광화문빌딩, 신한은행본점을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숭례문 인근 

서울역3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경찰청/동북아역사재단과 영천시장을 

거쳐 독립문역(한성과학고)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매일버스에서 첫번째로 선보이는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근거지 지역인 서울역을 

경유할 수 있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2일간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매일버스에서 첫번째로 선보이는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은 

서울매일버스 일산사업소에서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숭례문 

인근 서울역3번출구에서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면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막차가 경남아너스빌/탄현역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켜 서울매일버스 일산사업소에 복귀하자마자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서울매일버스에서 첫번째로 선보이는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703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13대, 토요일 12대, 일요일·공휴일 11대가 운행하지만 서울매일버스 일산사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고 숭례문 인근 서울역3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5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경남아너스빌/탄현역 정류소에서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서울매일버스 일산사업소에 돌아와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1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이 노선이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일산동구·덕양구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시내버스 노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703번이 중산마을 굴곡구간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