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 '10년 서울의 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15번이 보문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올해로 '1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하여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15번이 보문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을 

알아보고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이 성북구청의 민원 사항을 

반영하여 심야 시간에 버스가 다니지 않는 구간인 보문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1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N15번은 2014년 11월17일부터 동아운수가 

과거 시절 단독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올빼미버스 N10번과 우신운수가 과거 시절 단독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올빼미버스 N40번을 통폐합하여 새로 편집된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인가 거리는 74.4km에 이르지만 기존 노선과 달리 삼양로 대신 도봉로를 

통과하는 특징이 있으며, 도봉로~동소문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남대문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한강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노량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남부순환로,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은 현재 동아운수, 우신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보문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이 많습니다. 성북구청이 

2014년 11월17일부터 통폐합 노선으로 운행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 노선의 운행 구간 중 

성북구청과 보문동주민센터, 신설동 구간을 통과하라는 지시에 따라 그렇게 결정된 것입니다. 

 

양사 운행 시간이 2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은 심야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수유리와 돈암동, 종로, 을지로입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노량진, 신림동, 서울대입구, 사당사거리 

주변을 가장 많이 통과합니다. 이 노선의 경우 하행(남태령역방향)의 시점인 우이동성원아파트 정류소 

인근에 북한산우이역이 있지만 우이신실선의 야간 막차가 영업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북한산우이역 인근 

우이동 성원아파트 정류소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서울시내버스 N15번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많습니다. 아울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통과하는 구간인 신설동역, 동묘앞역, 을지로입구역,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울대입구역, 사당역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서울시내버스 N15번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대다수로 많고 남부순환로의 신림사거리~사당사거리 구간은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61번, 서울시내버스 N75번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통과하는 서울역버스환승센터의 경우 마지막 KTX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안내까지 합니다. 아울러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통과하는 신용산역의 경우 마지막 KTX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차 불가,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안내까지 합니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승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을 감수해야 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남태령역방향)의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남부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한강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남부방향을 따라 노량진역과 장승배기역, 신대방삼거리역, 당곡역, 신림역을 거쳐 서울대입구역 

방향으로 운행하고 상행(우이동방향)의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강우규 의거 터) 한국은행, 시청방향 

7번승강장을 나와 숭례문을 지나 한국은행 방향을 따라 롯데영프라자와 우리은행종로지점을 거쳐 

종로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은 한강대교를 건너갈 때 노들섬 정류소를 

정차하기 때문에 야간시간에 노들섬에서 일을 마치고 심야시간에 집으로 돌아가는 심야 승객들이 

이 노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가 대수는 12대가 운행되지만 배차간격은 15~30분간격으로 운행되며, 이 노선을 이용하여 

사당역4번출구까지 이용한 다음 평일 야간시간에 한정하여 경기도 공공버스 7770번 노선을 

환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일 야간시간에 운행되는 경기도 공공버스 7770번은 사당역4번출구 

정류소 기준으로 평일 야간시간에 한정하여 밤 24시50분부터 다음날 새벽 04시5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심야버스가 운행하기 때문에 시내버스 이용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동아운수, 우신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북한산우이역 인근 우이동 

성원아파트를 출발하여 도선사입구와 한국사회봉사회, 방학동신동아타워, 방학동신동아아파트, 

KB국민은행 방학지점, 신한은행방학동지점, 방학사거리, 정병원, 도봉보건소, 도봉구민회관, 

쌍문역, 우이1교, 수유3동우체국, 수유역/강북구청, 수유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북시장, 미아사거리역, 길음2동주민센터, 길음뉴타운, 

미아리고개/미아리예술극장, 돈암사거리(성신여대입구), 삼선동주민센터, 성북구청(성북경찰서), 

보문역, 보문동성당, 보문동주민센터, 신설동로타리, 동묘앞역, 동대문/흥인지문, 종로, 

을지로입구역(광교), 롯데백화점, 북창동/남대문시장, 숭례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갈월동, 

숙대입구역, 삼각지역, 용산우체국, 신용산역, 한강대교북단(LG유플러스)를 지나 한강대교로 

한강을 건너 노들섬을 거쳐 노들역과 노량진역, 동작구청정문,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앞, 

장승배기역, 상도초등학교입구, 성대시장, 신대방삼거리, 보라매병원입구, 당곡역2번출구, 

신림동별빛거리입구, 관악우체국/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KT&G관악지점, 봉천역(관악초등학교), 

KT관악지점, 서울대입구역1번출구, 낙성대동, 낙성대입구, 인헌중고등학교(서울미술고등학교), 

예술인마을(사당초등학교), 남서울농협남현동지점, 사당역4번출구, 사당자동차학원을 통과하면서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태령역에서 끝나게 됩니다. 

 

첫차의 경우 동아운수 소속 차량은 북한산우이역 인근 우이동성원아파트 정류소에서 첫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하고 우신운수 소속 차량은 남태령역 중앙정류소에서 첫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합니다. 첫차가 회차 지점에 도착할 경우 동아운수 소속 차량은 남태령 고갯길 부근에서 

회차할 때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분간 휴식 시간을 실시하고 

우신운수 소속 차량은 동아운수 우이동차고지 부근에서 회차할 때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분간 휴게 시간을 실시합니다. 막차의 경우 동아운수 소속 차량은 

남태령역 중앙정류소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40분에 출발하며, 우신운수 소속 차량의 경우 

북한산우이역 인근 우이동성원아파트 정류소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40분에 출발하고 

막차가 야간운행을 종료할 때 동아운수 소속 차량은 우이동도선사입구/북한산우이역 정류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5시4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천연가스를 충전한 뒤 동아운수 우이동차고지로 입고합니다. 우신운수 소속 차량은 남태령역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5시4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우신운수 방배동차고지로 입고합니다. 이렇게 되면 올빼미버스 운행 일정은 마무리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의 경우 심야시간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향하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성신여대 미아캠퍼스와 성신여자대학교 돈암수정캠퍼스,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이 심야시간에 수업을 

마치면 이 노선을 타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향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늦은 심야시간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에게 큰 혜택이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0년 서울의 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N15번이 보문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