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64번이 영등포역 구간에서 다른 올빼미버스 노선과 연계할 수 있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지난 2022년 4월19일부터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으로 운행을 개시한 서울시내버스 N64번이 통과 지점인 영등포역 

구간에서 다른 올빼미버스 노선과 연계할 수 있는 이유를 살펴보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이 영등포 도심과 강남 도심에서 심야시간 연계 수단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64번은 공항버스, 삼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으로 지난 2022년 4월19일에 신설된 이후 

마곡뉴타운 주민들과 목동뉴타운 주민들이 이 버스를 이용하여 집으로 귀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의 신설을 계기로 공항버스는 기존에 운행중인 N65번의 4대를 N64번의 

운행분으로 형간전환하고 삼성여객은 405번에서 저상버스 1대를 N64번에 차출시켰으며, 

421번에 저상버스 3대를 N64번에 차출시켰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이 신설되면서 방화동, 마곡뉴타운, 발산동, 

화곡동, 신정동, 목동뉴타운, 당산동, 신길동, 대방동, 상도동, 방배동, 서초동, 역삼동, 개포동, 

염곡동 주민들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인가거리는 70.3km에 이르지만 한강을 

건너가지 않는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것은 서리풀터널을 빠르게 

통과하고 언주로와 양재대로를 유일하게 통과하는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서울시내버스 742번의 막차가 비교적 이른 편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며 

심야에 강남역 일대에서 동작구, 영등포구 이외에도 서남부 외곽 지역인 양천구와 강서구 

지역까지도 이전에 비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영등포역이나 강남역에서 다른 올빼미버스와 연계가 가능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강남역에서 

사당동을 서울시내버스 N61번보다 빠르게 연결하는 특정사항이 있고,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와 화곡터널, 노량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서리풀터널, 매봉터널을 

빠르게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서 서울시내버스 462번의 노선 단축 이후 사라진 영등포역과 강남역 간 

심야시간 연계 수단이 다시 생기고 노량진역부터 강남역까지는 서울시내버스 462번과 

경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심야버스 기능을 온전히 이어받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신도림역, 대림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시흥동 구간이나 새로 연장된 마포구, 성북구, 노원구 

구간으로 이동할려면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정류소에서 분리 신설된 

서울시내버스 N51번으로 환승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신설노선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은 통과 지점인 화곡역, 까치산역, 내방역, 강남역의 

경우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한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승차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다음 차량을 이용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의 경우 

배차간격은 현재 30~35분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서 서초구로 넘어가는 

올빼미버스 노선을 뜻합니다. 첫차의 경우 공항버스 소속 차량은 첫차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출발하고 삼성여객 소속 차량은 염곡동차고지에서 첫차가 출발합니다. 

막차의 경우 공항버스 소속 차량은 막차가 염곡동 회차 구간에서 출발하고 삼성여객 소속 

차량은 막차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출발합니다. 첫차는 공항버스 소속 차량의 경우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첫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하고 삼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염곡동차고지에서 첫차가 밤 23시4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는 공항버스 소속 차량의 경우 

염곡동 회차 구간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15분에 출발하고 삼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1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차고지로 입고할 때 공항버스 소속 차량의 경우 막차가 강서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5시05분에 심야 운행을 모두 종료하고 다음 운행을 위해 휴식에 

들어가지만 삼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막차가 염곡동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5시10분에 심야 운행을 모두 종료하고 다음 운행을 위해 휴식에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공항버스 소속 차량의 경우 염곡동 인근 도로교통공단서울지부(코트라) 

정류소에서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회차 준비에 들어가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15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하고 삼성여객 소속 

차량의 경우 회차 구간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회차 

준비에 들어가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15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합니다. 

 

공항버스, 삼성여객이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역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하여 

개화역1번출구(개화검문소), 개화산역2번출구, 방화사거리, 방화동동부센트레빌, 

신방화사거리, 서울항공비즈니스고등학교, 신방화역5번출구, 마곡중학교, 

마곡나루역/서울식물원, 마곡역, 이대서울병원, 발산역7번출구, 우장산힐스테이트, 

명덕고등학교/서울스타병원, 우장산역4번출구, 화곡중고등학교, 대원시장, 화곡역, 

까치산역, KT강서지사, 신정역, 신서고등학교(영상고등학교입구), 목동역, 

목동7단지, 목동대학학원, 오목교역, 관악고등학교, 당산동진로아파트, 김안과병원,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영등포역, 신길역, 신길새마을금고, 대방역, 

현대아파트, KT동작지사, 동작구청(노량진초등학교), 동작문화복지센터(동작보건소), 

상도노빌리티아파트, 상도역, 상도동중앙하이츠빌/상도전통시장, 숭실대입구역, 

숭실대학교정문, 총신대학교, 사당중학교, 남성역, 남성초등학교, 이수역9번출구, 

이수역5번출구, 방배초등학교, 방배고개, 내방역1번출구, 서리풀터널, 

서리풀문화광장, 서초역1번출구, 교대역, 서초동유원아파트, 강남역8번출구, 

강남역1번출구(역삼세무서), 역삼역/포스코타워역삼, 대한사회복지회, 

역삼동성당(역삼자이아파트), 래미안그레이튼아파트, 도곡중학교/강남세브란스병원, 

개포래미안포레스트, 개포우성아파트, 인바디빌딩, 구룡사를 지나 염곡동사거리에서 

U턴을 진행하여 서초구 도로교통공단서울지부 인근 염곡동 코트라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염곡동 구룡사를 거쳐 능인선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새로 신설된 이후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64번이 늦은 시간에 

집으로 귀가하는 마곡뉴타운 주민들과 목동뉴타운 주민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신설노선,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N64번이 영등포역 

구간에서 다른 올빼미버스 노선과 연계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