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05년 9월1일부터 간선버스로
운행을 개시한 이후 지금까지 '19년 서울의 발'을 유지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20번이
북한산 등산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살펴보고 북한산 등산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이
동대문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수요가 많은 사연들을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05년 9월1일부터 간선버스로 첫 운행을 개시한 이후 지금까지 '19년 서울의 발'을
유지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20번은 영신여객 우이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인가거리가 짧지만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는 북한산으로
등산을 하는 등산객들의 수요가 매우 많고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성북시장 상인들, 청량리시장 상인들, 경동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의 인가거리는 33.1km로 아주 짧지만 월곡동 주민들의 발이
될 수 있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월곡동 사람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제일 가까운
지하철 역인 4호선 미아사거리역과 6호선 월곡역으로 가기 위해 이 버스를 타는
승객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하행(청량리방향)의 기점인 우이동에서 도선사와
북한산 등산로가 있고 인근에 서울경전철 도시철도 북한산우이역과 연계할 수
있는 만큼 이 버스가 등산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버스는 배차간격이 짧은 빗자루 노선으로 인가거리가 짧기 때문에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6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7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운행하고 도봉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왕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는 특정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영신여객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우이동과 청량리를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6-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우이동과 청량리를 오고 가는 영신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6-1번은
과거 시절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수유시장 상인들과 성북시장 상인들,
청량리시장 상인들, 경동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으며, 회차
구간인 청량리역에서 다른 서울시내버스 노선으로 갈아타는 승객들과
지하철 1호선으로 갈아타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았습니다.
우이동과 청량리를 오고 가는 영신여객 개편전 도시형버스 6-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지선버스 1217번으로 번호를
물려받다가 이듬해인 2005년 9월1일부터 다시 간선버스 120번으로
형간전환되면서 본래 간선버스 노선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리고
2011년 8월25일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청량리 구간 회차 코스를 청량리역환승센터 5번승강장과 현대코아,
청량리시장, 경동시장, 동대문구청, 서울시동부병원, 용두동사거리,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청량리수산시장을 거쳐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다시 서울성심병원에서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행경로가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영신여객 우이동영업소에서 관리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을 출발하여 북한산우이역과
우이동성원아파트, 서라벌중학교(우이동대우아파트), 덕성여자대학교,
4·19민주묘지역, 북부성모병원, 수유2동주민센터/우이시장, 광산사거리,
강북구청, 수유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북시장, 롯데백화점미아점,
미아사거리역2번출구, 방천시장입구, 월곡1동주민센터, 밤나무골시장,
월곡동두산아파트, 월곡역, 동덕여자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입구,
월곡중학교, 새석관시장, 돌곶이역, 석관시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이문동우체국, 외대앞, 경희중고등학교, 회기시장, 회기동현대아파트,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미주상가,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대문중앙새마을금고, 제기동주민센터/서울약령시, 경동시장,
동대문구청(용신동주민센터), 용두동신동아아파트, 서울시동부병원을
지나 동대문구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청량리수산시장을 거쳐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서울성심병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버스는 미아리 구간을 통과할 때 하행(청량리방향)의 경우 롯데백화점
미아점과 미아사거리역2번출구, 방천시장입구를 통과하지만
상행(우이동방향)의 경우 숭곡초등학교입구와 미아사거리역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청량리방향)의
경우 청량리역환승센터 홍릉방향 5번승강장을 나와 현대코아와
청량리시장을 거쳐 경동시장 방향으로 운행하고 상행(우이동방향)의 경우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서울성심병원과
한국외국어대학교를 거쳐 미아사거리역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청량리역환승센터에서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광역전철 경춘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강선 KTX와 연계가 가능하고 제기동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과 연계할 수 있으나, 추후에 서울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이 오는 2026년 하반기에 개통되면 통과 구간인 제기동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과 서울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을 한번에 환승할 수
있습니다.
이 버스는 현재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는 간선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하며, 영신여객 우이동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할 때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10~15분간격으로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은 우이동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50분에 출발하면 동대문구청에서
명절연휴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출발하고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이 버스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우이동으로 돌아오게
되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이 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내년인 2025년이 되면 영신여객 우이동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이 간선버스 출범 2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지금도
'19년 서울의 발'을 유지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20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를 출발하여 동대문구로 넘어가는 짧은 거리의 간선버스로 운행하는
만큼 등산객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최고의 단골 노선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9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120번이 북한산 등산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