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지난 2013년 4월19일에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으로 첫 선을 보인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된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된 과정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서울특별시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특별시의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지난 2013년 4월19일에 시범노선으로 개통되었습니다. 시범노선으로 개통되었을 때 

심야전용 시내버스 이용객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심야전용 시내버스 이용객의 

꾸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나다가 지난 2013년 9월12일에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메트로버스 소속 저상버스 5대와 다모아자동차 소속 저상버스 

5대를 포함하여 인가대수 10대가 심야시간에 주로 운행하고 있으며, 당산동 주민들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당산역을 추가로 정차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청량리역환승센터와 최장거리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인 망우로와 

왕신로, 종로, 새문안로, 충정로, 신촌로, 양화로를 빠르게 통과하고 양화대교와 공항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화역 광역환승센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기점인 2권역이 중랑구, 종점인 6권역이 강서구에 해당되기 때문에 서울특별시 

중랑구에서 강서구로 넘어가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을 뜻합니다. 그렇지만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하행(개화역방향)의 시점인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을 출발하여 하행(개화역방향)의 종점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로 

넘어가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는 만큼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동대문과 

종로, 광화문, 이대, 신촌, 홍대입구 도심 구간을 통과하고 늦은 시간에 신내뉴타운, 

마곡뉴타운 단지로 귀가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심야시간에 운행하는 

이 버스는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개화역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에 정차하고 상행(중랑공영차고지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신내동방향 1번승강장에 정차합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을 출발하여 신내데시앙아파트와 신내초등학교, 능산지하차도, 

우림시장(망우사거리), 망우역(망우지구대), 상봉역/중랑우체국, 중랑역/동부시장, 

중랑교, 삼육서울병원, 시조사삼거리,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미주아파트(동대문세무서), 청량리역환승센터,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용두동사거리/한국의류시험연구원, 신설동역, 동묘앞역, 

동대문/흥인지문, 종로, 광화문, 서울역사박물관/경희궁앞, 서대문역사거리, 

충정로역(경기대입구), 아현역, 웨딩타운, 이대역, 신촌오거리/2호선 신촌역, 

신촌오거리/현대백화점, 동교동삼거리, 홍대입구역, 서교동, 합정역을 지나 

양화대교로 한강을 건너 당산역2번출구와 양평한신아파트(선유도공원입구), 

양평동한솔아파트,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염창역(서울도시가스), 

등촌역(강서보건소), 등촌중학교(백석초등학교), 강서구청사거리(서울디지털대학교), 

KBS스포츠월드, 한국가스기술공사, 발산역, 마곡동로사거리, 마곡역, 강서세무서, 

공항중학교(마곡M벨리9·10단지), 송정역, 공항시장, 방화2동청성아파트, 

KB국민은행방화동지점, 방화사거리, 개화산역, 개화119안전센터를 거쳐 강서구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끝나게 됩니다. 다만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버스가 

당산역 구간을 통과할 때 하행(개화역방향)은 당산역2번출구를 통과하고 

상행(중랑공영차고지방향)은 당산역13번출구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하행(개화역방향)의 기점인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서 출발하여 하행(개화역방향)의 

종점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배차간격은 20~30분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주의사항으로 본다면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김포국제공항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야간시간에 김포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심야 승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첫차의 경우 메트로버스 소속 차량은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서 첫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고 다모아자동차 소속 차량은 강서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첫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며, 막차의 경우 메트로버스 소속 차량은 회차 구간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30분에 출발하고 다모아자동차 소속 차량은 

회차 구간인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3시3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차고지에 도착할 때 메트로버스 소속 차량은 막차가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5시15분에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중랑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운행을 위해 휴식에 들어가고 다모아자동차 소속 차량은 막차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5시15분에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강서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운행을 위해 휴식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시 

올빼미버스 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메트로버스 소속 차량의 경우 회차 구간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 도착하면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15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하고 휴식 시간을 진행하는 동안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개화역 

광역환승센터 구내에 있는 화장실을 먼저 다녀와서 휴게 시간을 진행합니다. 

다모아자동차 소속 차량의 경우 회차 구간인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 도착하면 

승객들을 모두 내려놓고 중랑공영차고지 구내에서 회차하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위해 10~15분간 휴식 시간을 진행하고 휴식 시간을 

진행하는 동안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중랑공영차고지 구내에 있는 화장실을 먼저 

다녀와서 휴게 시간을 진행합니다. 10~15분간 진행된 휴게 시간이 마무리되면 

메트로버스 소속 차량은 회차 구간인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다시 운행을 

재개하고 다모아자동차 소속 차량은 회차 구간인 중랑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중랑공영차고지/신내역에서 다시 운행을 재개합니다. 

 

메트로버스와 다모아자동차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은 

2024년 현재 올해로 개통 11주년을 맞이한 이후 지금까지 심야시간에 이 버스를 

타고 집으로 귀가하는 승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늦게까지 공부를 마무리하고 늦은 새벽에 집으로 돌아가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야간시간에 늦게 퇴근하는 직장인들과 회사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을 

만큼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된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 동북부 외곽 지역과 서울 서남부 외곽 

지역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서울의 발 역할을 이끌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이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시범 

노선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의 정규 노선으로 승격된 사연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