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특별기획] "19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402번이 기점을 수서역에서 장지공영차고지로 연장된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올해로 "19년 서울의 발"이 되어 

서울특별시의 동남부 지역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서울시내버스 402번이 기점을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역에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공영차고지로 연장시킨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19년 서울의 발"이 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402번은 진화운수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두고 장지공영차고지를 

본사로 사용하고 있는 진화운수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장지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첫차 출발 시간이 가장 

빠르고 장지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늦기 때문에 심야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 1990년대 중반 당시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역과 종로구 광화문을 

오고 가는 신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83-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당시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신진운수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동에 

차고지와 본사를 두고 있었으며, 수서역과 광화문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83번과 83-1번, 

수서역에서 서울역을 거쳐 신세계백화점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288번, 

수서역에서 을지로를 거쳐 서울역을 오고 가는 좌석버스 774번을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 4월,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진운수가 IMF의 벽을 이기지 못하고 끝내 폐업하면서 좌석버스 774번은 

결국 폐지되고 신진운수 수서동차고지와 신진운수에서 운영했던 도시형버스 83번, 83-1번, 

288번은 모두 진화운수에 인수되면서 진화운수가 신진운수 수서동영업소를 인수하고 

진화운수가 도시형버스 83번과 83-1번, 288번 노선을 모두 인수하게 됩니다. 

 

진화운수가 과거 시절에 수서역과 광화문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83-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때 현재의 간선버스 노선 번호인 서울시 

간선버스 402번으로 이 번호를 물려받게 되고 기점을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역으로 

사용하다가 2009년 1월9일부로 진화운수 수서동차고지의 계약 만료로 인해 

진화운수에서 관리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402번이 2009년 1월12일부터 기점을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공영차고지로 연장하여 동년 7월25일부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을 추가로 정차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진화운수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402번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장지역 인근 가든파이브와 고속철도수서역, 강남역, 논현역, 신사역, 시청앞, 광화문,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주로 경유하고 장지동, 수서동, 개포동, 대치동, 도곡동, 양재동 지역 

주민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강남대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과 시청앞, 

광화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주변 회사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구간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도곡역, 수서역 구간에서도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한남대교와 남산순환도로를 통과하는 

이 노선은 하행(광화문방향)에 한정하여 한남대교전망카페 정류소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진화운수가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402번은 하행(광화문방향)의 시점인 

장지공영차고지에서 승객들을 맞이하고 운행을 시작합니다. 이 버스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송파글마루도서관과 버들어린이집, 문현고등학교, 장지역(가든파이브), 

세곡뉴타운, 고속철도수서역, 궁마을, 일원역, 개포자이프레지던스, 경기여자고등학교, 

개포동역/개포시장, 대모산입구역(개원중학교), 은마아파트, 대치역, 래미안대치팰리스, 

도곡역2번출구(동부센트레빌), 숙명여자고등학교, 매봉역, 양재역(말죽거리), 뱅뱅사거리,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 신분당선 강남역, 지하철2호선 강남역, 논현역, 신사역을 지나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한남오거리와 순천향대학병원, 서울중부기술교육원(블루스퀘어), 

남산예술원, 하얏트호텔, 용암초등학교(이태원2동주민센터), 보성여자중고등학교, 후암약수터, 

남산도서관/용산도서관, 백범광장, 힐튼호텔, 남대문시장악세사리전문상가, 시청앞, 

광화문(프레스센터), 시청앞/덕수궁을 거쳐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숭례문을 거쳐 남산순환도로를 따라 

힐튼호텔과 남산도서관을 지나가면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버스가 심야시간에 

남산순환도로를 누비는 특징이 있지만 대모산입구역~순천향대학병원 구간의 경우 심야시간과 

새벽시간에 주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37번으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노선은 장지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4시05분에 출발하며, 

광화문에서는 첫차가 새벽 05시2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5분에 출발하지만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5분에 출발합니다. 강남역에서 장지동 방향으로 가는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통과하면 막차가 장지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다만 장지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밤 22시30분부터 20~3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되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402번은 심야버스의 최종 막차가 장지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밤 24시05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심야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서울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기간과 설날연휴 기간에는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2일간 실시합니다. 이 노선은 

장지공영차고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광화문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출발하면 이 버스는 늦은 새벽에 서울 집으로 

돌아가는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이 노선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는 장지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이 버스는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의 경우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승차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서울 402번 버스를 운행하는 버스기사가 

손으로 "승차 불가, 다음 버스를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승객들에게 알립니다. 그리고 

도곡역3번출구 정류소에서도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승차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서울 402번 버스를 운행하는 버스기사가 

손으로 "승차 불가, 다음 버스를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승객들에게 알립니다. 그리고 

수서역6번출구 정류소에서도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승차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서울 402번 버스를 운행하는 버스기사가 

손으로 "승차 불가, 다음 버스를 이용해주세요"라는 신호 표시를 승객들에게 알립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5번승강장과 도곡역3번출구, 수서역6번출구 주변에서는 

마지막 지하철에서 환승하는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여 승차가 불가능하면 다음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의 경우 문현고등학교와 

경기여자고등학교,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숙명여자고등학교, 단대부속고등학교, 

보성여자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버스의 경우 

문현고등학교와 경기여자고등학교,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숙명여자고등학교, 단대부속고등학교, 

보성여자고등학교로 향하는 고등학생들의 통학버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청소년들에게 

통학 버스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내년인 2024년이 되면 서울시내버스 402번은 "서울의 발 20주년"을 맞이하게 되고 

내년 7월1일이 되면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도 20주년을 동시에 맞이하는 만큼 서울 동남부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서울시내버스 402번이 서울의 동남부 지역 주민들의 발이 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간선버스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내버스 402번은 

현재 모든 버스가 천연가스버스로 운행하지만 기존에 운행중인 천연가스버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되면 장래에는 전기버스로 운행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서 마칩니다. 

 

"19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402번이 기점을 수서역에서 장지공영차고지로 연장된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