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용미리 고갯길과 파주읍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774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할 수 없는 이유와 저상버스를 운행할 수 없는 원인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내버스 774번은 신수교통에서 관리하는 서울특별시의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으로 진관공영차고지
본사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수교통이 서울운수의 전 노선을 인수하여 오늘에 이르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서울운수 시절부터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 자이안트부대를 출발하여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동에서 끝나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당시 이 노선은
문산읍 선유리에 있는 자이안트부대를 출발하여 문산수억중고등학교와 향양1리, 향양2리,
세경고등학교, 연풍초등학교, 광탄면행정복지센터, 분수리, 용미리, 고양동, 대자동, 신원동, 삼송동,
삼송테크노밸리, 동산동, 은평뉴타운10단지, 구파발역입구,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을 지나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역4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양광교회를 거쳐 불광역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지난 2019년 8월5일부로 서울운수 문산차고지의
차고지 계약이 만료되면서 기점이 진관공영차고지로 조정되고 회차 구간도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에
있는 주내삼거리로 단축되면서 노선 인가 길이가 74.2km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재정비를 하게 됩니다.
신수교통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동산동과 은평뉴타운10단지, 구파발역입구,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 불광역4번출구, 양광교회를 지나 다시 불광역에서
은평뉴타운10단지까지 역순으로 이어지다가 동산동과 삼송테크노밸리,
삼송역사거리(지축차량기지입구), 신원마을3단지, 신원마을2·4단지, 신원마을1단지(신원중학교),
세원마을입구, 서울시립승화원, 대자동, 벽제역, 고양동시장, 고양동삼거리, 용미리, 한민고등학교,
분수리, 광탄면행정복지센터, 광탄시장, 용주골삼거리(연풍삼거리), 용주골시장/연풍시장,
연풍초등학교, 세경고등학교, 오뚜기냉동식품, 범일금고를 지나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주내삼거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파주읍행정복지센터와 주내성당을 지나
오뚜기냉동식품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쉬운 것은 서울시내버스 774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할 수 없는 원인들도 많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용미리 고갯길을
통과하기 때문에 저상버스가 용미리 고갯길을 적응할 수 없다는 경기도와 서울시의 판단에 따라
용미리 고갯길 구간에서 저상버스가 운행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 것입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하행(파주읍방향)에 한정하여 진관공영차고지~동산동 정류소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상행(진관공영차고지방향)에 한정하여
은평뉴타운10단지~진관공영차고지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있습니다.
진관공영차고지 정류소에서는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이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불광동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하실 때 서울시내버스 741번을 대체 노선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파주읍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하실 때 인근에 있는 동산동삼거리 정류소에서
서울시내버스 774번의 파주읍 방향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동산동에서 첫차가 새벽 03시50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며, 주내삼거리에서 첫차가
새벽 03시50분,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는 은평뉴타운10단지에서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40분에 도착하면 진관공영차고지로 입고하여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2시간1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주내삼거리에서 야간운행을 종료하는 막차는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주내삼거리 정류소에서 야간운행을 종료하고 주내삼거리에서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주내삼거리에서 주박하다가 주내삼거리에서 첫차 새벽시간대 4대가 다음날
새벽 03시50분부터 첫차로 다시 운행을 재개하게 됩니다. 주내삼거리에서 야간운행을 종료하고
다음날 새벽 03시50분부터 주내삼거리에서 다시 운행을 시작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의
운행사원들은 진관공영차고지에서 야간반 운행 일정이 모두 끝나면 다음 운행을 위해 집으로
돌아가서 7시간 정도 잠을 청합니다.
서울시내버스 774번은 매년 수능시험일이 되면 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동명여자고등학교, 한민고등학교, 세경고등학교 등지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석연휴와 구정연휴가 다가오면 이 노선은 용미리묘지로 향하는 승객들이 이 노선을
이용하여 용미리묘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용미리묘지에서 성묘를 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용미리 골목길을 통과하는 특정사항이 많습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지만 구파발역, 삼송역에서 지하철 3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연신내역과 불광역에서 지하철 3호선, 6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이
연신내역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개통될 경우 연신내역은 서울지하철 3호선과 6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의 환승역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미리 고갯길과 파주읍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저상버스가 용미리 고갯길을 적응할 수 없고 용미리 고갯길
구간이 급경사가 많은 지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저상버스를 도입하지 않는 원인과 관련하여
저상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휠체어 승객들도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경기도 파주시와 고양시
덕양구, 서울특별시 은평구 구간을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774번은 서울특별시 은평구를
출발하여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으로 넘어가는 네번째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용미리 고갯길과 파주읍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774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상동신도시 주민들의 발" 부천시내버스 83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 (0) | 2021.08.07 |
---|---|
[특별기획] 인천광역시 구간을 유출입하는 부천시내버스 88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수도권 사람들의 일상 생활 (0) | 2021.07.31 |
[대기획]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을 빠르게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N65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원인은? (0) | 2021.07.03 |
[특별기획] 서울시 최장거리 올빼미버스, 서울시내버스 N61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삶과 사람들의 의미있는 이야기 (0) | 2021.06.26 |
[특별기획]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104번이 저상버스를 투입하지 않는 이유는? (0) |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