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상동신도시 주민들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은 부천버스에서 관리하는 경기도 심야도시형버스 노선으로 2009년 10월9일부터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905번을 지금의 경기도 심야도시형버스 노선으로
형간전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의 시초는 지난 1992년 12월14일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도입과 함께 신설된 이후 세풍운수와 신인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5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운행했던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5번은 2000년부터 세풍운수
단독배차로 변경되다가 2002년 5월부터 경기도 부천시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부천버스로 이관되면서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로 운행하고 이 노선이 2009년 10월9일에 지금의 경기도 심야도시형버스
노선으로 형간전환하여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를 동시에
경유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노선 인가 거리가 50km에 이르기 때문에 지금의 기점인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대장동의 부천공영차고지로 연장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지만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부천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상동신도시, 중동신도시, 신도림역, 영등포역을 거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끝나는 장거리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부천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부천축산물공판장과 부천테크노파크, 부천체육관북문, 다정한마을 단지, 라일락마을 단지,
아인스월드/영상문화단지후문, 석천초등학교, 진달래마을 단지, 상동역,
상일중학교(행복한마을/푸른마을), 상원고등학교(하얀마을/백송마을), 상동우체국,
부천정보산업고등학교, 목련마을 단지, 부인초등학교, 송내역 광역환승센터, 솔안공원,
중동역(부천여자고등학교), 부천서초등학교입구, 중동행정복지센터, KT부천지사,
부천자유시장(대산동행정복지센터), 부천역, 성지아파트, 소사역, 역곡역/역곡남부시장,
역곡고가입구, 유한대학교, 성공회대학교(유한공업고등학교), 서울가든빌라, 씨티월드, 오류동역,
오류1동주민센터(오류문화센터), 경인중학교(개봉사거리), 개봉역(한마을아파트),
동양미래대학/구로성심병원, 구일역/제일제당(롯데마트), 신도림동/구로역, 신도림역,
문래동남성아파트, 남부지방법원등기국(구로세무서/에이스하이테크시티), 영등포역,
한경협회관을 지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유진투자증권과 한국거래소, 여의도지하차도입구, 여의도공원을 거쳐
영등포역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은 여의도공원 정류소를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의 휴게 공간으로 사용하고 여의도공원 정류소에 도착하면 부천시내버스 83번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여의도공원 정류소 부근에 있는 화장실에 들린 후 다시
운행을 재개합니다. 반면 부천시내버스 88번의 경우 부천시내버스 88번을 운행하는
운행사원들이 여의도환승센터 4번승강장에 도착하면 여의도환승센터 4번승강장
인근에 있는 화장실을 들린 후 다시 운행을 재개하기 위해 부천시내버스 88번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여의도환승센터 4번승강장을 휴게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은 매년 수능시험일이 되면 상원고등학교, 부천정보산업고등학교,
부천여자고등학교, 유한공업고등학교 등지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은 고척스카이돔도 동시에 경유하기 때문에 매년 프로야구
정규리그 기간이 되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고척스카이돔에서 아이돌그룹들의
공연이 열리는 날에는 아이돌그룹 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을 하는 경우가많습니다. 이 노선은
심야버스도 동시에 운행하기 때문에 심야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대장동 부천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10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고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출발합니다. 영등포역에서 이 노선의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출발하고 이 버스의 막차가 대장동 부천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1시간3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심야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영등포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매년 명절 기간에는 심야시간에
귀경하시는 수도권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이틀 정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이틀 정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하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대장동 부천공영차고지에서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출발하면 영등포역에서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대장동
부천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3시1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합니다.
지금까지 "상동신도시 주민들의 발"이 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원미구,
소사구 구간에서 가장 늦게 끊기는 경기도 심야도시형버스 노선으로 운행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부천시내버스 83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5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6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부천시내버스 83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31대,
토요일 31대, 일요일·공휴일 25대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심야도시형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부천시내버스 83번이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을 싣고
다닐 수 있는 수도권 주민들의 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상동신도시 주민들의 발" 부천시내버스 83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기획] "16년 양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아쉬운 퇴장 (0) | 2021.09.04 |
---|---|
[특별기획] "광명의 발" 서울시내버스 505번이 운행 도중 소하동 천연가스충전소를 경유하는 특별한 사연은? (0) | 2021.08.14 |
[특별기획] 인천광역시 구간을 유출입하는 부천시내버스 88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수도권 사람들의 일상 생활 (0) | 2021.07.31 |
[특별기획] 용미리 고갯길과 파주읍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774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할 수 없는 이유는? (0) | 2021.07.10 |
[대기획] 서울특별시 서남부 지역을 빠르게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N65번이 저상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원인은? (0) | 2021.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