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2021년 8월1일에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아쉬운 퇴장을 맞이하는
서울시내버스 108번이 남긴 "16년 양주의 발"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분석합니다. "16년 양주의 발"을
안전하게 운행했던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아쉬운 퇴장, 그리고 새로운 노선이 신설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고
덕정동과 종로5가를 오가는 최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아쉬운 퇴장을 지금부터 정리해
봅니다.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KD운송그룹 계열의 서울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대원여객 덕정동영업소에서
관리하는 서울특별시의 최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으로 왕복 운행 시간이 평균 285분으로 길게 소요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KD운송그룹 최초의 최장거리 서울시내버스 노선으로
인가 노선 길이가 88.4km에 이르기 때문에 경기도 양주시에서 서울특별시 종로구로 넘어가는
여덟번째 간선버스 노선인 만큼 경기도 양주시와 의정부시에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심야도시형버스 902번이 광역버스
910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다가 2005년 9월10일부터 지금의 간선버스 108번으로 형간전환하여
오늘에 이르지만 심야버스도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덕정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3시20분에 출발하고
종로5가에서 첫차가 새벽 05시5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출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막차가 덕정동으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3시가 되면 야간운행을 마무리하고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1시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KD운송그룹 최초의 최장거리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동을 출발하여 서희아파트와 덕정초등학교, 덕정역, 한국아파트,
덕정주공1단지(칠봉초등학교), 덕정고등학교/한국병원, 덕정주공6단지, 세창아파트,
옥정고등학교(푸르지오9단지), 옥정중앙공원, 율정초등학교, 율정마을13단지, TS3차아파트,
TS1·2차아파트, 덕현초등학교(덕고개), 고읍주공4단지(건강보험양주지사), 마전동,
양주시청(양주시청년센터), 양주역, 녹양역, 가재울교차로(일신건영휴먼빌아파트), 가능역,
경기북부보훈지청, 의정부경찰서, 의정부역, 의정부3동우체국, 회룡역,
호원동(한주3·4차아파트), 회룡중학교, 호원예비군훈련장, 망월사역3번출구, 장수원(신한대학교),
호원고등학교(호암초등학교), 도봉산역, 도봉한신아파트, 서울북부지방볍원·검찰청/도봉역/성황당,
신도봉사거리, 신도봉시장/도봉구청(방학역북부), 도봉소방서(방학역남부), 도봉보건소,
도봉구민회관, 쌍문역, 우이1교앞, 수유3동우체국, 수유(강북구청)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북시장, 미아사거리역,
월곡뉴타운, 길음뉴타운, 미아리고개/미아리예술극장, 돈암사거리(성신여대입구),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 혜화동로타리(여운형 활동 터), 명륜3가(성대입구),
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현대그룹빌딩, 이화동/이화장, 충신동, 동대문을 지나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종로5가(효제초등학교),
종로5가/효제동(김상옥 의거 터), 방송통신대/이화장, 혜화역/마로니에공원,
동성중고등학교/장면총리가옥을 거쳐 삼선교(한성대학교/조소앙 활동 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매년 수능시험이 되면 덕정고등학교, 옥정고등학교, 호원고등학교,
신일고등학교, 동성고등학교 등지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되고 있으며,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 등지에서 성신여자대학교 미아캠퍼스와 서울사이버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돈암캠퍼스, 한성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로캠퍼스,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로캠퍼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을 비롯한 서울 시내 12개 대학을 지나는 만큼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수유리와 대학로, 혜화동, 종로 구간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덕정역과 양주역,
녹양역, 가능역, 의정부역, 망월사역, 도봉역, 방학역, 종로5가에서는 수도권전철 1호선과 연계가
가능하지만 회룡역에서는 수도권전철 1호선, 의정부 경전철과 연계가 가능하고 도봉산역에서는
수도권전철 1호선, 서울지하철 7호선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쌍문역과 수유(강북구청)역,
미아(서울사이버대학)역, 미아사거리역, 길음역, 한성대입구(삼선교)역, 혜화역에서는
서울지하철 4호선과 연계가 가능하고 성신여대입구(돈암)역에서는 서울지하철 4호선,
서울경전철 우이신설선과 연계할 수 있으며, 동대문에서는 서울지하철 1호선,
서울지하철 4호선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이 노선의 경우 가능역~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구간은 서울시내버스 106번과 공유하고 있으며,
호장교교차로~종로5가 구간의 경우 서울시내버스 107번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봉산역~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구간에서는 서울시내버스 140번, 서울시내버스 150번,
서울시내버스 160번과 공동으로 공유하고 미아사거리~창경궁/서울대학교병원 구간에서는
서울시내버스 100번과 공유하고 있으며, 수유교차로~종로5가 구간에서는 서울시내버스 102번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108번은 2019년 1월부터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을
밤 24시00분에서 밤 23시20분으로 조정됨과 동시에 종로5가 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새벽 01시50분에서 다음날 새벽 01시20분으로 조정된 것도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휴게 시간
보장을 위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심야시간에는 도봉산역~혜화동로타리 구간의 경우
서울시 올빼미버스 N16번과 공유하고 있으나, 도봉보건소~돈암동교차로 구간에서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15번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6년 양주의 발"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08번이 2021년 8월1일에 마지막 운행을 끝으로 아쉬운 퇴장을 맞이하는 만큼
2021년 8월2일부터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단축 노선으로 운영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인
민락동과 동대문을 오가는 서울시내버스 111번이 새벽 4시를 기해 운행을 개시하여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게 됩니다. "16년 양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아쉬운 퇴장은 막을
내리지만 서울시내버스 108번을 이용해주시는 양주 시민 여러분들과 의정부 시민
여러분들에게 위로의 인사를 보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6년 양주의 발" 서울시내버스 108번의 아쉬운 퇴장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기획] DJ버스기사 이재관씨가 운전하는 서울시내버스 540번의 즐거운 인생, 삶이 공감할 수 있는 최고의 순간 (0) | 2022.03.12 |
---|---|
[대기획]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최장거리 주간선버스, 서울시내버스 150번이 공감할 수 있는 삶의 여유 (0) | 2021.10.16 |
[특별기획] "광명의 발" 서울시내버스 505번이 운행 도중 소하동 천연가스충전소를 경유하는 특별한 사연은? (0) | 2021.08.14 |
[특별기획] "상동신도시 주민들의 발" 부천시내버스 83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 (0) | 2021.08.07 |
[특별기획] 인천광역시 구간을 유출입하는 부천시내버스 88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수도권 사람들의 일상 생활 (0) | 2021.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