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구이야기

[V리그 특별기획] 우리카드의 언택트 마케팅, 2020년대 새로운 유행을 언택트 배구여행으로 지배하다!!

배구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V리그 특별기획에서는 이번 프로배구 시즌부터 2020년대 새로운 유행을 언택트

배구여행으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언택트 마케팅에 관련된

노하우를 V리그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은 지난 시즌 남자부 정규리그 1위를 달리고 있었지만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눈앞에 두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목을 잡는 바람에 우리카드가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했던 안타까운 사연들이 많습니다. 모든 프로배구 구단들도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지난 

시즌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한 안타까운 사연이 있는 만큼 남자부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해 안타까운 사연이 많은 우리카드에게 먼저 양보를 하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남자프로배구 인천 대한항공 점보스에서 대한항공의 상위권을 지배했던 박기원 前 대한항공 감독은 

"대한항공이 우리카드의 최고 승점인 69점을 넘지 못해 아쉽지만 지난 시즌 우리카드가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했던 안타까운 사연이 있는 만큼 안타까운 사연이 많은 우리카드에게 먼저 양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이같은 내용을 전했으며,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에서 현대캐피탈의 상위권을 지배했던 최태웅

감독은 "우리카드가 지난 시즌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했던 안타까운 사연이 

있었다. 이에 대해 우리 팀도 지난 시즌 남자부 정규리그 1위에도 불구하고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루지 못한

우리카드의 안타까운 사연이 있는 만큼 안타까운 사연이 많은 우리카드에게 먼저 양보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이에 대한 바람을 전했습니다. 

 

프로배구에 대한 관심과 있기는 날로 높아지면서 세계에서도 한국 프로배구 V리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국 프로배구 V리그가 세계에서 수준이 가장 높은 리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프로배구 V리그가 세계에서 수준 

높은 리그로 자리를 잡고 있으나, 유럽 배구의 메이저리그로 유명한 이탈리아 리그와 유럽의 배구종가국으로 유명한 

러시아 리그도 과거 시절부터 지금까지 유럽 배구의 큰 흥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프로배구가 무관중 경기를 시행하면서 팬들이 경기장에 갈 수 없는 만큼 아쉬운 부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배구단들이 배구팬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 언택트(Untact)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나, 우리카드의 언택트 

마케팅은 2020년대 초반 프로배구의 언택트 배구여행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카드는 2016~2017시즌에 

진행한 스킨십 마케팅으로 연예인스타들과 아이돌그룹들의 프로배구 시구 행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팬 발길을 

장충체육관으로 이끌었습니다.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홈경기장인 서울 장충체육관은 지난 2016년 7월 

제27회 월드리그 국제남자배구대회 서울시리즈의 개최 장소로 사용되고 지난 2017년 5월에는 제28회 월드리그 

국제남자배구대회 서울시리즈의 개최 장소로 사용하여 서울을 배구중심도시로 환골탈태했습니다. 

 

우리카드는 "배구는 여행이다"라는 슬로건으로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에는 우리카드가 언택트 

배구여행을 테마로 언택트 마케팅을 지배하여 2020년대 초반 프로배구의 새로운 유행을 이끌었습니다. 그렇지만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동대입구역 5번출구로 가면 신영철 감독을 비롯한 우리카드 선수들을 벽면 광고로 만날 수 

있으며, 우리카드는 지난해 10월17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도드람 2020~2021 V리그 남자부 개막전 

우리카드 VS 대한항공전 홈경기 개막전에 특별한 영상을 담아 선수들에게 보여줬습니다. 코로나19 지역 거점병원 

자원 간호사인 중앙보훈병원 간호과장으로 근무하는 정대례 간호사의 시구를 시작으로 이벤트에 언택트를 더했습니다. 

우리카드는 현재 아프리카TV를 이용한 구단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가 아프리카TV를 이용한 구단 

라이브 방송은 유튜브 채널 "배구고파 TV"를 운영하는 BJ 겸 개그맨 김범용을 여행 가이드 담당의 이벤트MC로 

캐스팅하고 개그맨 김범용과 우리카드 치어리더들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우리카드 배구단의 구단 라이브 방송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 방영되는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구단 라이브 

방송은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이벤트MC로 활약하는 개그맨 김범용과 우리카드 치어리더들이 공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을 응원해주시는 분들께서는 방송 시청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카드의 "언택트 마케팅"은 2020년대 초반 프로배구의 새로운 유행을 본격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우리카드가 언택트 배구여행을 새로운 마케팅으로 제시하면서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외국 여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지배하는 언택트 배구여행의 외국 여행 이벤트는 

우리카드가 자랑하는 응원단이 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의 경우 현재 안지현, 정유민, 김한슬, 김진아, 

최선미를 비롯한 10명의 치어리더들과 심윤섭 응원단장은 외국 여행 테마에 맞는 의상과 공연을 준비하고 각 나라 

댄스를 보는 즐거움을 자극시키고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지난 시즌 우리카드의 정규리그 1위를 지배했던 브라질 

국가대표 출신 외국인 선수 펠리페를 위한 데이를 열어 지난해 2월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카드 VS 

현대캐피탈전 경기에서 펠리페를 응원하기 위한 "Vamos Felife" 데이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주한 브라질 대사 

루이스 엔헤키 소브레이라 로페스를 포함하여 한국 거주 브라질 교민 20여 명이 경기장에 와서 펠리페를 응원하고 

세트 중간 공연에도 치어리더들이 브라질 삼바 노래에 몸을 맞춰 춤을 추는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펠리페는 그날 

경기에 많은 감사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우리카드가 새로 지배하는 "WOORI 시그널"은 우리카드만의 고유한 응원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카드는 "대한민국 배구의 메카" 장충체육관을 홈경기장으로 사용하고 서울특별시를 연고지로 두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코트 안에서 우승을 목표로 뛰고 있다면 프런트는 "마케팅의 메카 우리카드", "마케팅의 정석 우리카드"를 

새로운 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의 새로운 마케팅과 끊임없는 시도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우리카드가 먼저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우리카드의 연고 지역인 서울 시민들은 우리카드 배구단의 홈경기장 

전 좌석 지정석 운영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 배구단을 응원하는 서울 시민들은 "우리카드 

배구단의 홈경기 전 좌석 지정제 운영은 우리카드 배구단의 연고 지역인 서울 시민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서울 시민들의 문화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우리카드 배구단이 서울 시민들의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홈경기 전 좌석 지정제 운영을 

완전히 폐지하고 우리카드 배구단의 홈경기 전 좌석 운영을 다시 재정비해야 한다"라고 쓴소리를 높였으며, 우리카드 

배구단을 응원하는 다른 서울 시민도 "우리카드 배구단이 홈경기 전 좌석을 지정제로 운영할 경우 서울 시민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카드 배구단이 홈경기 전 좌석을 지정제로 운영하면 서울 시민들의 여가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제공할 수 있다"라며 쓴소리를 전했습니다. 우리카드 배구단을 응원하는 다른 서울 시민도 "우리카드 

배구단이 서울 시민 모두에게 여가 생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카드 배구단의 홈경기 전 좌석 운영 방식을 처음부터 

다시 재정비해야 한다"라고 쓴소리를 전한 데 이어 "우리카드 배구단이 홈경기 전 좌석 운영을 다시 재정비하기 

위해서는 센터존과 직관의정석존, 테이블석을 우리카드 배구단의 지정석으로 다시 재정비하고 일반석과 응원의 정석존, 

원정석, 서브존을 우리카드 배구단의 비지정석으로 다시 재정비해야 마땅하다"라고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을 

향한 강력한 쓴소리를 높였습니다. 

 

아직 우리카드가 해결해야 할 부분들도 많습니다.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은 인천광역시의 

청라국제도시를 숙소로 사용하고 인천광역시의 송림체육관을 배구단 전용 훈련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카드가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문제는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운영할 예정인 서울 우리카드 위비 배구단의 

친환경 클럽하우스를 조속히 조성해야 하는 것이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가장 먼저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새로 조성될 예정인 우리카드 배구단의 친환경 

클럽하우스는 선수단 숙소와 전력분석실, 웨이트룸, 구단 전용 훈련장을 비롯한 최첨단 시설들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남자프로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서울 우리카드 위비 배구단의 친환경 클럽하우스를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의 연고 지역인 서울특별시에 조성하는지, 아니면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서울 우리카드 위비 배구단의 친환경 클럽하우스를 우리카드 배구단의 연고 지역인 서울특별시 인근에 있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제2전시장 인근에 조성하는지 결과를 먼저 지켜봐야 합니다. 우리카드가 새로 제시한 

신제품인 "카드의 정석"이 2020년대 초반에 프로배구의 새로운 유행을 지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배구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카드의 언택트 마케팅과 서울 우리카드 위비 프로배구단이 지배하는 언택트 배구여행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