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올해로 '12년 서울의 발'을 묵묵히 지키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350번이 역삼로 골목길과 사임당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사연에 대해 알아보고
서울시 간선버스 350번이 하행(노들역방향)의 종점인 노들역에서 대기 후 출발하는 과정과
상행(복정역방향)에 한정하여 사당역을 통과하지 않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12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350번은 송파공영차고지 구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서교통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가 거리는 51.5km에 이르지만 한서교통에서
관리하고 있는 유일한 간선버스 노선인 만큼 한서교통에서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간선버스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350번의 경우 서울특별시 송파구 복정역환승센터에서
동작구 노들역으로 넘어가는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50번이 역삼로
골목길과 사임당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사연들이 많습니다.
이는 역삼로 골목길 주변에 단거리 승객들의 수요가 많고 사임당로 골목길 주변에 단거리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서울교육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아울러 이 노선의 경우에도 잠실종합운동장을 경유하지만 프로야구 정규리그 기간에는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야구팬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첫차의 경우 하행(노들역방향)은
남성사계시장으로 출근하는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운용되지만 상행(복정역방향)은 흑석동·방배동
주변에서 첫차를 타는 가락시장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서교통의 경우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만큼 서울특별시 송파구 거여동에 본사를 두다가 2004년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과 함께 송파공영차고지가 개소되면서 본사를 송파공영차고지 구내로
이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지난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한서교통이 최초로 신설한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363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한서교통이 과거시절에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63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로 넘어가는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면서
여의도순복음교회로 예배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았으며, 이른 새벽에는 영등포시장으로 향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운용되고 이른 새벽에 노량진수산시장으로 향하는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운용되었습니다.
한서교통에서 과거시절에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63번의 실제 노선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장지역(가든파이브),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 송파역, 석촌역, 올림픽병원,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잠실종합운동장, 강남경찰서, 삼성역,
휘문중고등학교, 서초청소년도서관,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고등학교,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
서울교통공사 사당별관, 사당역, 이수역, 총신대입구역/남성시장입구앞, 경문고등학교앞, 정금마을,
이수교, 동작역/국립현충원, 흑석동, 노들역, 노량진역, 노량진수산시장(CTS기독교TV),
현대아파트/유한양행, 대방역, 신길역1번출구, 영등포로타리, 영등포시장, 신화병원, 국회의사당,
여의도순복음교회, 여의도공원을 지나 여의도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여의도공원과 영등포로타리를 거쳐 신길역1호선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으며, 서울시 간선버스 363번은 송파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일찍 끊기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2012년 3월16일부터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과 중복되는 구간들을 전면 단축하기 위해 여의도~노들역 구간을 모두 단축하고 회차
구간도 노들역으로 단축하면서 번호가 363번에서 350번으로 변경되고 기점은 송파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최근에 복정역환승센터가 개통되면서 하행(노들역방향)의 시점인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한서교통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350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한서교통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350번은 송파공영차고지를 먼저 출고하여 하행(노들역방향)의
시점인 서울특별시 송파구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을 출발하여 장지역(가든파이브)와
문정법조단지(건영아파트), 문정로데오거리입구, 가락시장, 송파역, 석촌역, 잠실한솔아파트,
석촌고분역/올림픽병원, 삼전역, 잠실우성4차(현대아파트), 잠실근린공원,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잠실종합운동장, 삼성역3번출구, 휘문중고등학교, 영동농협(풍림아이원아파트), 도성초등학교사거리,
역삼동개나리아파트, 신한은행데이터센터, 총지사, 역삼초등학교, 서초청소년도서관, 서초동신동아아파트,
서리풀노리학교, 서울교대사거리, 서초유스센터(서초아트자이), 서초중학교, 서울고등학교,
방배동신동아아파트,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 대우효령아파트, 서울교통공사 사당별관, 사당역11번출구,
이수역, 총신대입구역/남성사계시장입구앞, 경문고등학교앞, 정금마을, 이수교, 동작역/국립현충원,
흑석동한강현대아파트, 흑석역(명수대현대아파트), 흑석동효사정을 지나 하행(노들역방향)의 종점인
노들역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화장실 이용 및 휴게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노들나루공원에서 10~15분간 휴게 시간을 진행하고 다시 노들고가차도 상부를 통과하여
상행(복정역방향)의 시점인 흑석동효사정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5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5분간격으로 운행하며,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26대, 토요일 24대,
일요일·공휴일 20대가 운행합니다. 그리고 복정역환승센터 3번승강장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며, 노들역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복정역환승주차장 정류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1시25분에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송파공영차고지까지 공차회송하여
송파공영차고지로 입고한 뒤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30분 가량 휴식에 들어갑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2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350번이 역삼로 골목길과 사임당로 골목길을 통과하는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월계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서울시내버스 173번이 청계천 전 구간을 통과하는 이유는? (6) | 2024.10.26 |
---|---|
[특별기획] '12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최초의 분할 간선버스 노선, 서울시내버스 662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활용되는 사연은? (10) | 2024.10.19 |
[대기획] '1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121번이 서울숲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은? (18) | 2024.10.05 |
[대기획] '20년 고양의 발' 서울시내버스 702B번이 용두초등학교 골목길과 구산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16) | 2024.09.28 |
[대기획] '20년 고양의 발' 서울시내버스 702A번이 서오릉로를 거쳐 구산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10) | 2024.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