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이 입석을 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고 경기도 군포시의
군포공영차고지와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역8번출구 인근 신사동 가로수길을 오고 가는
안양시 차적의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이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에도 불구하고 입석금지를 실시하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은 경기도 안양시와 군포시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경기도 시내버스 업체인 보영운수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경기도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보영운수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하지만 경기도 서남부 수도권 지역에서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산본신도시·평촌신도시 주변에서 강남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3~2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5~22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15~2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군포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밤 23시00분부터
20~3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되기 때문에 군포공영차고지에서 강남 방향으로 향하는
마지막 최종 막차는 다음날 새벽 1시에 군포공영차고지에서 마지막으로 나가 심야시간에 강남
도심으로 향하는 승객들을 태워 신사동 방향으로 향합니다. 이 노선은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노선으로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대 입석을 허용했지만 안양시 소재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은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에도 불구하고 2023년 6월26일부터
입석금지를 본격적으로 실시하면서 지난 2022년 10월29일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여파로 인해
승객의 안전을 위한 여러 가지 조치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좌석 정원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좌석을 모두 채울 경우 전광판에 빨강색 글씨의 '만차' 표시가 뜨면 입석 승차를 할 수
없으므로 '만차' 표시가 뜨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기다림을 감수해야 합니다.
안양시 소재 보영운수에서 관리하고 있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은 경기도 군포시
군포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군포보건소와 수리산역, 산본역, 군포시청, 중앙병원/산본제일병원,
군포문화예술회관, 장미아파트, 산본2동행정복지센터, 산본래미안아파트, 금정역, 명학초등학교,
명학대교, 안양우편물류센터, 롯데백화점/범계역, 동안구청(달안초등학교/홈플러스), 샛별한양아파트,
부림중학교(한가람단지), 공작마을(럭키아파트), 관양중학교, 부림마을(인덕원동행정복지센터),
인덕원역/인덕원성당, 과천푸르지오라비엔오, 과천위버필드(래미안슈르), 정부과천청사역2번출구,
과천중앙공원(KT과천지사), 선바위역1번출구, LH서초아파트, 양곡도매시장, 매헌시민의숲/양재꽃시장,
교육개발원입구, 양재역/서초문화예술회관, 뱅뱅사거리,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 신분당선 강남역,
지하철2호선 강남역, 논현역, 신사역을 지나 신사동 가로수길 부근에서 U턴을 하고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신사역/푸른저축은행과 논현역을 거쳐
신논현역(인터파크), 강남역(우리은행)을 통과하여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심야버스도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노선은 군포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고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에서 첫차가 아침 06시3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2시1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군포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 가량 휴식에 들어가고 이 버스가 통과하는 구간인 뱅뱅사거리~신사역
구간에서는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37번으로
환승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하철2호선 강남역~논현역 구간에서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N31번, N37번, N13번, N75번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통과 구간인 신사역에서는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노선인 N13번, N31번, N37번으로 환승하실 수 있습니다.
이 버스가 통과하는 구간인 선바위역, 정부과천청사역, 인덕원역, 범계역, 산본역, 수리산역에서는
수도권전철 4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지만 금정역에서는 수도권전철 4호선, 1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신사역, 양재역에서는 서울지하철 3호선, 신분당선 전철과 환승이 가능하고 강남역에서는 서울지하철
2호선, 신분당선 전철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통과하는 신논현역의 경우 급행
전철과 일반 전철을 골고루 운행하는 서울지하철 9호선과 신분당선 전철을 동시에 환승할 수 있지만
논현역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과 신분당선 전철을 환승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이 입석금지를 실시하게 된 것은
2022년 10월29일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여파로 인해 2023년 6월26일부로 이 노선의 입석금지를
실시하게 된 것도 승객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군포의 발'로
경기도 서남부 수도권 주민들의 통근노선으로 사용되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이
입석금지 조치가 결정된 만큼 3030번 버스를 이용하는 군포 시민들과 안양 시민들이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고속도로를 통과하지 않는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3030번이 입석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