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04년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이후 2004년 11월에 경기도 광역직행좌석버스 노선으로 개통되다가
2012년 7월1일부터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형간전환된 경기도 부천시 차적의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이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할 때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20년 부천의 발'을 맞이한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소신여객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있는 소신여객 상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소신여객 상동영업소에서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는 이 버스는 심야버스도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이
가능하고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 목동뉴타운 지역에서 여의도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통근노선으로 운행되지만 경방타임스퀘어와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으로 출퇴근하는 백화점 직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이른 새벽에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의 수요도 있는 만큼 부천종합터미널도 동시에
경유하기 때문에 이 버스를 타고 부천종합터미널에서 하차하여 부천종합터미널에서
시외버스 노선과 고속버스 노선을 타고 전국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도 많습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여의도 도심을
통과할 때 여의도환승센터를 경유하지 않는 이유는 많습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여의도 도심을
통과할 때 여의도환승센터로 가지 않기 때문에 여의도 도심 구간의 회차 루트가 아주
복잡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할 때 여의도환승센터로 가지 않기 때문에 여의도 도심 구간의
한경협회관과 한국거래소, 여의도삼부아파트, 여의나루역, 여의도중학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63빌딩, KBS별관, 샛강역을 거쳐 하행(여의도방향)의
종점인 여의도역에서 끝나며, 상행(부천방향)의 시점인 여의도공원을 지나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부개역 인근
소신여객 상동차고지에서 승객을 태우지 않기 때문에 소신여객 상동차고지에서
송내역 광역환승센터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이 노선의 승차 지점으로
운영되는 하행(여의도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운행을 시작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하행(여의도방향)의 시점인 송내역 광역환승센터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5시1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출발하고 여의도역에서 첫차가 아침 06시1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2시3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 경계
지역에 있는 송내역으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2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부개역 인근에 있는 소신여객 상동영업소로 공차회송을 하고 소신여객 상동영업소로
입고하여 모든 운행을 종료하게 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송내역 광역환승센터 기점기준으로 밤 23시20분부터
20~3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되며,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의
심야버스의 막차가 송내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다음날 새벽 01시2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합니다. 경기도 부천시에서 심야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하행(여의도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의 송내역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하여 영화의거리와 법원·검찰청(복사골문화센터/반달마을), 사랑마을 단지,
포도마을 단지, 부천터미널소풍, 부천시청역3번출구(경기예술고등학교),
부천시청역1번출구(부천아트센터), 신중동역3번출구/롯데백화점,
신중동역1번출구(꿈마을삼환아파트), 부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 춘의가구거리,
당아래지하차도, 부천종합운동장역1번출구, 까치울역2번출구, 궁동사거리,
신정숲속마을아파트, 신정현대아파트, 양천고등학교, 정랑고개/양천벤처타운,
신트리아파트, 신트리공원(목동아파트11단지), 목동12단지,
양천구민체육센터(양천일자리센터), 양천구청, 양천공원, 목동중학교,
길훈로즈빌아파트, 목운초등학교(목운중학교), 목동운동장남문(아이스링크),
파리공원, 목5동주민센터, 이대목동병원(목동6단지), 한신아파트/선유도역,
선유도역(롯데제과), 당산119안전센터/당산역, 삼환아파트, 신화병원, 영등포시장,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영등포역, 한경협회관, 한국거래소, 여의도삼부아파트,
여의나루역, 가톨릭대학교여의도성모병원/63빌딩, KBS별관을 지나 하행(여의도방향)의
종점인 여의도역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부천방향)의 시점인
여의도공원을 거쳐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버스는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경기예술고등학교, 양천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용되고 부천시
등지에서 서울의 양천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은
평일의 경우 평균 15~2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평균
17~25분간격으로 운행되며, 모든 버스가 일반좌석버스 차량으로 운행하지만 추후에
일반좌석버스 차량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현대 유니시티 CNG천연가스버스
차량으로 교체하는지, 아니면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도색의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수소전기버스로 교체되는지 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소신여객의 경우 오랜
시절부터 대우버스를 주로 운행했지만 2017년부터 세대교체를 본격적으로 선언하면서
현대자동차 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모든 버스가 천연가스버스로
운행하고 있으나, 소신여객 상동차고지에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소신여객 상동차고지~신길교통 상동차고지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합니다. 그리고 천연가스 충전은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신길교통
상동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상동신도시와
중동신도시 도심 지역을 경유할 때 반달마을 단지와 꿈동산마을 신안아파트 19단지,
사랑마을 단지, 한아름마을 단지, 하얀마을 단지, 보람마을 단지, 포도마을 단지,
푸른마을 단지, 금강마을 단지, 은하마을 단지, 증흥마을 단지, 꿈마을 단지를 주로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도 마찬가지로 목동뉴타운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신정현대아파트 정류소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61번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당산역 주변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26번, N51번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버스가 통과하는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올빼미버스
N51번, N64번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인근에 있는 영등포역에서 서울시 올빼미버스
N16번으로 환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신여객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은 경기도 부천시와
서울의 여의도 도심을 연결하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영되는 만큼 경기도
부천시에서 가장 늦게 끊기는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이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쉬운 결과로 지적되고 있는 만큼
올해로 '20년 부천의 발'을 맞이한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이 새로운 20년을 준비하는
동안 경기도 부천시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최고의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노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부천의 발' 경기도 일반좌석버스 700번이 여의도 도심 구간을 통과할 때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