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이야기

[대기획-추석특집] '20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7022번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진입할 때 중간에 염천교사거리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추석특졉을 맞이하여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시행 이후 지금까지 '20년 서울의 발'을 묵묵히 수송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7022번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진입할 때 중간에 염천교사거리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서울시내버스 7022번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광화문과 

시청앞,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명동, 보신각 도심 지역을 통과하는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이 시행된 이후 지금까지 '20년 서울의 발'을 서울의 

서북부 주민들과 함께 했던 서울시내버스 7022번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구산동에 있는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시청앞에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방향으로 갈 때 중간에 염천교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 진입하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지만 2015년 

6월1일부터 칠패로 구간을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이 노선이 시청앞에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방향으로 통과할 때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지나가는 루트로 

변경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인가거리가 30.8km에 이르지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시점인 

선진운수종점 정류소에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방향으로 가는 첫 손님을 맞이하고 

구산동 골목길을 따라 응암동과 역촌동을 거쳐 경복궁역삼거리로 향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서울특별시의 서북부 지역인 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지선버스 노선인 

만큼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는 등산객들의 수요가 매우 많고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광화문광장과 시청광장으로 나들이를 가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서울특별시 은평구 구산동과 중구 서울역을 

오고 가는 선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136-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구산동과 서울역을 오고 가는 선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136-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당시 지선버스 7022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서울특별시 은평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선진운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다모아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여 선진운수가 보유하는 차량번호 중 1200번대 일부와 2500번대 일부, 4500번대 

일부, 7200번대 일부를 다모아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선진운수가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회차 구간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으로 연장되고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에 한정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추가 정차하게 됩니다. 아울러 2012년 8월28일부터 2012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이 노선이 그동안 경유했던 서부병원과 

서대문세무서별관을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되었고, 응암역을 지나 서부경찰서후문을 거쳐 

역촌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운행경로를 변경하게 됩니다. 

 

2015년 6월1일부터 이 노선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중간에 염천교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으로 진입하는 방식을 더 이상 

운행하지 않게 되었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신한은행본점을 지나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논스톱으로 통과시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으로 

진입하는 운행 루트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구산동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를 출발하여 

구산동주민센터와 구산중학교, 시립서북병원(세현교회), 서울기독대학교입구, 

신사동고개(은평지역자활센터), 신사1동주민센터, 응암역(신사오거리), E마트은평점, 

서부경찰서, 해주드림빌아파트, 역촌역(역촌오거리), 대조시장, 불광역(불광1동주민센터), 

독박골(북한산래미안아파트), 구기터널/삼성출판박물관, 구기동, KB국민은행 세검정지점, 

세검정초등학교, 상명대입구, 하림각, 자하문터널입구/석파정, 부암동주민센터/무계원, 

자하문고개/윤동주문학관,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 신교동, 통인시장(종로구보건소), 

경복궁역2번출구, 세종문화회관(우리카드), 시청앞/덕수궁, 삼성프라자를 지나 숭례문 

중앙정류소를 논스톱으로 통과시켜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6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상행(구산동방향)의 시점인 숭례문을 지나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롯데영프라자, 우리은행종로지점, 조계사(종로경찰서), 

덕성여중고를 거쳐 경복궁역3번출구에서 서북부방향을 따라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매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경복고등학교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노선의 경우 

부도심 지역인 구기동, 부암동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고 

이 버스를 타고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첫차의 경우 광화문, 시청앞,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명동, 보신각 일대 건물로 

향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이 이 버스의 첫차를 타고 이른 새벽에 출근하기 때문에 

첫차 시간이 되면 건물 청소원들과 경비원들의 출근버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선진운수 구산동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 막차가 밤 23시10분에 출발하고 회차 지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5분,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로 돌아오는 밤 24시5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4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선진운수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지선버스 

노선으로 운영을 하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이 되면 늦은 심야시간에 서울로 돌아오는 

귀성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 도착하여 새벽 2시 출발을 위해 먼저 타이밍을 맞추고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선진운수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보신각을 통과하는 지선버스 노선으로 

운영을 하는 만큼 매년 12월31일 보신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열리는 날에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새벽에 귀가하는 서울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연말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서 연말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마지막으로 나가면 연말 연장운행 막차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보신각 인근 우리은행종로지점 정류소에서 연말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마지막으로 출발합니다. 서울시 7022번의 연말 연장운행 막차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도착하면 연말 연장운행 일정은 

모두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역촌역부터 세종문화회관까지 같은 회사의 서울시 지선버스 7212번과 겹치는 

문제도 있지만 이 노선은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를 운용하기 때문에 지금은 현금 승차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현금 승차를 제한하고 있는 서울시 지선버스 7022번을 이용할려면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먼저 구입하고 환승 할인의 혜택을 먼저 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할 만큼 

이 버스를 이용하실 때 반드시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있으므로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이 버스는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에 한정하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에 

정차하지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종점인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서울지하철 

4호선과 1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경강선 KTX, 경부고속철도 KTX, 추후에 개통될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환승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노선은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진운수 용두동영업소에 설치되어 있는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고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서 선진운수 용두동영업소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합니다. 하지만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본사에는 시내버스 운행사원의 건강 증진을 위한 헬스장이 있기 때문에 

선진운수 소속 시내버스 운행사원들이 선진운수 구산동차고지 구내에 마련된 헬스장에서 

건강 삼아 운동을 하고 체력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7022번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 진입할 때 중간에 염천교사거리를 

통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