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11월22일, 서울지하철 2호선 당산철교가 이날 새벽 5시를 기해 재개통되었다.
지난 1980년 2월26일부터 착공을 시작하여 1983년 12월에 완공된 서울지하철 2호선 당산철교는 심한 균열 문제와
붕괴위험으로 인해 1994년 12월에 전면 재시공이 결정된 이후 1996년 12월31일을 끝으로 다음날인 1997년
1월1일부터 재건설을 시작했으며, 당산철교 재건설 기간으로 인해 합정역과 당산역을 연결하는 구간이 단절되면서
서울지하철 2호선이 당산~신도림~사당~잠실~성수~을지로입구~시청~충정로~홍대입구~합정 구간을 한시적으로
운행했다. 1997년 1월1일부터 재건설을 시작하여 2년11개월만에 완공된 당산철교는 진흥기업, 현대중공업이 공동으로
시공하여 1999년 11월15일부터 1주일간 종합 시험 운전을 진행한 끝에 당산철교 재개통과 함께 그동안 단절된
합정~당산 구간이 연결되면서 서울지하철 2호선이 을지로순환선의 본래 모습을 되찾을 수 있게 되었다.
당산철교 재개통과 함께 을지로순환선으로 운행하는 서울지하철 2호선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2.5분, 러시아워 퇴근시간대 3분, 평상시 5.5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러시아워 출근시간대 2.5분,
러시아워 퇴근시간대 4분, 평상시 5.5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5.5분간격으로 운행한다. 당산철교 재개통과
함께 을지로순환선으로 운행하는 서울지하철 2호선의 하루 운행횟수는 평일 568회(내선 279회, 외선 289회),
토요일 536회(내선 265회, 외선 271회), 일요일·공휴일 420회(내선 208회, 외선 212회)를 운행한다.
'Metro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 DAY] 11월26일 (1997년 11월26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1단계 구간 개통) (0) | 2020.11.26 |
---|---|
[t DAY] 11월23일 (1996년 11월23일, 서울지하철 8호선 1단계 구간 개통) (0) | 2020.11.23 |
[t DAY] 11월15일 (1995년 11월15일, 서울지하철 5호선 1단계 구간 개통) (0) | 2020.11.15 |
[t DAY] 11월1일 (2006년 11월1일, 수도권전철 1호선 경기도 이북구간 시운전 진행) (0) | 2020.11.01 |
[t DAY] 10월31일 (2015년 10월31일, 수도권전철 경의·중앙선 야당역 개통) (0) | 2020.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