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운정신도시 주민들의 발"을 충실히 수행하여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공유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773번의 관련된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만나봅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은 경기도 파주시 신성교하차고지 구내에 있는 제일여객 교하영업소에서 관리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인가거리는 86km에 이르고 경기도 파주시에서 서울특별시 은평구로 넘어가는
세번째 간선버스 노선으로 유명할 만큼 경기도 파주시와 고양시, 서울특별시 서북부 도심을 연결하는
간선버스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운정신도시와 일산신도시, 화정지구, 스타필드고양,
서울특별시 서북부 도심 구간에서 심야버스 독점운행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 노선의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일산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대산로와
일산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축에서 막차가 가장 늦게 끊기는 간선버스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은 경기도 파주시에서 출발하는 서울시내버스 노선 중
막차가 가장 늦게 끊기는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심야버스도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은 신성교하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30분,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불광동 인근 한전서대문은평지사(북한산푸르지오)
정류소에서 첫차가 아침 06시0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2시10분에 출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의 막차는 신성교하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3시45분에 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45분 정도 휴식에 들어가다가 새벽 04시30분부터 다시 첫차 운행을 재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의 전신은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된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사용됩니다.
우선 서울시내버스 773번의 전신인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이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된
시절부터 거슬러 올라가 봅니다.
1993년 3월27일, 신성운송그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도심행 노선
신설 요구에 따라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을 개통합니다.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은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노선으로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되었으며, 당시 노선은 일산신도시와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연결하는
장거리 심야좌석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새로 신설된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은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되어 인가대수도 예비차 2대를 비롯한 67대가
운행되면서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최초로 최다 차량 보유 심야좌석버스 노선이라는 대기록을
보유하게 됩니다. 신성교통 서울법인에서 새로 신설된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은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된 이후 하루 운행대수도 평일 65대, 토요일 65대, 일요일·공휴일 54대가
운행되었으며,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3~5분, 토요일의 경우 3~5분,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5~8분간격으로 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1996년 1월30일 서울지하철 3호선의 광역전철 노선인
일산선이 개통된 이후 1996년 봄부터 이 노선이 큰 타격을 받아 수익성이 다소 악화되었지만
1993년 3월27일에 개통된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이 일산선 개통의 영향으로 인가대수를
20여대로 감차하고 감차된 차량 중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에 도입된 차량들을 서울시
심야좌석버스의 타 노선과 서울시 일반좌석버스의 타 노선에 모두 투입함으로써 신성운송그룹
사세 확장의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번은 2001년 2월4일, 전국 최초 심야도시형버스로 형간전환되어
신성운송그룹 사세 확장의 결정적 계기를 제공하게 되고 이듬해인 2002년 4월5일, 이 노선은
신성운송그룹 계열에 있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제일여객으로 이관됩니다. 그리고
동년 10월12일에는 운정신도시 개발과 함께 서울시 심야도시형버스 907번이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으로 연장되고 2003년에는 분리 노선인 서울시 심야좌석버스 907-1번을 개통하게 됩니다.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심야도시형버스 907번은 광역버스 9711번으로,
심야도시형버스 907-1번은 광역버스 9712번으로 번호가 변경되었지만 경기도 파주시가 제동을
걸기 시작하여 서울시 도시형버스가 광역버스로 승격되는 것은 옳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광역버스 9711번은 2004년 10월27일부터 간선버스 706번으로, 광역버스 9712번은 2004년
10월25일부터 간선버스 707번으로 형간전환됩니다. 2006년 12월1일에는 간선버스 706번과
간선버스 707번이 간선버스 706번으로 통폐합되고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
개통으로 간선버스 706번이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서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추가 정차하여 지금의
회차 구간으로 연장됩니다. 2014년 1월9일부터 경기도 파주시 교하동에 신성교하차고지가 새로
신설되면서 서울시내버스 706번의 기점이 신성교하차고지로 연장되고 동년 3월6일에는
운정신도시 운행경로 구간의 굴곡 구간을 모두 단축하여 운정신도시 운행경로 구간의 직선화로
변경됩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706번은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로 인해 2017년
11월1일에 폐선되면서 회차 구간이 불광동으로 단축되고 번호도 서울시 간선버스 773번으로
변경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제일여객에서 간판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는 심야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773번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인근에 있는 신성교하차고지를 출발하여 산내마을 단지와 운정광역보건지소,
해솔마을4단지, 지산중학교(운정행복센터), 해솔마을6·7단지, 한빛마을 단지, 일산가구공단,
탄현역, 서울도시가스일산지사, 성저초등학교, 농수산물센터, 장성중학교(대진고등학교),
연세프라자, 문촌마을 단지, 유화프라자, 강선초등학교, 강선마을 단지, 일산동부경찰서,
일산동구청, 강촌마을 단지, 백석초등학교, 백송마을 단지, 백석도서관/일산병원,
백석역(고양종합터미널), 백석동(요진와이시티), 대곡역, 고양경찰서/고양어린이박물관,
화정역(롯데마트), 덕양구청, 화정지구, 고양어울림누리, 신원당마을 단지, 원당역, 원흥동,
스타필드고양, 은평뉴타운10단지, 구파발역입구, 박석고개(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연신내역/연서시장, 동명여고/천주교불광동성당, 불광역3·6호선, 불광역3호선(서울혁신파크),
불광역사거리를 지나 서울특별시 은평구 한전서대문은평지사(북한산푸르지오) 정류소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래미안베라힐즈 아파트 부근에서 U턴으로 회차하여
한전서대문은평지사(북한산푸르지오) 정류소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내버스
773번의 기점인 신성교하차고지에서 서울시내버스 773번을 타고 교통카드 사용시 신성교하차고지
정류소에서 불광동 한전서대문은평지사(북한산푸르지오) 정류소까지 장거리로 이동할 경우
교통카드 환승통행시 800원을 징수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내버스 773번은 인가거리가 86km에 이르는 장거리 간선버스 노선이지만 왕복
4시간이 걸리는 만큼 평균 235분이 소요되고
은평뉴타운10단지~한전서대문은평지사(북한산푸르지오) 구간에서는 서울시내버스 N37번과
동일하기 때문에 늦은 심야시간에 이 노선을 타고 구파발~불광동 구간에서 서울시내버스
N37번으로 환승하는 승객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매년 수능시험일이 되면 이 노선은
일산대진고등학교, 일산백석고등학교, 신도고등학교, 세명컴퓨터고등학교,
동명여자고등학교로 통학하는 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운행하는 만큼 "달리는 인생극장 시즌2"로
다시 시작하는 서울시내버스 773번이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간판 노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운정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773번이 가장 먼저 공감할 수 있는 푸른 피의 썸 타는 사람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