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새로 선보이는 대기획에서는 최근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는 광역버스 노선 중 서울시 최장거리의
광역버스 노선으로 인가거리 100km의 신기록을 돌파했던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공감할 수 있는 이중생활과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 첫 페이지로 만나봅니다.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서울운수 킨텍스영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광역버스 노선으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새벽 2시 이후까지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운수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인가거리 100km의 대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 노선인 만큼 이 노선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있는 킨텍스 제2전시장을 하행(강남역방향)의 시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운수의 경우 서울특별시 은평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로
2017년 4월30일부로 서울운수가 신성교통 서울법인의 전 노선을 모두 인수하여 신성교통
서울법인이 신성운송그룹에서 운영하는 서울시내버스 사업에서 결국 철수하게 됨에 따라
서울시내버스 업체인 서울운수가 2017년 4월30일에 정식으로 설립된 이후 이 노선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 제2전시장 구내에 있는 서울운수 킨텍스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하행(강남역방향)의 시점인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제2전시장에서 승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탄현큰마을 단지를 포함한 탄현동 탄현마을 단지와
중산마을 단지를 비롯한 일산신도시 도심과 강남대로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하행(강남역방향)의 시점인 킨텍스제2전시장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04시50분, 막차가 밤 23시30분에 출발하지만 회차 구간인 양재시민의숲에서 첫차가
아침 06시2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합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의 막차가
킨텍스제2전시장으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30분 이후에 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2시간20분 정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운수가 준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킨텍스제2전시장 인근에 최대 규모의 킨텍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가
추후에 완공되면 이 노선의 지금의 기점인 킨텍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로 조정됨과 동시에
킨텍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구내에 서울운수 킨텍스영업소가 입주할 예정입니다. 서울운수
킨텍스영업소와 가온누리엠 킨텍스영업소 본사가 입주할 예정인 킨텍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제2전시장 인근에 조성될 예정으로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서울시내버스 노선과 경기도 광역급행버스 노선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킨텍스제2전시장 인근에
있는 킨텍스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구내에 최대 규모의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와 친환경
CNG천연가스충전소가 추후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2010년대 후반부터 전기버스의 시대가
서막을 올렸지만 고급좌석버스 노선도 전기버스로 도입해야 하는 만큼 현대자동차 버스가
생산하고 있는 고급좌석버스 차종인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EV 전기버스와
대우버스가 추후에 생산될 예정인 대우버스 FX116 하모니 EV 전기버스가 추후에 도입되면 2025년
전후부터 수도권 고급좌석버스의 전기버스 시대가 서막을 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울운수에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인가거리 100km의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 노선인 만큼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일산대로~고양중앙로~수색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쉬운 것은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신논현역~강남역 구간에서 가변차로
정류소만 정차를 하기 때문에 올림픽대로와 한남대교 구간에 정체가 심할 경우 비상시에는
하행(강남역방향)에 한정하여 지하철2호선 강남역 중앙정류소에 정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강남역 구간 가변차로 구간을 통과할 때 하행(강남역방향)의 경우
신논현역7번출구(교보타워사거리), 강남역10번출구, 강남역(T월드) 정류소만 정차하고
상행(킨텍스방향)의 경우 신분당선 강남역 중앙정류소와 신논현역(유니클로), 신논현역6번출구
정류소만 정차합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하행(강남역방향)의 시점인 킨텍스제2전시장을
출발하여 탄현역과 탄현큰마을 1단지, 탄현마을 단지와 SBS탄현제작센터, 황룡초등학교,
중산마을 단지와 해태쇼핑, 일산동부경찰서, 일산동구청, 마두역, 백석역, 백석동(요진와이시티),
고양경찰서, 행신초등학교, 행신동, 소만마을, 서정마을, 항공대입구, DMC첨단산업센터,
상암중고등학교, 월드컵파크5단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상암초등학교,
월드컵경기장서측(문화비축기지), 마포농수산물시장/월드컵공원, 신사역/푸른저축은행,
논현역, 신논현역, 강남역, 뱅뱅사거리, 양재역/서초문화예술회관, 교육개발원입구를 지나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시민의숲/양재꽃시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노선은
AT센터교차로 구간에서 U턴으로 회차하여 교육개발원입구를 거쳐 양재역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하행(강남역방향)의 경우 성산대교북단을 따라
강변북로를 논스톱으로 거쳐 한남대교로 한강을 건너 강남대로 도심으로 진입하고
상행(킨텍스방향)의 경우 한남대교남단을 따라 올림픽대로와 노들로를 거쳐 성산대교로 한강을 건너
서울월드컵경기장 방향으로 진입하는 루트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은 지금도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첫번째는 탄현마을 단지와 중산마을 단지,
탄현큰마을 단지를 비롯한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통근수요가 매우 높고 탄현마을 단지와
중산마을 단지, 탄현큰마을 단지를 비롯한 일산신도시 주민들이 이 노선을 이용하여
강남대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아울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의
소만마을, 서정마을 단지에서 강남대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서울에서
킨텍스 제2전시장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주로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과 토요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산 도심과 강남대로
도심을 연결하는 서울특별시의 광역버스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두번째는 마포농수산물시장 상인들과
영동시장 상인들, 양재꽃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이 노선을 이용하는 마포농수산물시장
상인들과 영동시장 상인들, 양재꽃시장 상인들이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출근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른 새벽에 이 노선의 첫차가 운행할 때 마포농수산물시장 상인들과 영동시장 상인들,
양재꽃시장 상인들의 출근 노선으로 사용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세번째는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상암동
등지의 디지털미디어시티와 가로수길이 밀집되는 지역인 신사동, 사무실과 쇼핑거리는 물론
대형 미용실이 밀집되는 최대 지역인 신논현역과 강남역, 뱅뱅사거리, 말죽거리의 밀집되는 지역인
양재역을 통과하는 광역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의 광역버스 노선에서
버스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아이돌그룹들이 출연하는
드림콘서트가 열릴 경우 아이돌그룹들의 팬들이 이용하는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지금까지 버스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네번째는 모든 버스가 고급좌석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일산신도시 도심과 강남대로 도심을 연결하는 서울특별시 광역버스의 대표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이 노선이 서울시 광역버스 노선 중 인가거리 100km의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의 대표노선으로 일산신도시 주민들과 강남대로 도심에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인가거리 100km로 운행되는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로 버스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서울시 광역버스 노선의 인가거리 최고 신기록을
달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운수에서 준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부분들도 많습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하행(강남역방향)의 시점인 킨텍스제2전시장에서 출발하지만
고양종합운동장 인근에 있는 대화역사거리와 성저마을 단지에 있는 성저초등학교를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연장 구간의 특성상 중간 정류장인 대화역사거리와 성저마을 인근 성저초등학교를 경유하지
않는 것은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일산신도시의
대화동 성저마을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가장 먼저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서울운수와 서울특별시, 경기도 고양시와 일산서구청이 성저마을 주민들의 불편 사항들을
해소하기 위한 여러가지 모든 협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성저마을 주민들의 불편
사항이 완전히 해소되면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추후에 성저초등학교 정류소를 추가로 정차하여
성저마을 단지에서 강남대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일산신도시 성저마을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반드시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은 기존에 운행하는 고급좌석버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될 경우 전기버스 차종인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EV
전기버스도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고급좌석버스의 전기버스 시대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버스이야기가 새로 준비한 대기획 첫 페이지는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공감할 수 있는 이중생활과 버스의 정석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별기획] 시민들의 인생을 싣고 달리는 강남권 도심의 간선버스, 서울시내버스 143번의 의미있는 사연 (0) | 2020.12.05 |
---|---|
[특별기획] 노량진 블루스의 대표노선, 서울시내버스 9408번의 고달픈 일상이 있는 스토리 (0) | 2020.11.28 |
[특별기획] "산본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541번이 우면산터널을 통과하는 이유는? (0) | 2020.10.31 |
[특별기획] 서울시내버스 148번이 압구정동 도심과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은? (0) | 2020.10.24 |
[특별기획] M버스 최고의 대표노선 광역급행버스 M7106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0) | 2020.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