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번동을 출발하여 수유역과 미아사거리,
경동시장, 압구정역,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 고속터미널, 반포뉴타운, 방배동 골목길을 거쳐
방배동에서 끝나는 서울시내버스 148번이 압구정동 도심과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을 한번 살펴보고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이 압구정동과 신사동, 논현동, 반포뉴타운,
방배동 방배중앙로의 골목길 구간들을 통과하는 사연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서울시내버스 148번은 한성운수 번동차고지에서 관리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인가 거리가 44.6km에 이르지만 하행(방배동방향)의 시점인 북부수도사업소에서 출발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8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0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2016년 1월부터 심야버스 운행을 개시한 이후 심야시간대 10~15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의 특징은 미아사거리와 경동시장, 응봉교, 성수대교,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 논현역, 고속터미널 등 서울에서도 손꼽히는 정체구간들이기
때문에 명절연휴 전날이나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대를 비롯하여 정체가 심한 시간대에
타면 지하철에 비해 최대 2배 이상의 시간을 써야 할 지도 모릅니다. 수유역이나 미아사거리역
주변에서 반포역, 고속터미널 방향으로 향할 때 이 노선이 유리하지만 서울시내버스 142번이
좀 더 빠르다는 특징이 있으며, 번동에서 성동구청까지 같은 회사의 간선버스 145번보다
이 노선이 훨씬 빠른 만큼 번동에서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로 향할 때 같은 회사의
간선버스 145번보다 이 노선이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은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도봉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강북구청사거리~미아사거리 구간과 성수대교, 신반포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방배중앙로,
방배동 구간에서 막차가 가장 늦게 끊기는 특징이 있으며, 평일과 토요일에 한정하여
번동에서 새벽 4시에 출발하는 첫차 새벽시간대 2대가 동시에 출발하기 때문에 첫차
승객들은 주로 이른 새벽에 압구정동, 신사동, 논현동으로 출근하는 건물 청소원들과
압구정동, 신사동, 논현동, 방배동 주변 건물로 향하는 경비원들, 반포뉴타운 단지에서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경동시장 상인들과 성북시장 상인들, 수유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평일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는 도시철도와 연계가 되지 않는
지역인 번동에서 버스를 타고 수유역, 미아역, 미아사거리역 등지에서 지하철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가 많고 압구정동, 신사동, 논현동, 방배동으로 출퇴근하는 회사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도 고속터미널을 통과하는 만큼 이른 새벽에 버스를 타고
고속터미널에서 하차하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전국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도 많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중반, 번동을 출발하여 수유역과 압구정역, 신사역,
고속터미널, 반포뉴타운을 거쳐 방배동에서 끝나는 한성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9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당시 한성운수의 경우 과거에는 대우버스 비중이 높았으나 1997년부터 한성운수가 현대
에어로시티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2008년까지 대우버스와 현대자동차 버스를
골고루 도입했습니다. 번동차고지의 경우 2009년 7월부터 세대교체를 본격적으로
결정하면서 현대 에어로시티를 출고하게 되었고, 광명차고지의 경우 2009년 7월부터
세대교체를 본격적으로 결정하면서 현대 에어로시티를 출고하게 됩니다. 세대교체를
과감하게 성공한 이후 지금은 현대 에어로시티가 대다수로 많았으나, 전기버스의 경우
현대 일렉시티를 주로 출고하지만 일부 에디슨 모터스의 E-화이버드, 스마트110 전기버스도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번동과 방배동을 오고 가는 한성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29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번동에 있는
북부수도사업소를 출발하여 수송초등학교와 강북구청사거리, 수유(강북구청)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북시장, 미아사거리역,
종암동주민센터, 고려대역(고려대삼거리), 경동시장, 동대문구청(용신동주민센터),
마장축산물시장, 성동구청, 무학여자고등학교, 뚝섬서울숲을 지나 성수대교로 한강을 건너
성수대교남단(압구정중고등학교),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 압구정역4번출구, 신사동고개,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 논현사거리(논현역7번출구), 반포역, 고속터미널,
신반포역(세화여중고), 구반포역(세화고등학교), 서문여자고등학교, 이수중학교를 거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의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방배역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고 내방역사거리와 이수교차로를 거쳐 반포뉴타운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때 지선버스 141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장거리 지선버스 노선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고 석관동과 월곡동을 경유하는
운행경로로 변경되면서 회차 구간을 상문고등학교까지 연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듬해인
2005년 5월23일, 운행경로 구간 중 상문고등학교 구간을 삭제하고 간선버스 148번으로
형간전환하다가 2010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으로 2011년 2월8일부터
승객 과밀(혼잡) 해소를 위해 이 노선이 광운대학교와 석관동, 월곡동을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운행경로가 북부수도사업소를 출발하여 수송초등학교와 강북구청사거리,
수유(강북구청)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미아사거리역,
종암동주민센터, 고려대역(고려대삼거리) 구간을 통과하는 운행경로로 다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면서 한성운수 번동차고지에서 관리하는 지금의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으로 환원됩니다.
한성운수 번동차고지에서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북부수도사업소를 출발하여 수송초등학교와 강북구청사거리,
수유(강북구청)역, 수유시장/성신여대미아캠퍼스앞, 미아역(신일중고등학교),
도봉세무서/성북시장, 미아사거리역, 종암사거리입구, 종암동주민센터, 숭례초등학교,
고려대역(고려대삼거리), 홍파초등학교, 경동시장, 동대문구청(용신동주민센터),
마장축산물시장, 도선사거리, 성동구청, 무학여자고등학교, 뚝섬서울숲을 지나 성수대교로
한강을 건너 압구정중고등학교와 압구정현대아파트/압구정역, 압구정역4번출구,
KB국민은행압구정종합금융센터, 신사동고개, 신사역8번출구(가로수길), 신사역4번출구,
논현역7번출구, 반포역, 고속터미널, 신반포역(세화여중고), 구반포역(세화고등학교),
삼호아파트, 가야메디컬센터, 서문여고입구, 방배동고개, 방배브라운가아파트,
이수중학교를 거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의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방배서리풀E편한세상과 내방역2번출구,
방배열린문화센터(방배4동주민센터), 방배사이길을 거쳐 방배동삼호아파트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한성운수 번동차고지에서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은
북부수도사업소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하고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 정류소에서 첫차가 새벽 05시1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한성운수 번동차고지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1시간2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노선은
북부수도사업소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심야버스 운행시 밤 22시40분부터 10~15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되고 이 노선의 심야버스의 최종 막차는 북부수도사업소 정류소에서
밤 24시1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심야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시내버스
이용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버스의 특징은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할 때
하행(방배동방향)에 한정하여 방배동고개와 방배동 방배중앙로의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하며,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할 때 가야메디컬센터에서 분기되어 하행(방배동방향)의
운행경로 구간인 방배동 골목길의 서문여고입구와 방배동고개, 방배브라운가아파트,
이수중학교를 거쳐 방배동 방배중앙로의 방배동 골목길을 나와 하행(방배동방향)의
종점인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하행(방배동방향)의
종점인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 정류소를 넘어가면 상행(번동방향)의 시점인
방배역/방배서리풀E편한세상을 지나 내방역2번출구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되는 회차 방식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서울시내버스 148번이 성동구청을 지나 왕십리지하차도 하부를 거쳐
무학여고를 통과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왕십리역을 통과하지 않는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행하고 있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은 패션에 관심있는 압구정동,
신사동, 반포뉴타운, 방배동으로 향하는 MZ세대 패셔니스타들도 많이 이용하는 만큼
압구정동, 신사동, 반포뉴타운, 방배동 지역에서 손꼽히고 있는 최고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성운수 번동차고지에서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48번은
고속터미널을 통과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심야 귀경객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명절연휴 기간에는
북부수도사업소 정류소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고
방배역(백석예술대학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50분에
출발하면 고속터미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한성운수 번동차고지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3시에 운행을
마무리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서울시내버스 148번이 압구정동 도심과 방배동 골목길을 통과하게 된 사연들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버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기획] 서울시 최장거리 광역버스, 서울시내버스 9711번이 공감할 수 있는 이중생활과 버스의 정석 (0) | 2020.10.31 |
---|---|
[특별기획] "산본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541번이 우면산터널을 통과하는 이유는? (0) | 2020.10.31 |
[특별기획] M버스 최고의 대표노선 광역급행버스 M7106번이 보여줄 수 있는 버스의 정석 (0) | 2020.10.17 |
[특별기획] 강북멋쟁이들의 최고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710번의 의미있는 사연 (0) | 2020.10.17 |
[특별기획] 서울의 대표적인 귀족 버스, 서울시내버스 472번의 젊음이 있는 특별한 사연 (0) | 2020.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