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16일, 부산-김해 경전철 전 구간이 이날 새벽 5시를 기해 개통되었다.
부산-김해 경전철 가야대~사상간 23.5km의 구간이 개통된 이후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김해시에서도 본격적인
경전철시대가 시작되었으며, 운영과 유지·보수는 부산교통공사, 경상남도 김해시의 컨소시엄으로 설립한 자회사인
부산-김해 경전철 주식회사가 담당하고 도색은 서울지하철 5호선이 사용하는 도색인 보라색을 사용한다.
대저역에서는 부산 도시철도 3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사상(서부터미널)역에서는 부산 도시철도 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경전철 차량의 경수선과 중수선이 가능하고 유치, 점검, 수리가 가능한 신명차량사업소를 신설하여
철체차륜 방식의 경전철 차량을 운행한다. 부산-김해 경전철의 전 역사는 상대식 승강장으로 설계되었으며, 승객의
안전을 위해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도시철도 규정상 우측통행 방식을 사용하고 궤도의 궤간은 국제 표준
궤간인 1435mm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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