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tro News

[t DAY] 7월13일 (1990년 7월13일, 서울지하철 3호선 지축역 개통)

지축승무사업소 소속 승무원들이 승무교대를 진행하는 서울지하철 3호선 지축역 승강장

1990년 7월13일, 서울지하철 3호선 지축역이 이날 낮 12시를 기해 개통되었다. 

 

그동안 구파발역까지만 운행했던 3호선 전동차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지축역까지 연장 운행을 개시하면서 지축동 

주민들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축차량기지 인근에 신설된 지축역은 6량편성의 전동차가 정차하는 

1면1선식 승강장으로 운영된다. 지축~구파발 구간의 배차간격은 러시아워 출퇴근시간대 18분, 평상시 18분간격으로 

운행되며, 첫차가 운행을 시작하는 새벽 5시부터 막차가 야간운행을 종료하는 밤 24시30분까지 운행한다. 

 

그러나 지축역은 서울지하철 3호선의 광역전철 노선인 일산선이 1990년 12월에 착공된 이후 1995년 하반기에 

일산선 복선전철이 완공되면서 섬식 승강장으로 개조되었으며, 지축역은 서울교통공사 3호선 지축승무사업소 소속 

승무원들이 승무교대를 진행하지만 최근에는 지축뉴타운이 본격적으로 조성을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