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6년 12월30일, 서울지하철 5호선 5단계 구간인 여의도~왕십리 구간이 이날 새벽 5시를 기해 개통되었다.
서울도시철도공사(現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5호선의 단절된 구간인 여의도~왕십리간 14km의 구간이 추가로
개통됨에 따라 이날 새벽 5시를 기해 본격적으로 영업운행을 시작했으며, 서울지하철 5호선의 단절된 5단계 구간인
여의도~왕십리 구간의 개통으로 강서 지역에서 강동 지역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이 완성되었다. 보라색을 도색으로
사용하는 서울지하철 5호선 5단계 구간은 충정로(경기대입구)역에서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종로3가(탑골공원)역에서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3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을지로4가역에서는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동대문운동장(現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는
서울지하철 2호선과 4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5호선 전동차를 타고 방화에서 상일동까지 직통으로 이동할 경우
84분이 소요되며, 방화에서 강동을 거쳐 마천까지 직통으로 이동할 경우 88분이 소요된다. 5호선 전동차는
1인승무운영으로 무인운전이 가능하고 자동운전을 할 수 있는 ATC/ATO 신호방식을 사용하고 국내 최초 자동운전
시스템을 도입하여 직류전용으로 운행한다.
'Metro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 DAY] 12월31일 (2003년 12월31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재개통) (0) | 2020.12.31 |
---|---|
[t DAY] 12월30일 (2016년 12월30일, 광역전철 동해선 1단계 구간 개통) (0) | 2020.12.30 |
[t DAY] 12월29일 (2010년 12월29일,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구간 개통) (0) | 2020.12.29 |
[t DAY] 12월29일 (2008년 12월29일, 수도권전철 중앙선 3단계 구간 개통) (0) | 2020.12.29 |
[t DAY] 12월28일 (2007년 12월28일, 수도권전철 1호선 덕계역 개통) (0) | 2020.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