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획] '1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121번이 서울숲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은?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올해로 '11년 서울의 발'을 묵묵히 지키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21번이 서울숲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들을 알아보고
단거리 구간 수요가 주를 이루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이 청량리에서 동남부방향을 따라
서울숲으로 가는 루트로 가는 과정은 물론 고려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양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통학수요가 매우 많은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11년 서울의 발'을 묵묵히 지킨 서울시내버스 121번은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인가 거리가 33.7km에 가까운 거리에 이르지만
121번의 경우 서울특별시 강북구에서 성동구로 넘어가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강북 지역에서 서울숲으로 나들이를 가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은 간선버스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탄생한 과정은 화계사와 청담동을 오고 가는 간선버스 410번이 분당선 4단계 구간인
왕십리~선릉 구간 개통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됨에 따라 2013년 3월19일 2012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으로 서울숲~청담동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번호를 410번에서
121번으로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서울특별시의 장거리 간선버스 운행을 개선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거리 구간 수요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첫차의 경우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경동시장
상인들과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상인들의 출근버스로 사용되고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우이신설선이 2017년 9월2일에 처음 개통된 이후 우이신설선과 중복되는 구간이 화계역에서
삼양사거리역까지 중복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복도가 낮을 수도 있으나,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청량리역환승센터를 경유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가 청량리역환승센터에 정차할 경우 하행(서울숲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남부방향
3번승강장을 나와 떡전교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하고 서울시립대학교 방향으로 향하며,
상행(화계사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경동시장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하고 경동시장과 제기동한신아파트, 고려대역(고려대삼거리), 종암동주민센터를 거쳐
미아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합니다.
이 노선의 경우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서울시립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과
서울시립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은 평일은 물론
토요일도 등교를 하기 때문에 토요일은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서울시립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향하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화계사를
출발하여 한신대학교대학원과 화계사입구사거리, 수유보건지소, 빨래골입구(수유1동주민센터),
롯데마트삼양점(래미안1차아파트), 삼양초등학교, 삼양사거리역, 삼양동사거리, 송천초등학교,
미아초등학교, 길음동동부아파트, 길음역, 성북우체국/현대백화점, 성가복지병원, 종암사거리입구,
종암동주민센터, 숭례초등학교, 고려대역(고려대삼거리), 홍파초등학교, 제기동주민센터(서울약령시),
청량리수산시장, 청량리역환승센터, 서울성심병원, 떡전교, 서울시립대학교,
전농로터리시장/동부교육지원청, 전농래미안크레시티아파트, 동대문중학교,
답십리1동주민센터(래미안위브), 용답휴식공원, 마장동주민센터, 마장역, 성동노인복지관,
마장동금호아파트, 한양대부속고등학교, 한양대정문, 성동교남단,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서울숲역3번출구, 서울숲1번출입구를 지나 성동구 뚝섬서울숲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성수대교북단과 서울숲1번출입구를 거쳐 서울숲역2번출구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노선이 통과하는 서울숲역은 청담동에 있는 SM엔터테인먼트와 SM타운이 성동구에 있는
서울숲역으로 이전하면서 SM엔터테인먼트로 출퇴근하는 연예계 종사자들과 SM타운으로 출퇴근하는
연예계 종사자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서울숲역에서 광역전철 수인·분당선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지만 추후에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이 오는 2026년 하반기에 개통되면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 이용객들이 이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은 화계사 출발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고
회차 지점인 뚝섬서울숲에서 첫차가 새벽 5시, 막차가 밤 23시3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 돌아오는 밤 24시45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15분간 휴식에 들어가며,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서 우이동에 있는
동아운수 우이동영업소 인근 CNG천연가스충전소까지 공차회송을 실시하여 우이동에 있는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합니다.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6~10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7~12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0~15분간격으로
운행하고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27대, 토요일 24대, 일요일·공휴일 18대가 운행합니다.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은 청량리역환승센터를 경유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늦은 심야시간에 고향에서 서울로 돌아오는
귀성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심야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21번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화계사에서 밤 24시2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면 뚝섬서울숲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5분에 출발하며,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미아뉴타운 방향으로 가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동아운수 화계사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35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11년 서울의 발' 서울시내버스 121번이 서울숲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