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

[대기획] '20년 구리의 발' 서울시내버스 201번이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고 경희대학교와 홍릉, 현대코아를 거쳐 왕산로~종로 구간을 통과하는 이유는?

제일교통 2024. 9. 14. 04:00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이 시행된 

이후 '20년 구리의 발'을 수송한 서울시내버스 201번이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과 

청량리미주아파트(동대문세무서),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고 경희대학교와 홍릉, 

현대코아를 거쳐 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통과하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20년 구리의 발'을 묵묵히 지킨 서울시내버스 201번은 KD운송그룹 계열에 있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송 업체인 대원여객 수택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원여객 

수택동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이 가능하고 경기도 구리시 구도심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여기에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로 

통학하는 대학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인가 거리는 51.7km에 이르기 때문에 서울에서 

장자호수공원으로 나들이를 가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이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고 경희대학교와 홍릉, 현대코아를 거쳐 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2011년 8월25일 201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이 서울시내버스 260번·270번 노선과 중복 구간을 줄이기 위해 겹치는 

구간인 시조사삼거리~떡전교사거리~청량리미주아파트~청량리역환승센터 구간을 

삭제하고 경희대학교와 홍릉을 거쳐 현대코아를 지나 왕산로와 종로를 통과하는 루트로 

변경하면서 동대문구청의 권고 명령에 따라 그렇게 결정된 것입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중반,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과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를 오고 가는 부흥교통 개편전 도시형버스 55-3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이 노선은 당시 서울특별시 관악구에 주사무소를 두고 있었던 부흥교통이 과거 시절에 

운행하다가 진화운수가 이 노선을 운행했고, 진화운수가 2002년 4월1일부로 구리영업소를 

대원여객에 매각하게 됩니다.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도시형버스 55-3번은 

대원여객 수택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다가 2004년 9월11일에 회차 구간이 종로5가에서 서울역으로 연장됩니다. 그리고 2009년 

7월25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이 노선은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 추가 정차를 개시하고 2011년 8월25일 201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따라 다른 간선버스 노선과 겹치는 구간인 떡전교사거리에서 

청량리역환승센터에 이르는 구간을 삭제하는 대신 경희대학교와 홍릉, 현대코아를 거쳐 

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는 방식으로 운행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대원여객 구리영업소에서 심야도시형 간선버스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을 출발하여 수택고등학교와 태영데시앙아파트, 구리여자중고등학교, 동명빌라, 

벌말삼거리(상록아파트), 한일아파트, 장자호수공원(구리고등학교), 대림한숲아파트, 

럭키아파트, 구리사회복지관, 수평사거리(우림아파트), 검배사거리, 수택동농협, 

남양시장(하이스트빌), 새마을금고(구리시장입구), 돌다리/구리전통시장, 한양대구리병원, 

교문사거리, 딸기원, 망우리역사문화공원, 망우동고개, 금란교회, 우림시장(망우사거리), 

망우역(망우지구대), 상봉역/중랑우체국, 중랑역(동부시장), 중랑교, 삼육서울병원, 

시조사삼거리, 우산빌딩, 경희대입구, 서울바이오허브, 한국과학기술원(홍릉초등학교), 

세종대왕기념관, 동대문경찰서, 현대코아,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용두동사거리/한국의류시험연구원, 신설동역, 동묘앞역, 동대문/흥인지문, 종로, 

을지로입구역(광교), 해운센터(롯데영프라자), 북창동/남대문시장, 염천교사거리를 지나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숭례문과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롯데영프라자, 우리은행종로지점을 

거쳐 종로2가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5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6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22분간격으로 운행되며, 수택동차고지 기점기준으로 밤 23시00분부터 

2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됩니다. 수택동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심야버스의 마지막 

막차가 밤 24시00분에 마지막으로 나갈 경우 심야 시간에는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구리 수택동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0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2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대원여객 구리영업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2시5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마무리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1시간1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경춘로~망우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이 버스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서울역버스환승센터방향)의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에 정차합니다. 

 

대원여객 구리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매년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만큼 명절연휴 기간에는 늦은 새벽에 귀가하는 심야 귀성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2일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구리 

수택동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대원여객 

수택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25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대원여객 구리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종로2가 부근 보신각도 통과하는 만큼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보신각에서 열리는 매년 12월31일의 경우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관람하고 늦은 

새벽에 구리 방향으로 돌아오는 경기도 동남부 수도권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연말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01번은 구리 수택동에서 연말 연장운행 막차가 밤 24시30분에 출발하여 

연말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남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연말 막차가 대원여객 

수택동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3시25분에 연말 연장운행 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 버스의 경우 장자호수공원역에서 지하철 8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지만 망우역에서 경춘선 전철과 

경의·중앙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상봉역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과 경춘선 전철,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제기동역, 종로5가역, 종각역에서는 서울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지만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이 오는 2026년에 개통되면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동북선이 제기동역과 

서울지하철 1호선 하부에서 환승하기 때문에 환승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설동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과 서울지하철 2호선의 성수지선, 서울 경전철 도시철도 우이신설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동묘앞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 6호선으로 환승하실 수 있으며, 동대문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 4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종로3가역에서 서울지하철 1호선, 3호선, 5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을지로입구역에서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지만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서울지하철 4호선과 1호선, 경부고속철도 KTX, 경강선 KTX,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20년 구리의 발'을 묵묵히 수송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201번이 새로운 20년을 준비하기 위한 

발전이 필요할 만큼 구리 시민과 서울 시민을 수송할 수 있는 수도권 지역의 간선버스로 공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구리의 발' 서울시내버스 201번이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지 않고 경희대학교와 홍릉, 

현대코아를 거쳐 왕산로~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